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 가상화폐 루나와 테라의 폭락 사태에 가상화폐 시장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현재 코인시장의 상황과 루나코인 폭락 원인, 이번 사태와 관련한 스테이블 코인 규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루나코인 폭락 원인 루나코인 폭락 루나코인 폭락 원인, 스테이블 코인 규제 이루어질까 0516 01

루나코인 폭락, 얼마나 내려간 걸까?

루나 코인은 애플 엔지니어 출신 권도형 대표와 티몬 창업자 출신 신현성 대표가 공동 설립한 테라폼랩스에서 발행하는 한국산 코인입니다. 권도형 대표는 최대 20%의 이율을 약속하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는데요. 덕분에 성공한 프로젝트로 평가받으며 전 세계 가상화폐 시가총액 순위 10위에 올라섰습니다.

 

그러나 지난 1일까지만 해도 국내외에서 10만원 대에 거래되었던 루나 코인이 지난 6일부터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하락세는 멈추지 않고 가속화되어, 10일에는 무려 99% 넘게 폭락하여 많은 이들을 충격에 몰아넣었습니다. 현재 실질적인 가치는 사실상 0이나 마찬가지인데요. 루나 코인과 자매코인으로 불리는 테라코인 또한 함께 폭락하고 있지요.

 

결국 일주일 만에 루나와 테라의 시가총액은 약 450억 달러(약 57조 7,800억 원)나 증발하여 가상화폐 시장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가상화폐 시장, 현 상황은?

급격한 시세 변동에 전 세계 주요 가상화폐 거래소가 루나와 테라 거래를 중단시키고 상장 폐지 조치에 나서고 있습니다. 대형 가상화폐 거래소 OKX는 이미 테라를 상장 폐지하였고, 루나와 관련된 파생 상품도 퇴출시켰는데요. 미국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도 27일부터 거래 정지에 나설 계획입니다. 또한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인 고팍스는 16일, 업비트는 20일, 빗썸은 27일에 루나를 퇴출시키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렇게 루나 가치가 폭락하고 상장폐지까지 이르자 투자자들의 피해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피해를 입은 개인 투자자는 20만 명에 육박하는데요. 몇십억을 투자하였지만 손실률 99%를 기록하며 몇백만 원 밖에 남지 않았다는 인증 글도 인터넷에 올라와 화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루나코인 폭락 원인 루나코인 폭락 루나코인 폭락 원인, 스테이블 코인 규제 이루어질까 0516 02

개인투자자 뿐만 아니라 가상화폐 시장의 큰 손이라 불리는 벤처캐피털들도 피해를 보았습니다. 갤럭시 디지털 홀딩스, 점프 크립토, 판테라 캐피털, 라이트스피드 벤처 파트너스 등의 벤처캐피털도 테라폼랩스에 투자하여 큰 손실을 보았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갤럭시 디지털의 최고경영자 마이클 노보그래츠는 루나 문신을 팔에 새길 정도로 열렬한 루나 옹호자였는데요. 이번 루나 폭락 사태로 갤럭시 디지털 주가가 30% 넘게 급락한 후에는 침묵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가상화폐 거래소도 루나 사태의 여파를 피해 갈 수 없었습니다. 대형 거래소인 바이낸스와 코인베이스, 후오비 등도 초기에 테라폼랩스에 투자하였지요.

 

이처럼 개인 투자자와 벤처캐피털, 가상화폐 거래소 등. 가상화폐 시장에 몸담고 있는 많은 이들이 피해를 받으며 가상화폐 시장의 존망이 위태로운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대체 루나코인 폭락 원인이 무엇이기에, 이렇게 큰 피해를 일으킨 걸까요?

루나코인 폭락 원인은?

루나코인 폭락 원인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자매코인 테라(UST)와의 관계에 대해서 먼저 알아야 합니다. 테라는 1달러의 가치를 유지하도록 설계된 스테이블 코인인데요. 여기서 스테이블 코인이란 달러 등의 법정화폐를 담보로 하여, 가상화폐를 실제 자산으로 바꾸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코인입니다.

