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hlight

금을 투자하는데는 현물을 사는 것 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방법에 따라서 수수료와 세금이 달라진다면? 효율적인 금투자 방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자지식] 금 투자 다양한 방법들 

 

<금투자 방법들>

 

안녕하세요 박곰희입니다.
제가 예전에 금투자 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한 영상을 만들어서 공유를 드렸었죠.
그리고 제가 그 영상에서 금은 ‘KRX금현물’로 금을 사는 게 제일 좋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뉴스를 보면 2030세대가 금을 정말 많이 산다고 하고요, 뭐 이건 긍정적인 거죠.

금 투자 다양한 방법들 20220608152524548 BRTJM642

 

금 투자 다양한 방법들 20220608152530548 R1B7SCUW

근데… 금으로 사기를 당하는 경우가 있다고 뉴스에 계속 나와서, 노파심에 영상을 또 준비했습니다.

금 투자 다양한 방법들 20220608152539356 ISFALBJH금 투자 다양한 방법들 20220608153118966 FS0OF45F

 

금 투자 다양한 방법들 20220608152545864 C9P40VMG금 투자 다양한 방법들 20220608153125633 9WVBT1KN

오늘 함께 정리해보겠습니다. 가실까요?

 

[금투자의 다양한 방법]
제가 갓 유투버가 되었을 때 만든 ‘금에 투자하는 5가지 방법’이라는 영상이 있습니다.‘

금 투자 다양한 방법들 20220608152601576 6R9OZFRR

 

 

거기서 말씀드린 걸 간단히 스피디하게 복습해 봅시다.

1. 은행에서 만드는 ‘골드뱅킹’ 지점이 근처에 있으니까 쉽게 걸어가서 만들기는 쉽지만 사고팔때 수수료 1%씩 나가고, 차익을 보면 15.4% 세금을 내야한다. 그래서 결론은? 수수료도 비싸고 세금도 비싸다 할 필요 전혀 없다.

2. 펀드를 사는 ‘금펀드’ 펀드니까 CMA나 위탁계좌에서 쉽게 매수할 수 있다. 하지만 금광회사의 주식을 사는 개념이라, 금가격과 동일하게 움직이진 않는다. 펀드에 따라 잘 고르면, 금가격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안겨주기도 한다. 하지만 장기간 갖고 있으면 보수의 부담이 생길 수 있다.

3. 국내주식시장에서 사는 ‘금선물ETF’ ETF니까 주식을 살줄만 안다면 주식을 사듯 쉽게 금을 살 수 있다. 펀드 대비 보수가 낮은 것도 장점이다. 하지만 우리시장에 상장된 건 대부분 헷지가 된 것들이어서, 달러투자 베이스를 함께 가지고 갈 순 없다.

4. 미국의 주식시장에서 사는 미국의 ‘금ETF’ 미국시장에 상장된 걸 사니까 가장 큰 금ETF를 그것도 달러로 날 것 그대로 살 수 있다. 보수도 낮고 심지어 금선물이 아닌 금현물을 담는다. 하지만 수익이 많이 나면 양도소득세의 부담이 생길 수 있다.

5. 한국거래소에서 만들어 놓은 ‘KRX금현물’ 시장을 이용하는 것 증권사에 전용계좌를 만들고 1g씩 사서 담을 수 있고 많이 모으면 출고 신청도 할 수 있다. 가장 큰 장점은 차익에 대해서 유일하게 비과세를 해주는 거고, 이렇게 좋아도 하는 사람들이 많지가 않아서, 증권사 수수료 0.2~0.3% 정도를 내야 한다.

