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는 누구나 아는 미국의 커피 프랜차이즈 전문점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국가에서 사랑을 받고 있으며, 그중 한국도 빼놓을 수 없지요. 오늘은 이러한 스타벅스가 어떻게 시작되었고, 어떤 방법으로 성공했는지 그 스타벅스 브랜드 스토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스타벅스 로고는 왜 인어일까?

현재 전 세계에 있는 스타벅스 매장의 수는 약 3만 개이지만, 그 시초는 작은 상점에 불과하였습니다. 스타벅스를 만든 창업자들은 각각 제리 볼드윈, 지브 시글, 고든 보커로 샌프란시스코 대학교에서 만나 각자 직업을 가지고 생활하고 있었습니다. 이들은 커피를 좋아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기에 커피 관련 모임을 만들기도 하였는데요. 커피에 대한 열망 하나로 1971년에는 지역 시장에서 커피 원두와 향신료, 티 등을 파는 작은 상점, ‘스타벅스’를 운영하게 되었지요.

스타벅스의 브랜드 스토리 스타벅스 브랜드 스토리 스타벅스 로고는 왜 인어일까? 스타벅스 브랜드 스토리 0923 01

이들이 상점의 이름을 ‘스타벅스’로 지은 이유는 멜빌의 소설 모비딕이라는 작품 때문이었습니다. 모비딕은 미국 상징주의 문학의 최고 걸작으로 꼽히고 있는 책입니다. 모비딕의 주요 등장인물인 에이해브 선장은 흰색 향유고래 모비딕을 잡기 위해서 40년 넘게 포경선을 탄 인물입니다. 과거 모비딕을 잡으려다 한 쪽 다리를 잃은 에이해브 선장은 복수심에 불타 오직 모비딕 사냥에만 열중하였지요.

 

그리고 에이해브 선장 옆에는 1등 항해사 스타벅이 있었습니다. 스타벅은 선장과 정반대의 성향을 가져, 냉철하고 이성적인 판단을 하는 인물이었지요. 복수에 사로잡혀 광기에 휩싸인 선장에게 스타벅은 언제나 합리적이고 지혜로운 의견을 제시하였는데요. 이와 같은 스타벅이라는 인물의 이름을 따, 뒤에 복수 형태인 s를 붙여 브랜드 이름을 지은 것입니다. 로고 또한 모비딕의 컨셉을 고려하여 바다의 신 ‘사이렌’의 모습을 모티브로 하였습니다.

 

이렇듯 스타벅스는 커피를 좋아하는 3인의 동업자가 모여 창업하였는데요. 그러나 그 성장에는 오히려 다른 인물이 기여하였습니다. 바로 스타벅스의 CEO 하워드 슐츠입니다.

 

그는 빈민가에서 태어나 우여곡절을 겪으며 대학을 졸업한 후, 영업사원으로 일하며 큰 재능을 보였습니다. 스웨덴의 생필품 회사에서는 영업부장과 부사장 자리에까지 올랐지요.

 

하워드 슐츠는 유럽산 커피 기계를 미국 시장에 팔면서 ‘스타벅스’에 주목하였습니다. 스타벅스 매장에 판매하는 커피 기계의 수가 백화점 판매량보다 많았던 것인데요. 뿐만 아니라 매 분기마다 판매량이 늘어났기에 직접 스타벅스 매장에 방문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는 스타벅스 창업자들의 커피에 대한 열정에 감명받아 이후 스타벅스의 소매 판매와 마케팅을 담당하는 임원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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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하워드 슐츄가 이탈리아 밀라노 국제소비재박람회에 참석한 것을 계기로 스타벅스에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미국에서는 커피는 집에서 마시는 음료라는 인식이 강했는데, 밀라노에서는 바리스타 직원들이 커피를 추출하여 손님들에게 대접하고 있던 것입니다. 더군다나 커피를 마시면서 바에 앉아 대화를 나누고 있었지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많은 지역 주민들이 일상적인 공간으로 에스프레소 바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 감명받은 것인데요. 하워드 슐츄는 이에 감명받아 원두 판매만 하고 있던 스타벅스에 새로운 변화를 주어야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스타벅스 창업자들이 생각하는 커피에 대한 지론이 확고하여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의 프랜츠차이즈화를 시도하지 못하였습니다. 스타벅스 창업자들을 설득하지 못한 그는 결국 스타벅스를 떠나 ‘일지오날레’라는 커피 바 체인을 창업하였지요. 화워드 슐츠는 일지오날레에서 스타벅스의 로스팅 원두로 이탈리아식 커피를 판매하여 새로운 커피 문화를 만들었습니다. 시애틀에 매장 세 곳을 여는 등의 성공을 거두기도 하였지요.

