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는 수억 개의 브랜드가 존재합니다. 그러나 그 중 성공한 브랜드는 현저히 적습니다. 그렇다면 성공한 브랜드는 뭐가 달랐던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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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브랜드가 성공한 이유는 복합적이겠지만, 이들 대부분이 고유한 ‘브랜드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는 점은 공통적입니다. 매력적인 이야기가 소비자의 마음을 공략하여 성공의 기초를 닦을 수 있던 것이지요. 오늘은 이러한 브랜드 스토리의 성공사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수많은 브랜드 중에서도 스토리텔링 성공사례로 손꼽히는 명품 생수 브랜드 ‘에비앙’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명품 생수, 에비앙의 브랜드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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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비앙, 15년 동안 자연 여과를 거친 프리미엄 물?

에비앙은 사실 프랑스의 작은 마을의 이름입니다. 알프스 산맥을 뒤로하고, 앞으로는 레만 호수를 마주하고 있는 고산지대의 마을인데요. 에비앙 생수는 마을의 땅속에서 퍼 올린 지하수입니다.

 

이 지하수는 알프스의 고산에서 녹은 눈과 산지의 빗물이 15년 동안 산맥을 흐르면서, 자연 여과를 거쳐 만들어졌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자연 여과를 거친 만큼, 에비앙 생수에는 순수한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칼슘, 마그네슘, 탄산수소염과 같은 인체에 이로운 성분들도 함유되어 있지요.

 

그러나 무색무취인 물인 만큼 바로 그 효험과 진가를 알아보기는 어렵습니다. 더군다나 과거에는 물을 사 먹는다는 개념 자체가 없었지요. 이에 에비앙 생수가 물보다는 ‘약’이라는 느낌의 브랜드 스토리가 만들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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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귀족의 신장 결석을 치료한 에비앙?

1789년. 신장 결석을 앓고 있던 레세르 후작은 에비앙 마을에 휴양 차 방문하였다가, 친구인 카샤의 집 정원에서 나오는 에비앙 생수를 얻게 됩니다. 그는 주기적으로 에비앙 생수를 마셨고 이후 신장결석이 완치되었지요.

 

물론 에비앙 생수 만으로 신장 결석이 완치되었다는 점은 비약이 크지만, 의학 발달이 더뎠던 당시에는 큰 화제를 일으킬 만 했는데요. 레세르 후작의 이야기가 널리 퍼지면서 에비앙 생수가 급격히 유명해졌으며, 직접 에비앙 마을을 방문하는 이들도 많아졌습니다. 심지어 의사들은 에비앙 생수를 처방하고, 프랑스의 의학아카데미는 에비앙 생수의 치료 효과를 인정하기까지 하였지요.

 

이 같은 화제성에 카샤는 에비앙 생수를 치료 효과가 있는 신비의 물이라며 판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처럼 에비앙의 브랜드 스토리는 에비앙이 단순한 생수가 아닌 약이나 마찬가지라는 인식을 소비자들에게 심어줍니다. 그리고 브랜드 스토리를 광고에 매력적으로 녹여내어 ‘특별한 물’이라는 이미지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에비앙의 브랜드 스토리를 녹인 광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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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비앙은 미네랄 워터를 마셔 몸과 마음을 젊게 살자는 ‘Live young’ 캠페인을 시작하였습니다. 이에 성인이 아기의 몸이 그려진 티셔츠를 입고 있는 사진이나, 성인과 아기 사진을 함께 배치한 포스터를 노출했지요.

 

또한 서핑을 즐기던 성인 남성이 아기들만 있는 섬에 도착하여 에비앙 생수를 받는 등의 tv 광고로 지속적으로 아기의 모습을 노출시켰습니다. 이 외에도 소녀가 금붕어가 사는 어항에 물 대신 에비앙을 쏟고, 인어공주가 마시는 물이 에비앙인 것을 강조하는 등의 광고로 에비앙이 특별한 물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데에 성공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명인들과 에비앙이 얽힌 일화도 널리 퍼뜨렸습니다. 실제로 월드스타인 마돈나가 호텔의 욕조에 에비앙을 가득 채워달라고 요청했다는 일화가 유명하지요. 또한 마이클 잭슨이 에비앙으로 세수를 했다는 일화도 있는데요. 이러한 이야기들은 에비앙이 유명 연예인들에게 특별한 물로 여겨졌다는 증거입니다.

에비앙, 특별한 물을 마신다는 만족감

에비앙은 고소득층과 중산층, 그리고 생활 수준을 높이고 싶어 하는 소비자를 타겟으로 하였습니다. 이들에게 브랜드 스토리와 광고를 통해 에비앙이 특별하면서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고품질 생수라는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심어주었습니다.

 

소비자들은 누구나 마시는 물이 아닌, 남들과 다른 특별한 물을 마신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지요. 비싼 비용이라 하더라도 기꺼이 지불하며 남들보다 특별해지고 싶은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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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브랜드 스토리, 그리고 이를 널리 알리 수 있는 홍보전략을 갖춘 에비앙은 이제 최고의 프리미엄 생수로 자리잡았습니다. 이로써 브랜드 스토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가 되셨을 겁니다.

 

하루에도 몇 천 개씩 사라지고 다시 생겨나는 브랜드 속에서 성공하려면 분명 남들과 다른 ‘특별함’이 필요합니다. 이야기가 가진 그 특별함과 매력을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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