 

이러한 스테이블 코인인 테라는 루나와 1대 1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테라가 기준 가격인 1달러보다 높아지면 투자자들은 루나를 테라로 교환하여 차익을 얻습니다. 이에 테라 공급량은 늘어나고 루나의 공급량은 줄어들면서, 자연스럽게 테라의 가격은 다시 1달러로 낮아지고 루나의 가격은 상승하지요.

 

반대로 루나의 가격이 상승하면 투자자들은 테라를 루나로 바꾸어 차익을 얻습니다. 똑같이 루나의 공급량이 늘어나면서 가격이 낮아지고, 테라의 공급량은 적어지면서 다시 가격이 상승하게 됩니다. 즉, 테라와 루나의 공급량을 조절하여 투자자들이 차익을 통해 수익을 얻어가는 시스템입니다. 문제는 이러한 시스템이 결국 투자자들의 신뢰가 이어져야만 유지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최근 미국의 기준 금리 인상으로 모든 코인이 하락세를 보였고, 테라의 가격도 1달러 아래로 떨어지는 디페깅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이후 상승할 기미도 보이지 않기에 투자자들은 결국 루나를 대규모로 매도하게 됩니다. 이렇게 루나가 대량 매도되면서 테라의 가격도 하락하였고, 시스템이 무너지면서 악순환이 시작된 것입니다.

 

결국 하락률 99%를 기록하며 현재 가상화폐 시장이 충격에 휩싸였습니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피해자들이 속출하였고, 스테이블 코인을 규제해야 한다는 주장도 커지고 있는데요. 루나 사태로 스테이블 코인이 규제받을지에 대해서도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루나코인 폭락 원인 루나코인 폭락 루나코인 폭락 원인, 스테이블 코인 규제 이루어질까 0516 03

스테이블 코인, 규제 받을까?

스테이블 코인은 달러와 같이 담보로 하는 대상이 있기 때문에 일반 코인보다 안정적이라는 인식이 있었습니다. 다만 테라는 법정화폐를 담보로 하지 않고, 차익거래 시스템을 통해 루나를 발행하거나 소각하는 방식으로 1달러 가격을 유지하였는데요. 비록 원리는 다르지만 테라가 스테이블 코인으로 불리는 만큼, 이번 루나 폭락 사태로 스테이블 코인의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사실 미국은 대부분의 스테이블 코인이 자국의 화폐인 달러를 기반으로 하는 만큼, 이전부터 규제하려는 움직임이 존재하였습니다. 이미 스테이블 코인의 발행 기관을 은행으로 제한하는 내용의 입법을 의회에 제출한 상태인데요. 이어 유럽과 영국, 일본 등의 주요국들도 스테이블 코인 관련 규제 방침을 밝혔습니다.

 

금융당국도 긴급 동향 점검에 나서며 ‘디지털 자산 기본법’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금 내세우고 있는데요. 디지털 자산 기본법이란 가상자산의 불공정 거래와 불완전 판매 등의 범죄 행위로부터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법안입니다.

 

당장 현재 금융당국은 예치 가상화폐를 확인할 수 있는 권한도 없어, 테라폼랩스의 지급준비금이 실제 존재했는지조차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에 가상자산 사업자를 관리 및 제재할 수 있는 디지털자산 기본법 제정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것이지요. 해당 법안은 2024년까지 시행될 예정입니다.

 

이처럼 각국에서 스테이블 코인 규제에 나서면서 관련 코인도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루나 사태의 여파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오늘은 루나코인 폭락 원인과 그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미국의 기준 금리 인상으로 위태롭던 가상자산 시장이 더욱 흔들리고 있는데요. 현 시장 흐름을 올바르게 파악하여 현명하게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톡 공유하기 루나코인 폭락 루나코인 폭락 원인, 스테이블 코인 규제 이루어질까 kakaotalk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루나코인 폭락 루나코인 폭락 원인, 스테이블 코인 규제 이루어질까 naver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루나코인 폭락 루나코인 폭락 원인, 스테이블 코인 규제 이루어질까 band
  • 페이스북 공유하기 루나코인 폭락 루나코인 폭락 원인, 스테이블 코인 규제 이루어질까 facebook
  • 트위터 공유하기 루나코인 폭락 루나코인 폭락 원인, 스테이블 코인 규제 이루어질까 twitter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루나코인 폭락 루나코인 폭락 원인, 스테이블 코인 규제 이루어질까 kakao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