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내일배움카드는 국민 스스로 직업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교육비를 지원하는 제도로 만들어졌습니다. 카드를 통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교육비로 취업 또는 이직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배울 수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취업 후에도 현장 업무에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국민 내일배움카드의 신청 조건과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본인의 직업능력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오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 조건
국민 내일배움카드는 올해부터 지원 대상이 폭넓게 확대되었습니다. 몇몇 제외 대상을 제외하고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원 제외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누구나 국민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작년 9월에 ‘근로자 직업능력개발법 시행령’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재학생과 관련된 신청 가능 대상이 바뀌었는데요. 앞으로 대학 졸업예정자 뿐만 아니라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 이내인 대학생과 대학원생, 그리고 최종 학년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까지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위와 같은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 조건에 해당한다면, 교육비를 얼마나 지원받을 수 있는지도 궁금하실 겁니다. 지원 내용에 대해서도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지원 내용
훈련비
국민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면 5년 동안 기본적으로 300만 원 한도로 훈련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소득 수준과 재직 상황에 따라 100~200만 원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지요. 추가지원 대상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약 300~500만 원의 한도 내에서 훈련비의 일정 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나머지 훈련비는 자비 부담인데요. 참고로 훈련비 지원 비율도 신청자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 참여자의 경우 최소 45%에서 85%,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는 최소 50%에서 85%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근로장려금 수급자와 과정평가형 자격 참여자는 최소 72.5%에서 92.5%까지 지원받지요. 더불어 훈련비 한도를 다 소진했다 하더라도, 국민 내일배움카드는 5년이 지나면 재발급도 가능합니다.
훈련장려금
국민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면 훈련장려금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조건에 부합할 경우 월 최대 11만 6천 원의 훈련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훈련장려금을 받으려면 우선 훈련기간 중 단위기간 출석률이 80% 이상이어야 하며, 아래 요건 중 하나를 만족하여야 합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
훈련비 뿐만 아니라 훈련장려금까지 지원해주는 국민 내일배움카드는 HRD-Net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우선 홈페이지에서 실명인증을 하고 교육받기를 원하는 지역과 직종, 그리고 훈련 유형 과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후 교육 동영상을 시청하고 카드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면 보다 다양한 직업능력 훈련을 받을 수 있는데요. 컴퓨터 관련 자격증, 회계 및 재무 관련 교육, 영상 편집 교육,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 미용 및 바리스타 자격증 교육 등. 수많은 직업이 있는 만큼 여러 훈련과정을 신청하여 교육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와 같이 국민 내일배움카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아본 바와 같이 교육이 필요한 많은 이들이 혜택을 볼 수 있는 지원 제도인데요. 신청 조건에 부합한다면 국민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자기계발에 힘써보는 것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