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대명절 설날이 다가왔습니다. 긴 연휴에 휴식을 통해 재정비하거나 가족들과 좋은 시간을 보내실 텐데요. 느긋이 휴식을 취하면서도 쉽게 금융이슈를 찾아볼 수 있도록 비저널에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자산 대폭락, LG 에너지 솔루션, TF 가동 등 중요한 금융이슈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금융이슈 금융이슈 정리 1월 넷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bjournal

연초, 자산 대폭락의 충격!

연초부터 주식, 코인, 부동산 할 것 없이 모든 자산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은 물론 국내 금리 인상이 본격화되면서 투자심리가 위축되고 있는데요.

 

그 중 코스피지수는 14개월 만에 2600선이 무너졌습니다. 1월 동안에만 국내 상장사의 시가총액이 246조 원 이상 사라진 것으로 나타났지요. 특히 전기전자와 서비스업은 각각 40조 원 이상 시가총액이 줄어들었습니다. 이 외에도 의약품, 운수장비, 은행업종 등도 큰 영향을 받았고요. 유일하게 보험 업종만 시가 총액이 증가하였습니다.

 

국내 1위 그룹인 삼성도 시가총액이 40조 원 이상 줄어들면서, 시가총액 700조 원이 무너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카카오, SK, 셀트리온, 현대자동차 등의 그룹도 크게는 수십조 원까지 시가총액이 감소하였습니다.

 

대표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은 3만 3000달러 선까지 떨어졌습니다. 작년 11월과 비교하면 거의 반토막이 난 셈인데요. 또다른 주요화폐인 이더리움도 작년 11월 최고가와 비교하였을 때에 절반 이상 하락하였고, 솔라나는 66%가량 떨어졌습니다. 가상화폐 시장 전체로 보면 작년 11월 이후 시가총액이 1조 달러 이상이나 증발한 셈이지요.

 

부동산 시장 또한 하락세를 피해갈 수 없었습니다. 2020년 4월 이후부터 20개월 동안 이어지던 상승세가 끝났으며, 12월에 체결된 아파트 매매 중 약 80%가 최고가 대비 낮은 가격에 거래되었습니다.

 

문제는 이와 같은 하락세가 끝이 아닐 수 있다는 것입니다. 미국 뿐만 아니라 국내의 강력한 긴축 정책이 계속될 예정이기 때문이지요. 그만큼 자산시장 위축이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이슈 금융이슈 정리 1월 넷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0128 01

모두가 주목한 LG 에너지 솔루션 상장! 결과는?

LG 에너지 솔루션이 아쉽게도 따상에 실패하였습니다. 공모가 30만 원의 2배에 못 미치는 59만 7천원에 장을 시작한 것인데요. 장 초반에 59만 8천원까지 올라갔다가 45만 원까지 급락하는 양상을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K하이닉스를 제치고 국내 시가총액 2위로 올라섰습니다. 더불어 MSCI 지수 조기 편입을 위한 전체 시가총액, 그리고 유동 시가총액 기준을 충족하였습니다. 여기서 MSCI 지수란 국제금융 펀드의 투자 기준이 되는 대표적인 지표입니다. LG 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MSCI 지수에 다음 달 14일에 조기 편입될 예정이지요.

 

그리고 LG 에너지솔루션의 MSCI 지수 조기 편입으로 인하여 6900억 원 규모의 수급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가가 당장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앞으로는 어떤 양상을 보일지 기대가 됩니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우리나라도 TF 가동!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사이의 갈등이 깊어지며, 정부는 해당 사태가 우리나라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여 TF를 가동하였습니다.

 

정부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교역 규모, 원자재 및 곡물 비축물량을 고려하였을 때 직접적인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았는데요. 다만 국제사회가 러시아에 제재를 가하면서 금융시장과 실물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앞으로 공급망, 실물경제, 거시금융 등의 분야별로 상황을 점검하고 주 2회 TF를 열어 종합적인 대응계획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금융이슈 금융이슈 정리 1월 넷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0128 02

소상공인을 위한 희망대출플러스 정책자금 시작!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1%대 초저금리 대출상품인 희망대출플러스가 신설됩니다. 신용등급에 따라 1%대 금리로 최대 1,000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한데요. 소상공인방역지원금을 지급받은 사업체 중에 개인신용평점이 745~919점에 해당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 신청은 2월 11일까지 5부제로 운영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대출금 조기 상환 시 수수료 70% 감면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고객이 2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대출을 조기 상환하면 수수료 70%가 감면됩니다. 예를 들어 대출을 받고 1년이 지난 고객이 대출금을 상환하면 기존 0.8% 수수료율에서 0.24%로 낮아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1억 원을 조기 상환할 경우 수수료가 80만 원에서 24만 원으로 현저히 줄어듭니다.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고객이라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비저널에서 주간 금융이슈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좋은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남은 연휴 동안 푹 쉬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톡 공유하기 금융이슈 정리 1월 넷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kakaotalk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금융이슈 정리 1월 넷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naver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금융이슈 정리 1월 넷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band
  • 페이스북 공유하기 금융이슈 정리 1월 넷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facebook
  • 트위터 공유하기 금융이슈 정리 1월 넷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twitter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금융이슈 정리 1월 넷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kakao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