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요소수대란으로 인해 구급차와 택배들이 멈출 수도 있다는 소식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구급차가 움직이지 못한다면 위급 환자를 제 때 병원에 이송하지 못할 것이며, 택배가 멈추면 수출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요소수란 무엇이고, 대체 왜 부족해진 것일까요? 오늘 비저널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소수, 그게 대체 뭐길래?

요소수대란 요소수 중국 수출 규제, 요소수대란 때문에 구급차도 멈춘다? 1108 01

요소수란?

요소수란 물에 요소 성분을 혼합한 화합물로, 디젤 차량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을 정화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여기서 질소산화물은 미세먼지를 유발하고 토양을 오염시키는 물질이기에, 요소수를 이용하여 질소산화물을 정화시키는 것입니다.

 

디젤 차량에는 요소수 주입구가 따로 설치되어 있으며, 기름과 동일하게 부족해지면 자동차 계기판에 신호가 뜹니다. 일반적으로 승용차는 주행거리가 약 1만 5,000km ~ 2만km 사이일 때, 요소수를 보충하면 되는데요. 큰 화물차는 300~400km 마다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요즘같이 환경이 우선시 되는 시대에 요소수는 디젤 차량에 꼭 필요한 물질입니다. 그렇다면 만약 요소수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요소수가 없다면?

만약 디젤 차량에 요소수가 떨어졌다면 당연하게도 질소산화물을 없앨 수 없습니다. 또한 요소수 분사 장치가 열에 노출되어 변형이 일어날 수 있지요. 가장 심각한 문제는 최근 출시된 디젤 차량들은 환경보호를 위해 요소수가 떨어지면 아예 멈추도록 설계되었다는 것입니다. 시동에 제한이 생기며, 운행이 되더라도 요소수를 보충하기 전까지는 정상적인 속도를 내지 못합니다.

 

따라서 디젤 차량에 요소수란 제 2의 연료나 마찬가지입니다. 부족해지면 운행을 할 수 없고, 시동마저 걸리지 않게 됩니다. 이와 같은 요소수가 공급되지 않으면 일반 차량은 물론이고 구급차와 택배차까지 멈출 수 있습니다. 원부자재 공급과 생필품 공급에 차질이 생겨 생계 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지요. 설상가상으로 대중교통도 멈추면서 교통대란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요소수는 사회와 경제 생활에 있어 필수적인 물질인데, 갑자기 왜 부족해졌다는 걸까요? 그 이유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소수대란, 그 원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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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수출 규제

현재 우리나라는 요소수의 원료인 요소 98% 가량을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요소 수입에 있어 중국에 의존도가 높다는 것인데요. 문제는 중국이 지난 10월 11일부터 요소 수출에 있어 전 검사를 의무화였다는 것입니다.

 

이전까지는 요소 수출에 있어 별도의 검역이나 검사가 필요 없었는데요. 중국 내에서 석탄 부족 사태가 일어나면서 요소의 안정적 확보를 위해 검역을 의무화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석탄과 요소가 무슨 연관인지 의문이 드실 겁니다. 사실 석탄은 요소를 만들 때 필수적으로 필요한 원료 중 하나입니다. 즉, 석탄이 있어야 요소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중국이 주요 석탄 수출국인 호주와 갈등을 빚으면서, 지난 9월부터 중국 내에서 석탄 수급난까지 발생하였습니다. 이는 곧 자연스럽게 전력 부족으로 이어졌는데요. 석탄에서 요소를 추출하려면 많은 전력이 필요합니다. 요소의 원료가 되는 석탄은 물론이고, 전력까지 부족하니 당연히 요소를 생산할 수 없게 된 것이지요. 이에 중국 내에서 요소는 대량 수출은 물론이고 개인 판매도 금지된 상태입니다.

 

국내 요소 98%가 중국에서 수입

중국은 세계 최대 요소 생산 및 수출국으로, 매년 약 500만t의 요소를 수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앞서 언급하였듯이 우리나라도 요소의 약 98%를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요소 수입에 있어 중국에 의존하고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는 해외보다 디젤 차량의 비중도 높은 편입니다. 국내 차량 약 2,600만 대 중에 디젤 차량은 1,000만 대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숫자입니다.

 

이에 요소수 대란이 일어나면서 국내 차량 운행에도 차질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현 상황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소수대란, 현재 상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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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수대란으로 인해 국내 차량 운행에 비상이 걸린 상태입니다. 구급차와 소방차, 화물차, 그리고 노선 버스 등의 필수 차량도 요소수가 없으면 운행이 불가한데요. 다행히도 구급차와 소방차 등의 필수 차량용 요소수는 3개월 분을 확보해 둔 상태입니다.

 

또한 정부는 호주에서 요소수 2만 리터를 긴급 공수하기로 결정하였으며, 군에 비축중인 요소수20만 리터도 일정 분량을 민간에 대여하는 방안을 협의 중입니다. 더불어 요소 통관 및 검사 기간을 단축시키고, 외교역량을 총 동원 하는 등의 대책을 공개하였는데요. 일반적으로 20일 가량 소요되던 요소수 검사 기간을 3~5일로 줄이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이 외에도 산업용 요소수를 차량용으로 전환하는 대책도 내놓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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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국내 정유업체가 확보해 놓은 요소 재고량은 11월 말이면 떨어질 예정입니다. 정부가 호주 외에도 다른 요소, 요소수 생산국에서 물량 확보에 나서기로 하였지만 확정된 사항은 없습니다.

 

이에 정부가 급한 불은 껐지만 뒤늦은 대응이라는 비판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당장 여타 다른 국가와 합의에 나선다 하더라도, 11월 말부터 요소수를 원활하게 유통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보이지요. 또한 매점 매석과 관련된 논란도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정부가 집중 단속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과연 요소수대란이 언제쯤 해결될 수 있을까요? 당장 눈앞에 놓인 교통 대란에 요소수 관련 기사가 수없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중국과 호주의 석탄 수출 갈등은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에, 요소수대란이 장기적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데요. 부디 신속하고 올바른 대응으로 원만하게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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