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주가 무슨 일일까?

OTT 구독 서비스, 얼마나 이용하고 계시나요?

 

넷플릭스는 물론 디즈니와 왓챠, 웨이브, 티빙 등. 국내외로 OTT 플랫폼과 콘텐츠들이 넘쳐나고 있는 요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넷플릭스는 아직도 세계 최대 OTT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수많은 영화와 드라마 콘텐츠는 물론, 자체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에 많은 분들이 구독하고 계실 겁니다.

 

그러나 이러한 넷플릭스가 최근 들어 최악의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지난 1분기 실적 발표에 따르면 11년 만에 순 가입자 수가 20만 명 가량 감소하였는데요. 이 여파로 주가가 30% 넘게 곤두박질쳤지요.

넷플릭스 계정 공유 넷플릭스 계정 공유 넷플릭스 계정 공유 진짜 막힐까? 나라별 가격 차이는? 0502

이렇게 넷플릭스의 구독자 수가 감소한 이유는 복합적인데요. 우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최근 러시아 현지 서비스를 중단한 것이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결과적으로 70만 명의 가입자가 감소하였지요.

 

뿐만 아니라 코로나 19 상황도 넷플릭스 매출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방역 규제가 풀리면서 야외 활동이 늘고 있는 만큼, 넷플릭스 이용이 줄어들고 있는 것이지요. 또한 물가가 상승하면서 넷플릭스 구독료와 같은 추가적인 소비를 줄이는 추세로 변하고 있습니다.

 

이에 넷플릭스는 수익모델 개선을 위해 계정 공유를 막고 광고까지 도입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말 넷플릭스는 수익모델 개선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넷플릭스 계정 공유, 정말 막힐까? Feat. 수익모델 개선

넷플릭스 계정 공유 넷플릭스 계정 공유 넷플릭스 계정 공유 진짜 막힐까? 나라별 가격 차이는? 0502 01

왜 계정 공유를 금지할까?

흔히들 친구들과 넷플릭스 계정을 공유하면서 요금제를 나눠서 내고 계실 겁니다. 덕분에 몇 천원의 가격으로 넷플릭스의 콘텐츠를 즐기고 계실 텐데요. 현재 전 세계 넷플릭스 구독자 수는 2억 2천만 명, 그리고 우리나라만 해도 500만 명 가량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1억이 넘는 가구가 넷플릭스 계정을 공유하고 있지요.

 

최근 주가가 폭락하고 매출 성장도 둔화한 넷플릭스의 입장에서는 계정 공유를 막고 추가 구독료를 받는 것이 현 상황의 돌파구로 보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투자은행 코웬앤코는 넷플릭스가 계정 공유를 금지할 경우 추가 매출이 약 16억 달러(약 2조 232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였습니다.

 

넷플릭스의 신규 요금제 정책!

결국 넷플릭스는 신규 요금제 정책을 공개하였습니다. 한 집에 거주하지 않으면서 계정을 공유할 경우 2~3달러의 추가요금을 부과한다는 것인데요. 신규 요금제 정책은 현재 칠레, 페루, 코스타리카 등의 중남미 3개국에서 시험적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요금제가 해당 국가에서 안착하면, 다른 국가에도 확대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르면 내년부터 신규 요금제가 한국에도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네요.

 

이제 넷플릭스에도 광고가?

또한 넷플릭스는 수익모델 개선을 위해 광고도 도입할 예정입니다. 사실 넷플릭스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가 광고가 전혀 없다는 점이었는데요. 이러한 인식을 타파하고, 광고가 붙은 요금제 모델을 도입한다는 것입니다.

 

기존 요금제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현재 요금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지요. 광고와 연계된 요금제는 1~2년 안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넷플릭스는 요금제 정책을 변경하여 수익모델 개선을 꿈꾸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소비자들의 부담은 커질 수 밖에 없는데요. 더군다나 넷플릭스가 국가마다 요금제가 다르기에 우리가 합리적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인지 의심이 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라별 가격 차이가 정말 클까요?

넷플릭스 계정 공유 넷플릭스 계정 공유 넷플릭스 계정 공유 진짜 막힐까? 나라별 가격 차이는? 0502 02

넷플릭스 요금제, 가장 저렴한 나라

넷플릭스 요금제가 가장 저렴한 나라는 터키입니다. 우리나라 돈으로 5천 원이 조금 넘는 금액으로 프리미엄 서비스까지 이용할 수 있는데요. 그 다음으로는 아르헨티나, 콜롬비아 순으로 요금제가 저렴한 편입니다.

 

다만 나라별 콘텐츠 수는 차이가 있습니다. 터키의 경우 2,812개, 아르헨티나는 3,034개, 콜롬비아는 4,282개의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요금제, 가장 비싼 나라

넷플릭스를 가장 비싸게 이용하고 있는 나라는 스위스입니다. 프리미엄 서비스의 경우 2만 7천 원 가량의 금액으로 우리나라와 비교해도 만 원이나 차이가 납니다. 그 다음으로는 리히텐슈타인, 덴마크 순으로 요금제가 비싼데요. 콘텐츠 수는 스위스가 4,593개, 리히텐슈타인이 1,605개, 덴마크가 3,525개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약 190개의 넷플릭스 이용국가 중 구독료가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이용 가능한 콘텐츠 수도 4,065가지로 많은 편이지요. 나름 합리적인 가격에 넷플릭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인데요.

 

이처럼 나라별로 요금제에 차이가 있는 이유는 넷플릭스가 국가마다 물가 수준과 시장 전략 등에 따라 요금을 다르게 측정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VPN 앱을 이용하여 가장 요금이 저렴한 곳의 요금제를 이용하는 분들도 계시지요. 그러나 최근 넷플릭스가 우회 접속 차단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만큼, 기존에도 해당 방법을 이용하시던 분들의 계정이 차단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넷플릭스의 현 상황과 수익구조 개선을 위한 신규 요금제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 19의 방역 규제가 풀리면서 OTT 시장도 그 영향을 피해 갈 수 없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과연 넷플릭스는 세계 최대 OTT 플랫폼의 자리를 지킬 수 있을까요?

  • 카카오톡 공유하기 넷플릭스 계정 공유 넷플릭스 계정 공유 진짜 막힐까? 나라별 가격 차이는? kakaotalk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넷플릭스 계정 공유 넷플릭스 계정 공유 진짜 막힐까? 나라별 가격 차이는? naver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넷플릭스 계정 공유 넷플릭스 계정 공유 진짜 막힐까? 나라별 가격 차이는? band
  • 페이스북 공유하기 넷플릭스 계정 공유 넷플릭스 계정 공유 진짜 막힐까? 나라별 가격 차이는? facebook
  • 트위터 공유하기 넷플릭스 계정 공유 넷플릭스 계정 공유 진짜 막힐까? 나라별 가격 차이는? twitter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넷플릭스 계정 공유 넷플릭스 계정 공유 진짜 막힐까? 나라별 가격 차이는? kakao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