주목받는 후불결제 서비스!

최근 금융계에서 ‘후불결제 서비스’(BNPL)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금융위원회가 후불결제 서비스를 혁신금융 서비스로 지정하기까지 하였는데요. 이에 신용카드업 허가 없이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도록 규제도 푼 상태입니다.

 

이러한 추세에 많은 핀테크 업체들이 후불결제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나 현금 결제를 당장 하지 않아도 물건을 살 수 있다는 장점에 소비자들도 후불결제 서비스를 찾고 있지요. 작년 4월부터 12월까지 후불결제 누적 건수가 82만 건, 누적 금액은 331억 원을 기록했을 정도로 이미 많은 이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후불결제 서비스의 취지는?

금융위원회는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청년층, 그리고 주부 등을 위해 후불결제 서비스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만 한도는 월 최대 30만 원으로 제한하였는데요. 개인의 신용과 관련된 시범적인 금융 서비스인 만큼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후불결제 서비스, 핀테크 업체의 득과 실! 0628 01

핀테크 업체는 자사 결제 서비스를 활성화 하고, 미래의 잠재고객이 될 수 있는 Z세대를 선점하기 위해 후불결제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후불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 자사 결제 서비스를 선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인데요. 더불어 현재 후불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젊은 층들이 곧 미래의 잠재고객이라는 점도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장기적인 수익구조 구축을 위한 선택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목표를 가진 채, 발 빠르게 후불결제 서비스를 도입한 핀테크 업체는 어느 곳이 있을까요? 현명한 금융 서비스 이용을 위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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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불결제 서비스를 도입한 핀테크 업체

현재 후불결제 서비스를 도입한 대표적인 핀테크 업체는 네이버파이낸셜, 카카오페이, 토스 등이 있습니다.

 

우선 네이버페이는 가입 기간이 1년 이상이며 만 19세 이상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후불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물건을 구매할 때, 부족한 결제 금액을 나중에 결제할 수 있는 구조의 서비스인데요. 작년 말 기준 가입자 수는 27만 명, 누적 거래 금액은 330억 원을 기록하였지요.

 

토스도 물건을 구매한 이후 한 달 뒤에 결제가 이루어지는 구조입니다. 요기요와 야놀자, 무신사, 크림 등의 60개 이상 브랜드에서 토스의 후불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페이는 물건을 구매할 때가 아닌 교통 서비스에만 후불결제 서비스가 도입되어 있습니다. 15만 원 한도인 모바일 후불 교통카드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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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굵직한 핀테크 업체 외에 후불결제 서비스를 도입한 스타트업도 있는데요. 스타트업 파이노버스랩은 소매판매상에게 후불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페이먼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B2B 시장에 후불결제 서비스를 도입하여, 관행적인 현금 거래로 불거진 유동성 문제를 해소하겠다는 취지이지요.

 

또한 후불결제 서비스를 준비 중인 업체도 많습니다. KB 국민카드 사내벤처 하프하프는 다날과 업무 제휴 계약을 맺어 후불결제 서비스를 구축할 예정이며, 신한은행은 NHN페이코와 협업하여 후불결제 서비스를 개발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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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후불결제 서비스는 금융 소외 계층에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전 세계적으로는 이미 후불결제 서비스가 활성화되어 전망도 밝은 편이지요시장 규모가 2021년 1,251억 달러에서 2030년까지 3조 2,7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그러나 금융 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한 만큼 안전장치의 필요성도 꾸준히 거론되고 있습니다연체될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핀테크 업체가 짊어져야 하는데요후불결제 서비스 이용으로 과소비가 심해질 경우이는 대규모 연체로 돌아와 소비자와 핀테크 업체 모두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따라서 과소비를 막을 수 있는 안전장치를 구축한 후불결제 서비스가 도입되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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