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 증자, 무료로 주식을 준다?1 min read

93

Highlight

무상증자 개념 이해하기

* 본 자료는 삼성자산운용과 제휴를 맺은 외부 집필진이 작성한 자료로 본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일체의 소유권은 해당 작성자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본 내용은 당사의 의견과 관계가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무상 증자, 무료로 주식을 준다?

 

증자는 말 그대로 ‘자본금을 늘리는 것’이다. 유상증자는 자본금을 늘리기 위해서 신주를 발행해서 투자자들에게 돈을 받고 파는 것이다. 그러면 회사에 돈이 들어온다. 회사는 그 돈을 필요한데 쓰면 된다.

 

무상증자도 자본금을 늘리기 위해 신주를 발행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회사에 돈이 들어오지 않는다. 이름 그대로 ‘무상’으로 증자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신주를 새로 발행해서 그냥 주주들에게 주는 것이다. 시가총액이 늘어나는 것도 아니다. 늘어난 주식만큼 주가는 내려가기 때문이다. 그럼 이건 또 대체 왜 하는 걸까?

 

무상 증자, 무료로 주식을 준다? 20211206203829241 PW4X8A4X

 

본질은 잉여금을 자본금으로 돌리는 것

회사의 자본은 자본금과 잉여금으로 구성된다. 그냥 심플하게 보자면 아래와 같다.

 

무상 증자, 무료로 주식을 준다? 20211210144247221 WU2ZETDS

 

무상증자는 잉여금을 자본금으로 돌리는 과정을 의미한다. 물론 이렇게 한다고 해서 회사 자체에 큰 변화가 생기지는 않는다. 자본금 1억(액면가 1만원 * 1만주)으로 회사를 만들었는데, 장사가 잘 되어서 9억을 벌었다(9억의 잉여금이 생겼다)고 해보자. 원래 자본은 1억이었는데 이제 10억이 되었다. 이때 자본금을 2억으로 늘리고 싶어졌다고 하면 잉여금 9억 중 1억을 자본금으로 돌리면 된다. 잉여금을 재원으로 해서 1억원어치 신주를 발행해서 주주들에게 주면 되는 것이다. 액면가 1만원으로 1만주를 추가 발행해서 기존 주주들이 가지고 있던 주식의 수만큼 더 주면 된다.

 

일반적으로 공시는 아래와 같이 뜬다.

 

무상 증자, 무료로 주식을 준다? 20211210144251353 68FQ0NFV

 

‘1. 신주의 종류와 수’를 통해서 발행되는 주식의 수를 확인할 수 있고, ‘5. 1주당 신주배정 주식수’를 통해 기존 주주가 1주당 얼마나 신규상장되는 주식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신주 배정을 받고 싶다면 ‘4.신주배정기준일’에는 주식을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주식 보유를 위해서는 D+2영업일이 걸리므로 저 날짜에서 영업일로 2일 이전에 매수하면 신주를 배정받을 수 있다. 이렇게 배정받은 주식은 ‘8.신주의 상장 예정일’에 계좌로 입고가 된다.

 

1:1 증자이기에 기존 발행주식수와 새로 발행되는 주식수가 같아야 하지만, 자기주식은 제외하는 조금 차이가 있다. 그런 내용은 무장증자 배정 내역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무상 증자, 무료로 주식을 준다? 20211210144255456 P8R00LHI

 

이걸 왜 하는 걸까?

이런 과정을 거친다고 해서 기업의 본질이 바뀌지는 않는다. 회사가 가지고 있는 돈은 어차피 똑같기 때문이다. 시가 총액이 달라지지도 않는다. 어차피 회사의 가치는 똑같기 때문이다. 반면 주가는 늘어난 주식 수 만큼 떨어진다.

 

시가 총액 = 주가 * 주식수
 

이므로 주식수가 2배로 늘었다면 주가는 절반으로 떨어지는 것이다. 신주배정기준일 전일에 ‘권리락’이 발생하며 이렇게 떨어진 주가가 반영이 되는 것이다.

 

한마디로 무상증자를 한다고 해서 기업의 일반적으로 무상증자가 진행되면 시장에서는 호재로 인식된다. 1주당 주가가 낮아졌고, 유통주식수가 늘었기 때문에 해당 주식의 거래가 활성화될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기존에 저평가되었던 회사라면 주식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 받을 여지가 생긴다. 또, 잉여금을 자본금으로 돌리는 행위는 그만큼 회사가 잉여금을 넉넉히 쌓아뒀다는 뜻이기도 하다. 무상증자를 한다는 건 그만큼 재무구조가 탄탄하다는 자신감의 표명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무상증자를 한다고 해서 모두 호재는 아니다. 무상증자가 일반적으로 호재라고 인식이 되는 경향을 이용해 기존의 주주들이 무상 증자 발표 후 주가가 상승하자마자 주식을 매도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무상 증자, 무료로 주식을 준다?  EB B0 95 EC A0 95 EC 84 A0 EB 8C 80 ED 91 9C  ED 91 B8 ED 84 B0 EB B0 B0 EB 84 88 28 EC 88 98 EC A0 952 29

 

본 칼럼과 관련한 저작권은 원 저작자 개인 및 법인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본 칼럼을 복제 및 배포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본 칼럼은 특정상품에 대한 투자권유 또는 투자광고의 목적으로 제작된 자료가 아닙니다. 본 칼럼은 작성 시점에서 신뢰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각종 자료와 통계 자료를 이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그러나, 본 칼럼의 내용은 확정적이지 않으며, 향후 변경될 수 있으므로, 미래에 대한 보증이 될 수 없습니다. 또한, 본 칼럼에서 소개하는 투자방법은 개별 투자자들의 특수한 상황을 감안하지 않은 일반적인 내용으로써, 본 칼럼을 참고한 일체의 투자행위에 대한 최종적인 판단은 투자자의 결정에 의하여야 하며, 당사는 투자자의 판단과 결정, 그 결과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무상 증자, 무료로 주식을 준다?                                 800x240 04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