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기

  •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가 천문학적 금액의 경영난을 겪으며 구조조정을 해결책으로 내놨다.
  • 더 많은 승객을 태울 때마다 손해가 커지는 구조라 경영난은 예상된 결과였다.
  • 요금 인상이 빠른 해결책이지만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서 시민들의 반발이 클 전망이다.
  • 별도의 수익 사업을 추진하며 지하철 환경을 바꿀 예정이라 대중교통 문화도 변한다.

왜 중요한가?

손해 줄여야 하지만 현실은 막막

지금 서울 지하철은 승객이 타면 탈수록 손실이 커지는 구조다. 공사는 지난해 1조원이 넘는 막대한 손실을 냈다. 서울시로부터 예산 지원을 받지만 결국 세금이라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공기업으로는 이례적으로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실효성이 크지 않고 계획도 미진해 손실은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바뀌는 서울시민의 생활

역사에 더 많은 광고를 붙이거나 심야운행이 없어지는 등 지하철 환경이 바뀔 수 있다. 이 경우 시민들의 생활 풍경도 바뀌게 된다.

뿐만 아니라 요금 인상이 추진되면 시민들의 주머니 사정에 영향을 미친다. 시민의 발을 이용하는 데 더 비싼 값을 치러야 해 서민물가는 울상 짓는다.

청사진

천문학적 손실 낸 서울교통공사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1~8호선과 9호선 2·3단계(언주~중앙보훈병원) 구간을 운영한다. 민자 운영사 성격인 서울메트로9호선이 운영하는 9호선 1단계 구간(개화~신논현) 노선을 빼고 거의 모든 서울 지하철 노선을 책임진다.

 

1조1000억원 펑크: 공사는 지난해 1조1137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냈다. 전년도 5865억원보다 5000억원 이상 펑크가 났다. 코로나19로 지하철 승객이 줄어든 영향이 컸다. 운수수입은 27% 줄었다. 또 65세 이상 어르신 등의 무임승차 제도에 들인 2643억원의 비용도 치명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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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금 받는데 손해 왜?: 지하철은 승객을 받을 때마다 손해 날 수밖에 없는 구조다. 1인당 수송원가는 2061원이지만 기본요금은 1250원이라서다. 객차를 운행하는 데 드는 비용은 고정적이라 많이 태울수록 수송원가는 낮아지는데, 지난해는 승객 감소 여파로 2019년(1440원)보다 수송원가도 대폭 올라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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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존책 고심하지만 아직 물음표

공사는 인원 감축으로 돌파구를 마련한다. 1000명의 직원을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1만6000여명 중 6% 규모다. 여기에 명예퇴직도 받을 계획이다. 일단 서울시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공사는 더 세밀한 경영합리화 방안을 확정해 제출할 계획이다.

 

300+500+200+명퇴: 기술과 장비 발달로 수요가 줄어든 개발 인력 300명, 자정부터 오전 1시까지 심야운행을 없애 500명 감축을 검토한다. 또 내년에 7호선 부천~인천 구간을 인천교통공사로 이관하면 200명을 더 감축할 수 있다는 게 공사의 계산이’었’다. 명예퇴직도 옵션으로 뒀다.

 

서울시 “아직 부족해”: 서울시는 인원 감축안이 경영난을 해소하긴 미진하다며 퇴짜를 놨다. 공사는 서울시 산하의 공기업이라 어떤 방안을 추진할 때 시와 협의가 필수다.

 

  • 올해 1000억원 투입: 시는 본래 지원예산 500억원에 더해 500억원을 추가경정예산으로 마련해 총 1000억원을 지원한다.

 

바뀌는 지하철역 풍경

공사는 앞서 문화예술철도 정책을 펼쳐왔다. 상업광고를 최대 30% 줄이고, 낡은 역사를 고쳐 더 편안한 이용을 돕는 게 목표였다.

하지만 자금난이 계속되자 지금은 일부 역사 리모델링 계획을 멈춰 세웠다. 대신 비용을 받는 사업을 진행해 손실을 메꿀 생각이다. 일정 금액을 받고 지하철역에 이름을 써주는 역명병기 사업을 다시 시작한다. 또 역사 안에 상업광고도 늘릴 방침이다.

 

이번엔 무슨 역?: 올 하반기부터 지하철 1~8호선 역사 5곳 이상을 대상으로 역명병기를 추진한다.구로디지털단지역의 ‘원광디지털대’나 서대문역의 ‘강북삼성병원’처럼 이름이 같이 써진 26개 역사가 있지만 2017년 이후부터는 멈춰있던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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