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내년부터 인사제도에 ‘동료평가제’를 도입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인사 평가에 있어 상급자가 하급자를 평가하는 방식을 채택하는데요. 이와 달리 동료평가제는 동료 간에 상호로 인사 평가를 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최근 이러한 동료평가제가 화제가 되며 갑론을박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과연 동료평가제는 득일까요? 아니면 실일까요? 오늘 비저널에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옆자리 동료가 나를 평가한다? ‘동료평가제’

동료평가제 동료평가제 삼성도 도입한 ‘동료평가제’, 득일까 실일까? 1215 01

▶동료평가제를 도입하려는 이유는?

회사가 동료평가제를 인사 평가에 반영하려는 이유는 직원들의 역량을 보다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입니다.

 

일반적으로 인사 평가 권한은 부서장과 같은 조직 책임자에게 집중되어 있는데요. 이에 조직 책임자와의 친분에 따라 객관적인 인사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여, 인사 평가 권한을 팀 구성원에게도 부여함으로써 동료와의 협업 능력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겠다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직장인들은 동료평가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동료평가제 도입, 직장인들은 왜 원하나?

취업포털 인크루트의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10명 중 6명은 동료평가제 도입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직장인 중 64.2%가 동료평가제 도입을 긍정적으로 여기고 있으며, 그 이유로 가장 많이 선택된 항목은 ‘수평적 분위기로 업무 효율 상향’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철저한 성과 평가로 공정성 제고’, ‘성과 인정을 통한 유능한 인재관리 가능’ 등의 순의 이유가 손꼽혔는데요.

 

또한 해당 설문조사에서 ‘일방적인 인사 평가로 평가절하, 또는 편향된 결과를 받은 적이 있었다’고 답한 대상자가 54.8%나 되었습니다. 그만큼 더 공정한 인사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직장인들이 많기에 동료평가제에 찬성하는 것입니다.

 

▶동료평가제 도입, 직장인들은 왜 반대하나?

물론 동료평가제에 있어 반대의 의견도 있습니다. 인사 평가에 있어 직원들 간의 담합이 이루어져 객관성이 결여될 수 있으며, 업무 외적인 부분에서 성과 평가가 이루어질 가능성 때문이지요. 이 외에도 조직 내 세대 갈등이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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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평가제를 도입한 사례는?

내년부터 동료평가제를 도입키로 한 삼성 외에도, 이미 시행하고 있는 회사도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LG, 네이버, 카카오, SK, 현대차 등의 국내 주요기업이 있는데요. 다만 적극적으로 반영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동료평가제를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여 인사 평가에 직접적으로 반영하지 않거나, 선택사항으로 운영되어 응답률이 저조하기도 하지요. 뿐만 아니라 카카오의 경우 부작용까지 겪었습니다.

 

올해 초,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카카오의 동료평가제가 조직 내에 왕따를 만들고 위화감을 조성한다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카카오가 ‘이 사람과 일하기 싫습니다’라는 항목의 수치를 수집하여 동료 평가 결과에 반영한다는 것입니다.

 

카카오는 실제로 인사평가 과정에서 ‘이 동료와 다시 함께 일하시겠습니까?’라는 질문 항목을 통해 동료 중 몇 명이 자신과 함께 일하고 싶지 않은지, 회사 전체의 평균 비율은 어떤지 당사자에게 보여줍니다. 이에 블라인드에서 다른 카카오 직원으로 추정되는 이용자는 해당 평가가 자존감을 바닥까지 떨어뜨린다며 비판하기도 하였습니다. 논란이 지속되자 카카오는 해당 문항을 없애거나, 수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같이 동료평가제는 제대로 도입되기 전부터 부작용이 일고 있는데요. 애초에 동료평가제가 우리나라 정서에 맞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왜 이런 부작용이 일어나는 것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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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평가제는 왜 국내 반영이 어려울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넷플릭스와 같은 글로벌 기업들은 동료평가제를 도입한지 오래입니다. 그 중 구글은 직원이 자신의 성과를 직접 적은 후, 이를 함께 일한 동료에게 평가를 신청합니다. 그리고 동료는 해당 직원의 강점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평가합니다. 이에 건설적인 피드백이 오가게 되는데요.

 

카카오의 사례와 비교하였을 때, 같은 동료평가제라 하더라도 평가 방식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온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질문 항목이 단순하면 그만큼 다양한 상황을 고려한 답변이 어렵고, 부정적인 질문은 곧 부정적인 답변으로 이어집니다. 부정적이기만 한 피드백은 결국 직원들의 의욕 저하로 이어져 역효과가 나게 됩니다.

 

또한 외국의 경우 자유롭게 의견을 내고 피드백을 주는 문화가 정착되어 있지만, 한국인들은 아직 사람을 평가하는 일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그만큼 정서상 동료평가제가 받아들여지기 어렵다는 부분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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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전문가들은 동료평가제가 미래 지향적 성과 검토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또한 다양하고 자유로운 답변을 위해 측정 항목과 질문을 세분화 하는 것도 중요하지요. 더불어 부정적이기만 한 피드백이 아닌, 건설적인 피드백이 나올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고려되어 올바른 동료평가제가 자리 잡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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