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가 비디오 대여점에서부터 시작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지금은 세계 최대 OTT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지만, 그 시작은 비디오 대여점이었습니다. 오늘은 넷플릭스의 브랜드 스토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넷플릭스 비디오 대여점에서 세계 최대 OTT 플랫폼으로, 넷플릭스의 브랜드 스토리! 0119

넷플릭스의 브랜드 스토리!

넷플릭스의 창업자 리드 헤이스팅스는 비디오 대여점을 이용하다가 어느 날 반납을 깜빡하여 연체료 40달러를 지불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그의 머릿속에서 연체료가 아예 없다면 어떨까? 하는 의문이 떠올랐고, 이것이 넷플릭스의 시작이었습니다.

 

리드 헤이스팅스는 마크 랜들프와 함께 소프트웨어 개발사 ‘퓨어 아트리아’의 공동 소유주였습니다. 그들은 퓨어 아트리아를 7억 달러에 매각하고, 그 중에 250만 달러로 넷플릭스를 설립하였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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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는 우선 비디오 대여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당시 비디오 대여 사업은 소비자가 매장을 직접 방문하여 비디오를 선택하고 대여해주는 방식이 일반적이었는데요. 또한 반납 날짜가 늦어질 경우 연체료를 내야 했습니다. 넷플릭스는 기존의 방식과 달리 ‘우편’을 통해 비디오를 대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이고 연체료를 없앴습니다.

 

우편 서비스와 관련하여 해당 시기에 DVD가 새롭게 나오면서 부피와 무게 문제가 해결되기도 하였습니다. 덕분에 고객들은 넷플릭스 사이트에서 보고 싶은 영화를 선택하고 우편으로 DVD를 편하게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반납 방법도 간단했습니다. 고객이 반송 봉투에 DVD를 담아 우체통에 넣기만 하면 되었는데요. 고객들은 직접 매장을 가지 않아도 보고 싶은 영화를 볼 수 있고, 연체료까지 없었기 때문에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넷플릭스가 연체료를 받지 않고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었던 이유는 ‘구독 서비스’ 덕분이었습니다. 한 달에 20달러의 구독료를 받고 DVD를 무제한으로 빌릴 수 있게 한 것이지요. 다만 이후 DVD를 빌릴 때에는 그 전에 빌렸던 DVD를 반납해야만 볼 수 있었기에 연체 문제가 크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구독 시스템을 통해 연체료 문제를 해결하였고, 소비자는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기에 넷플릭스는 승승장구 하였습니다. 또한 2000년대에 들어서서는 소비자가 평가한 영화 평점을 기반으로 맞춤 영화 추천 서비스도 선보였습니다.

 

이에 넷플릭스는 2003년에 첫 흑자를 보았고 가입자가 190만 명에 달하였습니다. 그리고 2007년에 들어서서 우리가 아는 OTT 서비스를 시작하였지요. 이 때만 하여도 대여 사업이 주였고, OTT 서비스는 부가적인 사업이었는데요. 월 구독료만 내면 다양한 영상을 광고 없이 무제한으로 볼 수 있는 만큼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면서 곧 OTT 서비스가 넷플릭스의 주력 사업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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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넷플릭스 전 세계 회원 수가 2억 명을 넘어섰습니다. 발 빠르게 OTT 산업을 주도하였다는 점도 있지만, 넷플릭스가 성공한 이유는 또 다른 곳에 있습니다. 바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추천 시스템 ‘시네매치’인데요.

 

앞서 언급하였듯이 넷플릭스는 고객의 영화 평점을 통해 영화를 추천하는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시네매치 알고리즘을 통해 가능하였는데, 넷플릭스는 이에 그치지 않고 성능을 더욱 개선하기 위하여 개발자 대회를 개최 하기도 하였습니다. 상금 100만 달러를 내건 대회에서 4만 팀 이상이 지원하여 알고리즘을 약 10.06% 개선하였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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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시스템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우선 사용자의 시청 시간대, 선택하는 영상과 선택하지 않는 영상, 평점, 영상을 끝까지 시청하였는지 또는 멈춘 적이 있는지 등의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그리고 유사한 시청 패턴을 가진 사용자들은 한 그룹으로 모읍니다.

 

또한 수십 명의 콘텐츠 담당자가 영상을 직접 시청하고 관련된 태그를 상세히 입력합니다. 콘텐츠 담당자들은 영상 내용과 관련하여 ‘우주 관련 영상’, ‘화려한 출연진’ 등의 특징을 선택하여 태그를 붙이게 되는데요. 이렇게 수집한 정보와 영상의 태그 분류를 기반으로 머신러닝을 적용한 알고리즘이 사용자가 선호하는 영상을 추천합니다.

 

위의 과정을 통해 우리는 보다 정확한 맞춤 추천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고, 결국 리모콘을 놓지 않고 넷플릭스를 계속 시청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이와 같은 데이터를 반영하여 넷플릭스 자체 제작 콘텐츠까지 제작되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시청 시간과 선호도 등의 데이터가 고려된 만큼 넷플릭스의 자체 제작 콘텐츠도 큰 인기를 끌고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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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는 기존 사업을 개선하고 변화시켜 나가며 대표적인 OTT 플랫폼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소비자의 불편함에서 사업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서비스를 발전시키며 전세계 회원 수 1위라는 자리를 차지할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갖추어져야겠지요.

 

이처럼 오늘 넷플릭스의 브랜드 스토리를 알아보면서 무엇이 성공의 비결이었는지 충분히 느낄 수 있었는데요. 물론 넷플릭스 관련 규제, 인종차별, 통신망 분쟁 등 아직 해결해야할 문제가 많이 남아있습니다. 과연 넷플릭스가 이슈를 극복하여 OTT 플랫폼 1위 자리를 계속 지킬 수 있을지, 궁금해지는 사안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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