이렇게 금투자 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왜 금을 사는가?]
금은 대표적인 안전자산입니다. 안전자산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금융위기가 오면 가격이 오르기 때문이죠.
게다가 인플레이션도 가장 잘 방어하는 자산이고, 어떠한 이유로 시장에 돈이 많아지면, 유동성이 많아지면 금의 가치는 오릅니다.
그래서 안전자산이죠. 변동성이 작다는 개념이 아닙니다.
위태로울 때 오르니까 안전자산인거죠. 제가 이전에 안전자산으로서의 ‘달러자산’에 대해서도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달러와 금이 가장 다른 점은, 달러는 가지고 있는 동안 이자를 주고, 금은 안준다는 겁니다. 그래서 우리는 환율이 별로 안움직여도 달러는 오래 가지고 있을 수 있지만, 금은 차익이 나지 않으면 나에게 돈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참 오래 가지고 있기 힘든 자산입니다.
제가 2019년부터 계속 금을 온라인과 오프라인 등에서 많이 말씀을 드리고 있는데요,, 사실 그동안 많은 곳에서 이 ‘금’이라는 것이 가지는 ‘안전자산으로서의 지위’에 대해 많은 걱정이 있었습니다. 달러도 마찬가지죠. 하지만 지금와서 결과론적으로 얘기해보면 역시 금은 금이고, 달러는 달러인가 봅니다.
전세계적인 양적완화로 돈이라는 것이 너무 많아지게 되었고, 금을 대체할 수 있을 거라고 기대했던 비트코인도 아직은 위험자산의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고, 팬데믹 사태로 세상이 혼란에 빠지니까 금값이 올랐고, 심지어 러시아와 우크라의 전쟁이 생기면서 금값이 다시 오르는 것을 보여주었죠.
역시 금은 금입니다.

 

 

[금은 귀금속 아닌가요?]
금은 귀금속이 맞습니다.
지금도 전체 금수요의 절반정도는 장신구로 이용됩니다. 나머지 거의 절반이 금융자산으로 이용되고 있죠. 중앙은행이 갖고 있거나, 투자수요죠 금이 자산가치를 가진 건 너무 오랜 역사로 거슬러 가야할만큼 과거죠. 금은 과거에는 아예 화폐로 쓰였었죠. 그래서 ‘왜 금이 가치가 있지?’ 라는 생각은 하지 않겠습니다.
지금도 해마다 금이 채굴되는 양은 해마다 비슷합니다. 즉, 금의 가격을 움직이는 것은 수요인거죠. 절반이나 차지하고 있는 자산으로서의 수요는, 경제가 위태롭다고 느껴질 때 높아지겠죠.
그렇게 내 투자의 ‘보험’의 역할을 해주는 그런 안전자산의 역할, 그게 우리가 금에 기대하는 첫 번째 역할이구요.

두 번째는 금은, 전통적인 자산인 ‘주식’과 ‘채권’과 서로 성격이 다른, 제3의 자산입니다. 이 둘과도 낮은 상관관계를 보여줍니다. 우리가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상관관계가 마이너스이거나 낮은 자산끼리 섞어야 한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그런 면에서 자산의 가치는 인정받는데, 다른 것들이랑 상관계수는 낮으니까 포트폴리오에 넣기 너무 좋은 자산입니다. 그래서 포트폴리오 짤때 가장 주요한 4가지 요소가, 주식, 채권, 금, 현금이 되는거죠.

 

[마무리]
지금까지 금투자의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배워봤습니다.
나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금쪽이 같은 포트폴리오의 성투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금 투자 다양한 방법들 20220524090009157 9Q0A3OEE

 

본 칼럼과 관련한 저작권은 원 저작자 개인 및 법인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본 칼럼을 복제 및 배포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본 칼럼은 특정상품에 대한 투자권유 또는 투자광고의 목적으로 제작된 자료가 아닙니다. 본 칼럼은 작성 시점에서 신뢰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각종 자료와 통계 자료를 이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그러나, 본 칼럼의 내용은 확정적이지 않으며, 향후 변경될 수 있으므로, 미래에 대한 보증이 될 수 없습니다. 또한, 본 칼럼에서 소개하는 투자방법은 개별 투자자들의 특수한 상황을 감안하지 않은 일반적인 내용으로써, 본 칼럼을 참고한 일체의 투자행위에 대한 최종적인 판단은 투자자의 결정에 의하여야 하며, 당사는 투자자의 판단과 결정, 그 결과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