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의 기본, 정기 공시

28

Highlight

기업 성적표를 보고 투자하자

 

* 본 자료는 삼성자산운용과 제휴를 맺은 외부 집필진이 작성한 자료로 본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일체의 소유권은 해당 작성자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본 내용은 당사의 의견과 관계가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공시의 기본, 정기 공시
사업보고서 살펴보기

 

지금까지 각종 공시들을 살펴보았지만, 사실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정기공시이다. 가장 중요한 공시로. 기업의 역사,사업 현황, 주주구성, 주식수, 재무제표, 주요사업, 자회사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정기공시는 증권을 발행하거나 상장한 법인 등의 사업내용, 재무상황 등 기업 내용을 정기적으로 공시하게 한다. 한 마디로 기업들로 하여금 일정 기간마다 자신들의 사업에 대한 성적표를 내라는 얘기다.

 

상장기업들은 분기, 반기, 연간 단위로 보고서를 작성해서 정기공시를 한다. 1분기와 3분기는 분기 보고서, 2분기는 반기 보고서, 4분기는 1~4분기를 합친 연간보고서인 사업보고서를 낸다. 각 보고서는 아래 기간의 기업 성적표라고 보면 된다.

 

· 분기보고서(1분기) : 1월~3월
· 반기보고서 : 1월 ~ 6월
· 분기보고서 (3분기) : 1월 ~ 9월
· 사업보고서 : 1월 ~ 12월

 

각 보고서들은 기간의 차이가 있을 뿐 아래의 목차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① 회사의 개요
② 사업의 내용
③ 재무에 관한 사항
④ 이사의 경영진단 및 분석의견
⑤ 감사인의 감사의견 등
⑥ 이사회 등 회사의 기관에 관한 사항
⑦ 주주에 관한 사항
⑧ 임원 및 직원 등에 관한 사항
⑨ 계열회사 등에 관한 사항
⑩ 대주주 등과의 거래내용
⑪ 그 밖에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

저 안에서도 중요한 항목의 경우 또 세부 목차로 나뉘어 있다.

정기공시시스템 DART에서는 아래와 같이 정기공시 항목별로 검색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공시의 기본, 정기 공시 20220203090109450 OXHMUMVU

 

이러한 보고서들은 기업의 규모나 사업의 현황에 따라 분량의 차이가 꽤 있는 편이다. 연간보고서인 사업보고서만 해도 어떤 기업은 200p 남짓인데 비해 어떤 기업은 900p가까이 되기도 한다. 삼성전자 정도 되면 분기 보고서도 400p를 넘는다. 한 마디로 이것들을 제대로 다 챙겨보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얘기다. (최근에 300p 이상의 책을 읽은 게 언제인지 떠올려보자.)

 

분량도 분량이지만 사업보고서는 재미있는 판타지 소설도 아니다. 모르는 단어들 투성이다. 그러니 우선은 본인이 사업구조를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 친숙한 산업 분야 중에서 관심이 가는 기업의 사업보고서를 찾아서 읽는 것도 방법이다. 다음 회차부터는 사업보고서들의 항목을 하나씩 살펴보고자 한다.

 

공시의 기본, 정기 공시  EB B0 95 EC A0 95 EC 84 A0 EB 8C 80 ED 91 9C  ED 91 B8 ED 84 B0 EB B0 B0 EB 84 88 28 EC 88 98 EC A0 952 29

 

본 칼럼과 관련한 저작권은 원 저작자 개인 및 법인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본 칼럼을 복제 및 배포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본 칼럼은 특정상품에 대한 투자권유 또는 투자광고의 목적으로 제작된 자료가 아닙니다. 본 칼럼은 작성 시점에서 신뢰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각종 자료와 통계 자료를 이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그러나, 본 칼럼의 내용은 확정적이지 않으며, 향후 변경될 수 있으므로, 미래에 대한 보증이 될 수 없습니다. 또한, 본 칼럼에서 소개하는 투자방법은 개별 투자자들의 특수한 상황을 감안하지 않은 일반적인 내용으로써, 본 칼럼을 참고한 일체의 투자행위에 대한 최종적인 판단은 투자자의 결정에 의하여야 하며, 당사는 투자자의 판단과 결정, 그 결과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공시의 기본, 정기 공시                                 800x240 04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