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hlight

매일 보는 음봉, 양봉 차트 제대로 알자

 

[투자 지식] 주식 차트 읽는 법

* 본 자료는 삼성자산운용과 제휴를 맺은 외부 집필진이 작성한 자료로 본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일체의 소유권은 해당 작성자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본 내용은 당사의 의견과 관계가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차트 읽는 법

 

안녕하세요 박곰희입니다.

오늘은 제가 거의 2년을 미뤄온 컨텐츠, 차트 읽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동안 미뤄온 이유는요, 차트는 중독을 불러 일으킵니다. 차트중독을 막기 위해서 아예 읽는 법 자체를 미뤄온거죠. 차트를 이용한 매매를 하는 걸 ‘기술적 분석’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투자법도 있습니다. 그걸로 수익을 내는 사람도 많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그게 우리는 아닐겁니다.

 

우리는 갖고 싶은 기업의 주인이 되는 것을 투자의 본질로 삼는, 그런 가치투자에 기반한 투자자들이기 때문에 좋은 기업의 주식을 빨리 파는 실수를 만들어 내는 이 차트는 멀리할수록 더 좋습니다.

그럼 가실까요?

 

[차트 어떻게 봐야 하나요?]

제가 주식브로커를 하던 시절, 2010년대 중반인데요. 그때도 주식매매의 주류는 이미 가치에 기반한 투자였습니다. 그 훨씬 더 이전으로 가야 차트가 지배했던 시기가 있었죠. 그래서 저도 차트를 매매의 근거로 활용해본 적은 거의 없습니다. 차트의 움직임에 의미를 둬서 그걸 예상하고 매매를 하는 건 안해본거죠.

 

주로 장중의 움직임은 호가창을 보구요, 차트는 과거의 움직임을 파악하기 위해서 활용합니다.

특정 기업을 볼 때, 최근의 차트를 보는 건, 이 기업이 최근들어 과하게 사람들의 관심을 얻어서 단기적으로 올라버리진 않았는지 확인을 하거나, 이럴 때는 주식을 사지 않고 기다리는 이유가 되겠죠.

더 장기적인 차트로는, 이 기업이 오랫동안 꾸준히 성장해온 건지를 파악할 때 확인합니다.

기업의 주가를 움직이는 건 아주 단기적으로는 사람들의 여론과 유동성이고, 중기적으로는 경제상황이고, 장기적으로는 그 기업의 이익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저의 투자관에 깔려있는 생각이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여러분들도 차트를 이용해서 매매를 하고자 하신다면, 전혀 다른 공부를 하셔야 할거구요.

전혀 그럴 생각이 없는 저는, 그냥,, 차트는 읽는 법만 알려드릴거에요.

 

[봉차트란?]

주식을 하기 전에 우리가 보던 차트는 항상 이렇게 생긴 선으로 된 차트였습니다.

 

주식 차트 읽는 법 20220225084404631 34QQO809

 

근데 희한하게 주식은 이런 특이한 차트를 이용합니다.

 

주식 차트 읽는 법 20220225084414739 TWD54158

 

이걸 ‘봉차트’ 또는 ‘캔들차트’라고 부릅니다.

그 이유는 이 하나가 봉처럼 생기기도 했고 양초처럼 생기기도 해서 그런거죠. (너무 당연한 걸 그럴듯 하게 말했나?;;) 주식에서 이 차트를 이용하는 이유는, 이 하나의 봉에서 주식의 하루 움직임을 담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 차트 읽는 법 20220225084419338 S15998PZ

 

더 자세히 배워볼까요?

하나의 봉이 하루를 나타내고, 그걸 이렇게 확대해서 가지고 오면요. 빨간색이 양봉, 파란색을 음봉이라고 부릅니다.

 

양봉은 오늘 오른 주식, 음봉은 오늘 하락한 주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우리나라에선 상승을 빨강, 하락을 파랑으로 표현하기 때문이죠. (참고로 이건 일본식입니다)

미국은 반대입니다. 우리가 플러스극, 마이너스극 배울 때를 떠올려보면, 항상 플러스가 파란색, 마이너스가 빨간색이었죠. 이게 미국인들의 방식입니다. 그래서 USA증권맨은 파란색 넥타이를 많이 매고, KOREAN증권맨들은 빨간 넥타이를 선호하죠.

