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을 중심으로 국제사회가 러시아에 강력한 경제 제재를 가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또한 제재에 맞서 수출을 금지하고 제한하고 있는데요. 이에 전 세계적으로 물가 상승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금지된 러시아 수입품은 무엇이며, 해당 사태로 물가가 얼마나 영향을 받은 걸까요? 오늘 비저널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러시아 수입 금지 러시아 수출 금지된 러시아 수입품은? Feat. 국내 물가 얼마나 오를까 0322

금지된 러시아 수입품은?

러시아의 수출 금지 및 제한 조치로 국내 수입에 차질이 생긴 품목은 약 500개 입니다. 작년 기준으로 러시아에서 수입한 품목은 약 2,075개인데요. 즉, 약 25%의 품목 수입이 어려워진 것입니다.

 

러시아의 수출 금지 품목 중 가장 수입 의존도가 높은 품목은 어획물의 가공선 및 저장선입니다. 이어 터보제트 외의 항공기용 반동엔진, 그리고 항공기용 진공펌프, 기타 항행용 무선기기 등이 있는데요. 수출 제한 품목은 러시아 산업통상부, 천연자원환경부 등의 5개 부처가 관리하는 품목입니다.

 

다만 이러한 러시아의 수출 금지 품목은 러시아가 이전에 수입했던 제품 및 장비의 재반출을 금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단기적으로 보면 국내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요.

 

물론 해당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엔 피해가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러시아를 향한 수출 규제가 장기화될 경우 한국의 GDP 성장률이 최대 0.06% 포인트 낮아진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국민들은 실생활에서 직접적으로 러시아 사태의 심각성을 체감하고 있는데요. 최근 기름값이 폭등하면서 부담감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지요. 그렇다면 원유와 같이 국내 의존도가 높고 실생활에 당장 영향을 미치는 수입 품목은 무엇이 있을까요?

러시아 수출 러시아 수출 금지된 러시아 수입품은? Feat. 국내 물가 얼마나 오를까 0322 02

국내 의존도 높은 러시아 수입품은?

원유

세계적으로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금지하고 있는 나라가 늘면서 국제 유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이 러시아산 원유를 대체할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하면서 국제유가가 전체적으로 오른 것인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러시아산 원유 비중이 약 5% 정도로 의존도가 높지 않지만, 국제 유가가 상승하면서 연쇄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휘발유와 경유 모두 2,000원 대를 돌파하였지요. 이러한 원유 가격 상승은 곧 유통비용 상승으로 이어지고, 이는 곧 전체적인 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더군다나 현재 국제유가는 110달러를 돌파하였습니다. 더 나아가 150달러를 넘어서게 되면 ‘오일쇼크’로 세계 경제 전체가 침체될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수출 의존도가 높은 만큼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수 있지요.

 

결과적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4%대로 급등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만약 4%대로 상승한다면 2011년 12월 이후 약 10년 만의 수치입니다.

 

농산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밀과 옥수수, 해바라기씨, 유채씨, 해바라기유의 세계 최대 수출국입니다. 특히 밀 수출 세계 1위는 러시아, 5위는 우크라이나인데요. 세계 50국 이상이 밀 수입량의 30%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에 의존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러시아는 밀, 호밀, 보리, 옥수수 등의 수출을 6월 30일까지 금지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더불어 백설탕과 원당은 8월 31일까지 중단되는데요. 안그래도 유가와 비료 가격이 급등하는 가운데 원재료 공급까지 줄어들어 국제 곡물 값이 사상 최대치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옥수수 생산량 중 약 60%가 가축 사료용으로 소비되고 있는 만큼, 국제 곡물 값 상승은 곧 육류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즉, 육류 가격도 상승할 예정이라는 것이지요.

 

이와 같은 국제 곡물 가격 상승이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까지는 3개월에서 6개월 가량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2분기 밥상 물가가 큰 폭으로 치솟을 가능성이 큰데요. 더군다나 현재 러시아 사태가 온전히 반영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2월 밥상 물가도 큰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작년 대비 밀가루 13.6%, 국수 28.1%, 라면 10.3%, 파스타면 13.2%, 부침 가루 30.7% 가량이 상승하여 밥상 물가를 위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수산물

러시아 사태로 수입 수산물 가격도 영향받고 있습니다. 수산물 중에서도 특히 연어 가격이 급등하고 있지요. 노르웨이에서 주로 수입하는 연어는 러시아 상공을 경유하여 들어오는데, 러시아가 영공을 폐쇄하면서 우회하는 비용이 추가되었기 때문입니다.

 

지난 주 연어 1kg 도매가는 2만 4,500원으로 3주 전과 비교하면 87%나 오른 수준입니다. 이에 식당에서는 연어 판매를 중지하거나 연어메뉴 가격을 올리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15%, 롯데마트는 26%, 홈플러스는 7.7% 가량 노르웨이산 생연어 가격을 올렸습니다.

 

연어 외에 러시아에서 직접 수입하는 킹크랩과 명태와 같은 수산물 가격도 오르고 있습니다. 작년 기준으로 러시아에서 수입한 수산물 중 대게는 100%, 대구 89.3%, 명태는 63.9%를 의존하였습니다. 그만큼 의존도가 높은데요. 현재 러시아산 활왕게는 전월대비 평균 가격이 16%, 러시아산 명태는 10% 상승하였습니다.

 

당장은 비축분이 있어 이 정도의 상승으로 그쳤지만, 만약 러시아 사태가 하반기까지 장기화된다면 비싼 미국산 명태로 수입처를 바꾸어야 합니다. 그만큼 밥상 물가는 더욱 상승할 예정입니다.

러시아 사태 러시아 수출 금지된 러시아 수입품은? Feat. 국내 물가 얼마나 오를까 0322 03

이처럼 러시아 사태는 벌써 실생활에서 밥상물가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사태로 세계 경제가 불안정한 가운데 직격타를 맞았지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협상이 어떻게 진행되느냐에 따라 상황이 변하겠지만, 만약 장기전으로 이어진다면 경제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습니다. 부디 해당 사태가 하루빨리 안정되기를 바라며, 비저널은 앞으로도 더욱 유익한 글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카카오톡 공유하기 러시아 수출 금지된 러시아 수입품은? Feat. 국내 물가 얼마나 오를까 kakaotalk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러시아 수출 금지된 러시아 수입품은? Feat. 국내 물가 얼마나 오를까 naver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러시아 수출 금지된 러시아 수입품은? Feat. 국내 물가 얼마나 오를까 band
  • 페이스북 공유하기 러시아 수출 금지된 러시아 수입품은? Feat. 국내 물가 얼마나 오를까 facebook
  • 트위터 공유하기 러시아 수출 금지된 러시아 수입품은? Feat. 국내 물가 얼마나 오를까 twitter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러시아 수출 금지된 러시아 수입품은? Feat. 국내 물가 얼마나 오를까 kakao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