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과 함께 안전자산으로 손꼽히는 엔화가 흔들리고 있습니다. 달러 대비 엔화 가격이 6년 3개월 만에 최저를 기록했으며, 이는 최근 거래일 동안 무려 6%가 하락한 수치입니다. 원 환율도 1,000원 밑으로 하락하여 3년 3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였지요. 오늘 비저널에서는 엔화 폭락의 원인과 일본이 노리고 있는 경제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엔화 하락  엔화폭락, 일본의 전략인가? 우리나라 영향은? 0404 01

엔화 폭락, 그 원인은?

우선 엔화 폭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원인은 미국의 통화정책과 일본의 통화정책의 차이에서 비롯하였습니다. 최근 미국은 금리 인상을 통해 통화량을 줄이려는 긴축정책을 펼치고 있는데요.

 

이전까지 미국은 코로나 19로 인한 경기침체에 대응하여 양적완화 경제 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여기서 양적완화란 중앙은행이 시중의 다양한 자산을 구입하여 시중에 통화 공급을 늘리는 방식의 경기 부양 정책인데요.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리면 통화 가치는 하락하고 이는 곧 수출 경쟁력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다만 양적완화가 계속되면 부작용도 생깁니다. 통화량이 많아짐에 따라 물가가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인플레이션이라 일컫지요. 미국은 계속된 양적완화 정책으로 현재 물가가 급등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긴축정책을 통해 통화량을 줄여 달러의 가치를 높이려 하고 있습니다.

엔화 하락  엔화폭락, 일본의 전략인가? 우리나라 영향은? 0404 02

반면 일본은 양적완화 정책을 유지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달러의 가치가 높아짐에 따라 환차익을 노리는 자금이 엔화를 매도하고 달러를 매입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자금이 유출되면서 엔화의 가치가 하락하고 있는 것이지요.

 

또한 엔화 약세의 원인으로 이와 같은 대표적인 요인 외에도 다른 경제적 배경이 존재합니다. 바로 일본 정부의 아베노믹스(아베+이코노믹스) 추진이 그것인데요. 아베 내각이 일본 경제를 살리기 위해 초저금리 등으로 엔저 현상을 유도한 것입니다. 엔화가 약세를 보인 만큼 수출이 증가하고, 이는 곧 기업 이익으로 이어져 근로자들의 임금상승과 소비 증가의 선순환을 기대한 것입니다.

 

이 외에 최근 국제 원유, 원자재 등의 가격이 치솟으면서 경상수지가 연속으로 적자를 기록한 것도 엔화 약세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경상수지 적자가 나면 일본 기업이 대금 지금을 위해 달러를 구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일본의 양적완화 통화정책, 경상수지 적자 등의 요인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는 만큼, 엔저 현상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엔화의 하락이 정말 일본경제에 이득을 줄 수 있을까요?

엔화 하락  엔화폭락, 일본의 전략인가? 우리나라 영향은? 0404 03

엔화 폭락, 정말 일본에 이득일까? 우리나라는?

일본은행 총재는 엔화의 약세가 일본 경제에 호재가 될 수 있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엔화가 10% 하락하면 일본 국내총생산 GDP가 1% 포인트 증가한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하였지요. 과거에는 일본의 경제가 수출 중심으로 움직였지만, 이제는 일본 기업들의 해외 순이익 중심으로 변한 만큼 엔화 약세가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만 엔화 약세에 이득을 보는 업종도 있지만, 반대로 손해를 보는 업종도 있을 것입니다. 이에 일본은행 총재도 업종과 기업규모에 따라 엔화 약세의 영향이 균일하지 않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이 엔화 약세의 흐름을 조절할 수 있는지도 관건입니다. 일본은 저성장, 고령화 등으로 GDP대비 국가부채 비율이 상당합니다. 이에 금리를 올리면 정부의 이자 부담이 늘어나게 되는데요. 일본 내에서 물가가 오르지 않는데 금리를 올릴 명분도 없지요. 그만큼 일본이 엔화 가치를 스스로 높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전문가들의 견해가 갈리고 있습니다. 엔화 약세가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과, 수입물가가 상승하면서 무역수지 적자가 고착화되고 소비심리가 위축될 가능성이 크다는 의견으로 나누어지는데요. 뿐만 아니라 엔화 약세가 장기화될 경우 우리나라의 수출 경제에까지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만약 엔저 현상이 장기화된 다면 우리나라 수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일본 기업들의 수출제품 가격 경쟁력이 높아지면, 당연히 악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데요. 특히 일본과의 수출경합도가 높은 석유, 철강, 기계, 자동차 등의 산업은 유의해야 합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철강, 기계 업종은 경기 불확실성이 이어지면서 정부와 민간 차원의 투자 집행이 지연되고 있는 만큼 피해가 더욱 클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엔화가 폭락하면서 안전자산에 대한 의문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세계 경제가 불안정하면 엔화를 사들이던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요. 과연 엔화 하락이 일본 경제의 호재로 작용할 수 있을지, 지켜보아야 할 사안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카카오톡 공유하기  엔화폭락, 일본의 전략인가? 우리나라 영향은? kakaotalk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엔화폭락, 일본의 전략인가? 우리나라 영향은? naver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엔화폭락, 일본의 전략인가? 우리나라 영향은? band
  • 페이스북 공유하기  엔화폭락, 일본의 전략인가? 우리나라 영향은? facebook
  • 트위터 공유하기  엔화폭락, 일본의 전략인가? 우리나라 영향은? twitter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엔화폭락, 일본의 전략인가? 우리나라 영향은? kakao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