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 근로장려금 신청이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근로장려금은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금액 미만인 근로자와 종교인, 그리고 사업자 가구에 지원금을 지급하는 복지제도인데요. 근로를 장려하고 소득을 지원하려는 취지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오늘 비저널에서는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과 조건, 그리고 방법까지 알아보려 합니다. 특히 이번 정기 근로장려금은 작년보다 신청 조건이 완화되어, 이전에 근로장려금을 받지 못한 분들도 알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 정기 근로장려금 신청 시작! 완화된 신청 요건 알아보자 0427 01

정기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과 신청조건은?

정기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은 오는 5월 1일부터 31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후에는 반기신청도 가능하지만 근로장려금을 보다 빨리 수급하고 싶다면, 정기 신청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빠른 신청을 위해 신청조건도 미리 알아두시는 게 좋겠습니다.

 

이에 근로장려금 신청조건에 있어 가구별 지급액과 총급여액 기준을 알아보려 합니다. 여기서 총급여액에는 근로를 통한 수입과 사업 소득, 종교인 소득 등이 포함됩니다. 다만 비과세소득과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사람의 사업소득, 본인 및 배우자의 직계존비속으로부터 받은 근로소득 등은 총급여액에서 제외됩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부동산 임대소득이 총급여액에 포함되지 않는데요. 뿐만아니라 가구별 총급여액 기준이 200만 원씩 인상되어 조건이 완화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내용을 참고하여 가구별 근로장려금 지급 기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단독가구 근로장려금 신청조건

단독가구는 배우자와 18세 미만의 부양자녀가 없는 가구를 뜻합니다. 또한 주민등록상으로 동거하고 있는 70세 이상의 직계 존속도 없어야 단독가구에 포함되는데요. 이러한 단독가구가 근로장려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연간 총급여액이 2,20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신청 조건에 부합하는 단독가구는 최대 150만 원의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홑벌이가구 근로장려금 신청조건

홑벌이가구는 단독가구와 반대로 배우자 또는 부양자녀, 그리고 동거 중인 70세 이상의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를 뜻합니다. 홑벌이가구는 최대 260만 원의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만약 자녀가 있다면 자녀장려금까지 신청하여 자녀 1인당 최대 70만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홑벌이가구의 근로장려금 소득 요건은 연간 총급여액 3,200만 원 미만입니다. 그리고 자녀장려금의 소득 요건 기준은 4,000만 원으로 조금 더 높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맞벌이가구 근로장려금 신청조건

맞벌이가구는 근로장려금 신청인과 배우자의 총급여액이 300만 원 이상인 가구입니다. 맞벌이가구는 근로장려금으로 최대 300만 원, 자녀장려금은 홑벌이가구와 마찬가지로 1인당 최대 7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맞벌이가구가 근로장려금을 받기 위해서는 연간 총급여액 3,80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자녀장려금은 4,000만 원 미만이어야 하지요. 이는 신청자와 배우자의 급여액을 모두 합친 기준이니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 정기 근로장려금 신청 시작! 완화된 신청 요건 알아보자 0427 02

위와 같은 가구별 소득 요건이 부합한다면, 다음으로 재산 요건도 확인해두시기 바랍니다. 가구원 모두가 현재 소유하고 있는 재산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이어야 하는데요. 재산합계액에는 주택과 토지, 건축물, 승용자동차, 전세금, 금융자산, 회원권, 부동산 등이 포함됩니다. 참고로 부채가 있다 하더라도 재산합계액에서 차감되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가구별 소득 요건과 재산 요건까지 모두 부합한다면 근로장려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데요. 지급액은 총급여액에 의해 차등적으로 산정되니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당장 5월 1일부터 시작되는 근로장려금은 어떻게 신청할 수 있을까요? 글을 마무리하며 신청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기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일반적으로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자는 모바일 또는 우편으로 신청안내문을 받게 됩니다. 5월 2일부터 신청안내문이 발송될 예정인데요. 신청안내문을 받았다면 ARS 전화(1544-9944), 손텍스 모바일 앱, 홈텍스 홈페이지 등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신청 기간 동안 운영되는 장려금 전용 상담센터(1566-3636)를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했다 하더라도 마찬가지로 홈택스 홈페이지, 손텍스 모바일 앱을 이용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우편접수도 가능합니다.

 

신청을 완료하였다면 근로장려금 지급일도 궁금하실 텐데요. 정기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9월 말까지이나, 이번 년도에는 8월 말까지 지급될 예정입니다.

이렇게 오늘 비저널에서는 경제적으로 도움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 신청일과 신청방법, 그리고 요건까지 모두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당장 5월 1일부터 신청이 시작되니, 신청 자격이 있다면 반드시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톡 공유하기 근로장려금 정기 근로장려금 신청 시작! 완화된 신청 요건 알아보자 kakaotalk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근로장려금 정기 근로장려금 신청 시작! 완화된 신청 요건 알아보자 naver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근로장려금 정기 근로장려금 신청 시작! 완화된 신청 요건 알아보자 band
  • 페이스북 공유하기 근로장려금 정기 근로장려금 신청 시작! 완화된 신청 요건 알아보자 facebook
  • 트위터 공유하기 근로장려금 정기 근로장려금 신청 시작! 완화된 신청 요건 알아보자 twitter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근로장려금 정기 근로장려금 신청 시작! 완화된 신청 요건 알아보자 kakao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