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정책이 불러온 그린플레이션

49

Highlight

알루미늄 가격 고공행진! 원인은?

 

* 본 자료는 삼성자산운용과 제휴를 맺은 외부 집필진이 작성한 자료로 본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일체의 소유권은 해당 작성자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본 내용은 당사의 의견과 관계가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욜로 말고 재테크]
친환경 정책이 불러온 그린플레이션

 

유럽 등을 중심으로 탄소 중립에 따른 친환경 정책이 가속화되면서 원자재 가격이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이 현상을 ‘그린플레이션’이라고 하는데요. 친환경을 뜻하는 ‘그린(Green)’과 물가 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입니다.

 

그린플레이션 = 그린(Green) + 인플레이션(Inflation)

친환경 정책은 분명히 필요하지만, 아직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는 인프라 등이 충분히 갖춰지지 않았어요. 인프라 구축을 위한 원자재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가격이 오르고, 전 세계의 물가 상승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거죠. 게다가 그 원자재를 생산하는 데에도 환경 오염이 발생하기 때문에, 원자재 생산국에서 생산량을 줄이는 실정이에요.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하는 과도기 속 그린플레이션은 피할 수 없는 현상인 것 같습니다.

 

친환경 정책이 불러온 그린플레이션 20211018094119485 PVKLC4PJ

 

어떤 원자재 가격이 올랐을까?

대표적으로 전기차와 태양광 패널을 만드는 ‘알루미늄’의 가격이 올랐어요. 중국발 공급난 이슈가 크게 작용한 듯합니다. 최근 알루미늄 선물 가격을 최고 3.3%까지 급등하면서 톤당 3064달러까지 올랐고요. 관련주들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구리 가격도 오르고 있죠. 태양광과 풍력발전소엔 전통적인 전력시설보다 훨씬 많은 구리가 필요한데요. 수요는 늘었는데, 환경 규제로 인해 생산량이 감소되면서 가격이 오른 겁니다. 이 밖에도 니켈 등 비철금속 가격이 초강세를 보이고 있어요.

 

친환경 정책이 불러온 그린플레이션 20211018094136199 2HJM0XKA

 

친환경 정책 → 원자재 수요 급증
+ 환경 규제 강화 → 생산 감소
= 원자재 가격 상승

따라서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신재생에너지 기업들의 수익성이 떨어지고 있음을 염두에 두시고, 원자재 관련 기업으로 구성된 ETF나 탈탄소와 관련된 ETF를 눈여겨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지난 달 30일 삼성자산운용의 ‘KODEX 유럽탄소배출권선물ICE(H)’, 신한자산운용의 ‘SOL 글로벌탄소배출권선물IHS(합성)과 ‘SOL 유럽탄소배출권선물S&P(H)’, NH아문디자산운용의 ‘HANARO 글로벌탄소배출권선물ICE(합성)’ 등 탄소배출권 ETF가 국내에 동시 상장된 바 있습니다.

 

친환경 정책이 불러온 그린플레이션  EC 96 91 EC 9C A0 EC A0 95  ED 94 84 EB A1 9C ED 95 84

본 칼럼과 관련한 저작권은 원 저작자 개인 및 법인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본 칼럼을 복제 및 배포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본 칼럼은 특정상품에 대한 투자권유 또는 투자광고의 목적으로 제작된 자료가 아닙니다. 본 칼럼은 작성 시점에서 신뢰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각종 자료와 통계 자료를 이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그러나, 본 칼럼의 내용은 확정적이지 않으며, 향후 변경될 수 있으므로, 미래에 대한 보증이 될 수 없습니다. 또한, 본 칼럼에서 소개하는 투자방법은 개별 투자자들의 특수한 상황을 감안하지 않은 일반적인 내용으로써, 본 칼럼을 참고한 일체의 투자행위에 대한 최종적인 판단은 투자자의 결정에 의하여야 하며, 당사는 투자자의 판단과 결정, 그 결과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친환경 정책이 불러온 그린플레이션                                 800x240 04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