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왜 중요한가?

KT ‘먹통’에 묶인 디지털 손발

  • KT의 인터넷 통신망에 장애가 일어났다.
  • 점심시간 먹통 사태가 일어나며 불편이 컸다.

 

네트워크로 연결된 우리나라

  • IT 강국이라는 우리나라의 이면에는 통신 장애로 인한 리스크가 숨어 있다.
  • 서비스는 복구됐지만, 후속 절차가 남아 사태는 현재진행형이다.

청사진

지난 25일 오전 11시쯤 KT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했다. 2시간이 채 안 되게 발생한 장애지만 피해는 컸다. 모바일과 PC 네트워크는 물론, 인터넷과 TV가 끊겼다. 일부에서는 일반전화까지 안 됐다.

 

사회 곳곳 ‘먹통’: 전국이 혼란에 빠졌다. 버스 정류장의 도착알람 전광판 표시가 끊기고, 교통카드 인식이 되지 않았다. KT망을 쓰는 지하철 물품 보관함도 못 열었다. 중간고사를 맞은 대학교는 줌이나 구글밋이 끊겨 과제를 못 낸 이도 있었다.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QR인증도 원활하지 못했다.

 

인터넷 끊기니 계산까지: 인터넷이 안 되니 ‘지갑’까지 닫혔다. KT망을 이용하는 가맹점에서 포스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포스기가 안 돌아가니 카드 결제가 불가능했다. 현금 결제를 유도했지만, 이미 카드가 익숙한 시민들의 주머니에 현금은 찾기 어려웠다. 카드업계는 KT 인터넷 장애가 발생한 시간대에 평소보다 카드 승인이 35~40% 정도 감소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kt 인터넷 네트워크 ‘먹통’ 재난, 디도스? 라우팅? 6177b66181581c2dba380981  EB 89 B4 EC 8A A4 20 EA B0 80 EB A1 9C 20 EC 9D B8 ED 8F AC 2 20 5

 

디도스 때문?

KT는 당초 ‘디도스'(DDos) 공격을 원인으로 지목했다. 디도스 공격이란 서버가 처리할 수 있는 용량보다 많은 정보를 보내는 공격이다. 서버 과부하를 유도해 다운시킨다. KT는 이날 장애 직후 “대규모 디도스 공격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된다”면서 “위기관리위원회를 즉시 가동하고 빠른 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번복된 원인

하지만 KT는 말을 바꿨다. 오후 2시쯤 ‘라우팅'(Routing) 오류를 장애 원인으로 파악했다고 정정했다. 라우팅은 네트워크 경로설정 절차를 말한다.

 

라우팅?: 데이터를 교환하는 게 통신의 기본이라고 하면, 어떤 경로가 가장 빠른지 선택해 전송하는 게 라우팅 과정이다. 이 과정이 꼬였으니 제대로 정보가 오고 가지 못했고 먹통 사태가 일어났다는 것.

디지털세 kt 인터넷 네트워크 ‘먹통’ 재난, 디도스? 라우팅?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