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MZ 세대의 관심사라고 하면 재테크가 빠지지 않고 등장합니다. 젊은 청년들이 관심을 가지는 만큼 새롭고 다양한 방식의 재테크가 나오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리셀테크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오늘 비저널에서는 리셀테크가 무엇인지, 어떻게 투자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Z 세대의 재테크, 리셀테크란?

리셀테크(Resell)란 한정판 상품을 구입한 후, 더 높은 가격으로 되팔아 차익을 얻는 재테크 방식을 의미합니다. 단순히 보면 중고거래라 볼 수 있지만, 이전까지는 중고거래가 제품을 저렴하게 구입하기 위해 이용된 반면 이제는 이를 응용하여 수익까지 창출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리셀테크 리셀테크 ‘리셀테크’ MZ 세대의 신종 재테크! 0330

그런데 사실 시도해볼 수 있는 재테크 방식은 수십 가지가 넘는데, 왜 하필 리셀테크가 MZ세대의 주목을 받은 것일까요?

 

그 이유는 리셀테크만의 장점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리셀테크는 다른 재테크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자본으로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정말 단 돈 몇만 원, 몇천 원에서부터 투자를 시작할 수 있는데요. MZ세대의 경우 몇십 년 동안 자산을 쌓아온 중장년층과 자본에서부터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러한 리셀테크의 장점을 주목한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리스크가 적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한정판을 구입하기만 할 수 있다면 대부분 구입 가격보다 웃돈을 얹어 높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지요. 물론 수익률은 상품마다 다르지만 구하기 힘들고 인기가 많은 한정판일수록 수익률이 증가합니다.

 

국내에서 큰 수익을 얻은 대표적인 리셀테크 사례로는 나이키가 있는데요. 나이키는 유명 가수 지드래곤과 협업하여, 지드래곤의 생일인 8월 18일에 맞춰 818켤레의 한정판 운동화를 제작하였습니다. 한정판 운동화의 출고가는 약 20만 원이었는데요. 이후 리셀시장에서 2,000만 원 가량에 팔리는 사례를 남겼지요.

리셀테크 리셀테크 ‘리셀테크’ MZ 세대의 신종 재테크! 0330 02

이처럼 리셀테크가 MZ세대의 새로운 재테크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MZ세대는 어떤 제품, 어떤 시장에서 리셀 테크를 하고 있을까요?

리셀테크, 사람들은 어떤 한정판을 원할까?

리셀테크가 가능한 품목은 신발, 명품, 아트, 레고, 음원 등으로 다양한 편입니다. 물론 그 중에서도 앞서 언급한 대표적 사례와 같이 한정판 운동화가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유명 디자이너와 인플루언서, 기업이 협업한 한정판 운동화가 인기를 끌고 있지요.

 

그리고 명품 중에서는 샤넬, 롤렉스 브랜드가 샤테크와 롤테크로 불릴 정도로 리셀 시장에서 많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샤넬의 경우 가격 인상이 잦은 만큼 웃돈을 좀 붙여 팔더라도 인상된 가격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리셀테크가 가능합니다. 또한 롤렉스는 시중에 물량이 많이 안 풀리는 만큼 리셀테크가 성행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미술품도 떠오르고 있는 리셀테크 품목 중 하나인데요. MZ세대의 미술품 재테크는 남다릅니다. 이전에는 미술품의 실물을 구매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 이제는 온라인을 통해 미술품의 저작권 중 일부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른 투자자들과 함께 공동으로 미술품의 저작권을 소유하는 것이지요. 일부를 구매하는 만큼 1,000원 단위의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이들의 장난감인 레고도 리셀테크가 가능합니다. 한정판, 시즌 상품 등의 생산기간이 짧은 세트가 가격 상승폭이 크지요. 물론 제품 상태에 따라 가격차이가 크기 때문에 애초에 재테크를 고려하고 구매했다면 포장지도 뜯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리셀테크 리셀테크 ‘리셀테크’ MZ 세대의 신종 재테크! 0330 03

이처럼 다양한 품목이 리셀시장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리셀시장을 고르고 품목을 선택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정보력입니다. 리셀 품목의 발매일과 매장, 수량 정보 등을 공식 홈페이지, 커뮤니티, SNS 등에서 신속하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제품을 확보한 이후에도 구매자들의 니즈와 수요를 계속해서 분석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리셀 품목을 구한 후에는 어떤 플랫폼에서 리셀테크를 시도해보는 것이 좋을까요? 리셀 테크 플랫폼에 대해서도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리셀테크가 가능한 플랫폼은?

리셀테크라 하면 번개장터, 당근마켓과 같은 중고거래 플랫폼이 떠오르실 겁니다. 이 외에도 리셀테크에 특화되어있는 플랫폼도 많습니다. 네이버 자회사인 스노우가 운영하는 한정판 패션 거래 플랫폼 ‘KREAM(크림)’부터 무신사에서 운영하는 ‘솔드아웃’, 명품 거래 플랫폼 ‘필웨이’ 등이 있는데요.

 

KREAM과 솔드아웃은 신발과 관련된 리셀테크가 특화되어 있으며, 별도로 정품 검수 센터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필웨이의 경우 상품 등록과 판매 모두 대행해주는 ‘판매대행 위탁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리셀 시장의 국내 규모는 2020년에 약 5,000억 원에서 2021년에는 약 1조 원으로 성장하였습니다. 1년새 두 배 가까이 성장한 것이지요. 또한 해외 리셀 시장도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만큼 리셀테크가 앞으로도 하나의 재테크 방식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만 관련하여 가품 논란과 사기 및 세금 등의 문제도 불거지고 있기도 합니다. 리셀테크에 관심이 있다면 해당 문제들을 주의하셔서, 현명한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톡 공유하기 리셀테크 ‘리셀테크’ MZ 세대의 신종 재테크! kakaotalk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리셀테크 ‘리셀테크’ MZ 세대의 신종 재테크! naver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리셀테크 ‘리셀테크’ MZ 세대의 신종 재테크! band
  • 페이스북 공유하기 리셀테크 ‘리셀테크’ MZ 세대의 신종 재테크! facebook
  • 트위터 공유하기 리셀테크 ‘리셀테크’ MZ 세대의 신종 재테크! twitter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리셀테크 ‘리셀테크’ MZ 세대의 신종 재테크! kakao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