 

그리고 일지오날레 창업 2년 후, 1987년 슐츄는 380만 달러에 스타벅스를 인수하였습니다. 결과적 하워드 슐츄가 스타벅스의 공식 CEO로 취임하면서 성장 가도에 진입하였는데요. 1992년에는 165개의 매장을 열고 연 매출 9,300만 달러를 달성하며 상장 기업이 되었습니다. 2000년에는 3,500개의 매장과 연 매출 22억 달러를 벌어들였지요. 2000년대 후반인 스타벅스 황금기에는 회사 순이익을 3억 1,500만 달러에서 9억 4,500만 달러로 약 3배나 증가시키기도 하였습니다.

 

그만큼 하워드 슐츠가 이끈 스타벅스는 큰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그렇다면 스타벅스의 어떠한 전략이 고객들의 마음을 움직여 스타벅스를 대기업으로 만든 것일까요?

스타벅스, 어떻게 성공했을까?

스타벅스는 단순히 커피가 아닌 ‘문화’를 파는 독특한 전략을 펼쳤습니다. 단순하게 맛있는 커피를 판매하는 것을 넘어, 일상 속에서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제3의 공간을 제공한 것인데요. 제1의 공간인 가정과 제2의 공간인 직장과 별개로 제3의 공간은 휴식과 여가 생활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일컫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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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는 이러한 제3의 공간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마케팅 하였고, 실제로 고객들이 원하는 만큼 머물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이제 스타벅스는 고객들이 눈치 보지 않고 오랜 시간 동안 와이파이와 콘센트를 이용할 수 있는 카페의 대표주자가 되었지요. 뿐만 아니라 오래 머무는 고객들이 계속해서 쾌적함을 느낄 수 있도록 인테리어에도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본사 직원 가운데 10%는 인테리어 부서 인력일 정도입니다.

 

이 외에도 스타벅스는 차별화된 커스터마이징 전략을 보였습니다. 스타벅스에서는 고객이 직접 휘핑크림, 시럽, 우유의 종류를 선택하여 다양한 레시피로 커피를 맛볼 수 있습니다. 다른 프랜차이즈 카페에서는 보기 어려운 시스템입니다.

 

뿐만 아니라 스타벅스하면 시즌별로 판매되는 MD 상품이 떠오르시기도 할 텐데요. 스타벅스는 텀블러, 머그컵, 빨대 등과 같은 상품을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시즌별로, 그리고 나라와 지역별로 다른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기에 희소성을 띤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스타벅스는 사이렌 오더 서비스, 드라이브 스루, 환경보호 마케팅 등 다양한 전략을 펼치며 전 세계적으로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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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와 문화를 즐길 수 있는 편안한 공간, 취향에 맞게 마실 수 있는 커피와 편리한 주문, 희소성 있는 MD 제품, 닉네임을 불러주는 친근감 느껴지는 경험 등. 고객 입장에서는 반길 수밖에 없는 서비스입니다. 이렇듯 고객을 생각하는 세심한 전략으로 스타벅스는 누구나 아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스타벅스 브랜드 스토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 세계적인 기업인 만큼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적절한 대처와 세세한 전략으로 돌파구를 찾아가고 있지요. 스타벅스 브랜드 스토리를 통해 배워갈 수 있는 점이 있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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