 

주식 차트 읽는 법 20220225084423703 QUN1YT2T

 

아무튼 여기 양봉을 보면, 4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시가 : 아침9시에 주식이 시작한 가격이죠. 시초가라고도 합니다.
종가 : 오늘 끝난 가격이겠죠.
저가 : 오늘 가격이 순간적으로 가장 많이 내려갔던 가격고요.
고가 : 가장 높이 올라갔던 가격입니다.

 

시가보다 종가가 더 높다면, 어쨌든 오늘 시작한 가격보다 올라서 끝이 났으니 양봉이 되는 거고요, 시가보다 종가가 낮으면 오른쪽처럼 음봉이 되는 겁니다.

장중에 가격이 많이 내려갔다가 올라왔거나, 많이 올라갔다가 내려오면 이 저가와 고가의 꼬리가 길어질거고요.

많이 올라서 끝나거나 많이 떨어져서 끝나면 이 가운에 몸통의 길이가 길어지는 겁니다. 그럼 요렇게 딱 멈춰있는 한친구만 보고도 이 종목은 오늘 하루가 어땠는지 짐작을 할 수 있는거죠.

 

[봉들이 뚝뚝 떨어져있는 이유?]

주식 차트 읽는 법 20220225084427998 Y52YACZU

 

이렇게 차트 속의 하나의 봉이 뭘 의미하는지는 배웠습니다.

그럼 이제 스케일을 조금 더 키워서, 여러개를 붙여 놓으면 또 궁금증이 생깁니다. 봉이 뚝뚝 떨어져 있죠?

그건 바로, 전날 장이 끝난 가격이 다음 날에 시작하는 가격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동시호가’라는 개념을 배워야 합니다.

 

동시호가란 장시작 전인 8시반부터 9까지, 그리고 장이 끝날 때인 3시20분부터 3시30분까지 동시, 동시에 호가, 낸 주문으로 보고 체결을 시키는 걸 말합니다.

 

먼저 주문 낸 사람이 먼저 체결되는 것이 주식시장의 기본 원칙인데 이 시간 동안에는 이 ‘시간우선의 원칙’을 없애고 동시에 다같이 낸 주문으로 보고 가격만 맞으면 체결을 시키는 걸 말합니다. 그래서 주문을 넣으면 주문은 들어가는데, 체결은 시간이 다 지나면 쨘 하면서 됩니다. 그니까, 아침 9시 이전에 선주문을 싹 받아서 9시에 짠 하면서 ‘시가’가 결정되면서 그날의 주식시장이 출발을 하는 거죠.

 

그러니까 전날에 끝나는 가격은 그날의 종가일 뿐, 다음 날에 시작하는 가격은 매번 다르게 정해지면서 시작하는거죠. 그래서 9시에 장이 이미 시작하기 전에 사는 사람이 많아서 가격이 오르면 그만큼 가격이 올라서 시작하고 차트상에는 이런 간격으로 나타나게 되는거죠. 이럴 경우 ‘갭상승’했다. ‘갭하락’했다. 이렇게 표현합니다. 지금 보이는 이 그림을 한번 읽어 보죠.

 

전날에 시가로 시작해서 가격이 하락도 어느정도 많이 했다가 쭉 오르면서 오른 가격으로 시장을 마쳤죠. 끝날 때 분위기가 엄청 좋았다고 예상할 수 있고, 이 좋은 분위기 때문에 다음날 이 주식을 사려고 하는 사람들이 이미 9시 이전에 몰려 들어서 가격이 갭상승 하면서 시가가 시작이 되었죠. 그리고 그날 하루종일 사람들이 더 몰려들고 관심을 가지면서 가격이 쑥쑥 올라서 장을 마친거죠.

전반적으로 좋은 일들이 가득하네요. 좋은 뉴스거리가 있었나 봅니다.

 

[이동평균선]

 

주식 차트 읽는 법 20220225084432300 73210XCQ

 

이제 캔들을 보는 법을 배웠고, 뚝뚝 떨어져 있는 이유도 배웠습니다. 그럼 이제 이런 봉차트들 아래에 있는 이 선들이 뭔지 알려드릴게요.

 

이건 ‘이동평균선’이라고 하는데요, 줄여서 ‘이평선’이라고도 부릅니다. 영어로는 Moving Average니까 줄여서 MA 라고 표기합니다.

이평선은 일정한 기간동안 주가를 평균해가지고 그걸 계속 연결해서 그려주는 선입니다. 예를들어 5일 이평선이면 최근5일 동안 주가를 평균내서 그걸 점을 찍고, 하루가 지나면 다시 새로 나온 하루를 더해서 5일 평균을 내서 그걸 점을 찍고, 이걸 이으면 됩니다. 이건 하나하나 봉차트 보다 더 긴 기간동안의 주가 흐름을 보기 위한 지표입니다.

 

주식 차트 읽는 법 20220225084436418 V8BUDFUU

 

차례대로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의 기간을 가지고 있고요, 주식시장은 주말은 쉬죠. 그래서 이 일수는 영업일 기준으로 셉니다. 그러니까 의미하는 바는 5일은 일주일, 10일은 2주일, 20일은 1달, 60일은 3달, 120일은 6달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120일이나 200일 이평선 이런 건, 주가가 단기적으로 올라도 별로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아주 긴 기간동안 이 주식이 보여준 대세적인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주가는 매일매일 생기니까 이 선들은 매일 새로 그려지는데요. 우리가 해석하는 방법은, 지금 딱 요그림을 보면, 5일, 10일 이평선은 너무 단기적인 거라 볼필요 없을 거구요. 아, 이 주식은 지금 73800원이라는 가격인데. 20일 이평선부터 보면 그게 대략 7만원 가까이 와있죠.

이 주식이 최근 한달동안 거래 되던 게 대략 7만원 정도 되는데 지금 73800원이니까 최근에 가격이 많이 올라왔구나. 과거 3개월 동안 거래되던 건 64000원 정도였고, 과거 6개월 동안 거래되던 건 60000원 정도였으니, 지금 가격이 과거대비 어느정도 올랐구나 라는 감을 잡을 수 있죠. 여기보면 60일이랑 120일 이평선이랑 유독 떨어져 있으니까, 최근에 많이 올라왔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근데 가만 생각해보면 우리는 차트의 과거를 쭉 드래그 해서 보면 가격이 어떻게 움직여왔는지를 바로바로 볼 수 있잖아요?

맞습니다. 이 이평선도 과거의 결과물이기 때문에, 아주 후행적이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이걸 보고 매수가격을 정하거나, 손절라인을 정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저는 그것도 하지 말자고 말씀을 드리지만, 투자 초반에는 그런 가이드가 은근 도움이 되긴 합니다.

 

예를들면, 단기적으로 주가가 많이 올랐으니 어느정도 조정 받고 나면 사야지, 이런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나는 이 주가가 20일 이평선에 닿으면 사야지, 이런 기준으로 삼거나 나는 이미 이걸 갖고 있는데 이 주식이 갑자기 폭락하면 너무 무서우니까, 주식이 떨어지다가 60일 이평선에 닿으면 나는 절반은 팔고 기다려야지, 뭐 이런, 본인만의 매매에 활용하시는 거죠.

 

[마무리]

지금까지 차트를 읽는 법, 해석해서 의미를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읽는 법에 대해서 배워봤습니다. 활용 여부와는 별개로, 주식투자라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상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의 성투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주식 차트 읽는 법  EB B0 B0 EB 84 88

 

본 칼럼과 관련한 저작권은 원 저작자 개인 및 법인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본 칼럼을 복제 및 배포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본 칼럼은 특정상품에 대한 투자권유 또는 투자광고의 목적으로 제작된 자료가 아닙니다. 본 칼럼은 작성 시점에서 신뢰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각종 자료와 통계 자료를 이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그러나, 본 칼럼의 내용은 확정적이지 않으며, 향후 변경될 수 있으므로, 미래에 대한 보증이 될 수 없습니다. 또한, 본 칼럼에서 소개하는 투자방법은 개별 투자자들의 특수한 상황을 감안하지 않은 일반적인 내용으로써, 본 칼럼을 참고한 일체의 투자행위에 대한 최종적인 판단은 투자자의 결정에 의하여야 하며, 당사는 투자자의 판단과 결정, 그 결과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주식 차트 읽는 법                                 800x240 04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