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브랜드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제품을 떠올리면 브랜드가 자연스럽게 연상된다면, 이는 분명 성공한 브랜드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면도기라 하면 어떤 브랜드가 연상되나요? 많은 분이 질레트를 떠올리실 겁니다.

질레트의 브랜드 스토리 브랜드 스토리 질레트의 브랜드 스토리 with 면도의 역사 0906 01

오늘은 질레트가 어떻게 면도기 브랜드 중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지, 그 바탕이 되는 브랜드 스토리를 알아보려 합니다. 남자들이 면도를 편리하게 할 수 있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요?

면도기,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질레트의 브랜드 스토리를 알아보기에 앞서, 우선 면도의 역사에 대해서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질레트 브랜드가 면도의 역사에 큰 기여를 하였기 때문인데요. 최초의 면도는 고대 국가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도구의 형태는 다르지만, 이집트에서부터 면도를 하는 풍습이 존재하였지요. 이는 고대 이집트인들이 몸에 있는 모든 털을 불결하게 여겼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몸의 털을 제거하는 일이 성스럽다고 느꼈으며, 신에 대한 존경을 표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실제로 이집트와 옛 시리아 지방 등에서 청동제 도끼 모양의 면도칼이 발견되기도 하였습니다. 물론 제대로 된 도구가 아니기 때문에 말끔하게 털을 제거하지는 못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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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를 넘어 면도가 일반화된 시기는 로마 시대입니다. 고대 로마 시대 때는 면도가 부의 상징으로 여겨지기도 하였는데요. 그도 그럴 것이 면도를 하려면 정교한 거울과 예리한 칼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거울도 없던 시대였기에 누군가의 도움을 받지 않으면 면도를 할 수 없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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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만큼 까다로운 요건이 부합되어야만 면도가 가능했기에, 부유한 이들만이 면도를 할 수 있었습니다. 수염으로 로마 시민과 노예를 구분하기도 하였습니다.

 

로마 시대의 면도와 관련해서는 네로 황제의 일화도 있는데요. 네로 황제는 면도를 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했습니다. 면도 크림조차 존재하지 않았기에 면도를 한다 하더라도 상처가 나기 일쑤였기에, 까다롭고 불편한 것은 물론 고통까지 동반하는 면도를 포기한 것입니다. 이에 로마인들은 황제가 수염이 있다는 사실에 반감을 가지기도 하였지요. 그만큼 면도가 중요한 풍습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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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도는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과거와 다른 모습은 이제는 스스로 면도를 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18세기까지만 해도 남자들은 이발소를 방문하여야만 면도를 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발사들은 다양한 면도 도구와 숙련된 면도 기술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하루만 지나도 자라는 수염을 매번 깨끗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자주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요.

 

결국 18세기 후반에서야 드디어 스스로 면도를 할 수 있는 도구가 발명되었습니다. 프랑스인 장 자크 페레가 면도날의 앞쪽 끝 부분만 튀어나올 수 있도록 칼날 주변에 나무 판을 덧댄 것인데요. 이후 독일의 캄페 형제가 현재의 T자 형태의 면도기를 개발하여, 스타라는 브랜드를 만들어 면도기를 판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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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레트의 창업자 킹 C. 질레트 또한 스타 면도기를 사용하던 일반 소비자였습니다. 그러나 면도기의 날이 금방 무뎌지는 것에 불편을 느끼고 있었지요. 이에 그는 일회용 면도날이라는 아이디어를 떠올려 양쪽 날 모두 사용이 가능하고 면도날을 바꿀 수 있는 면도기를 발명하였습니다. 판매를 시작한 첫해에는 50여 개 밖에 팔리지 않았지만, 다음 해에는 9만 개나 판매되었으며 몇 년 만에 면도 제품 시장을 주도하게 되었지요. 1차 세계대전 때는 병사들에게 면도기를 납품하는 초대형 군납 계약을 맺으면서 인지도가 급격히 상승하였습니다.

 

이는 킹 질레트의 창의적인 마케팅이 한 몫 했는데요. 출시 당시에는 일회용 면도날과 분리형 면도기가 너무나 혁신적인 제품이어서 큰 환영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이에 킹 질레트는 공짜로 면도기를 나눠주어 소비자가 직접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였지요. 사람들은 공짜로 받은 질레트의 면도기를 사용하면서 편리함을 느꼈고 후에 직접 구매하기까지에 이른 것입니다. 당시에는 존재하지 않던 마케팅 방식이었기에 현재까지도 혁신적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후 질레트는 헤어스타일 제품으로 유명한 ‘토니’ 브랜드와 전기면도기를 개발한 브라운 업체와 합병하여 종합 면도기 업체로 성장하였습니다. 이후에는 칫솔 업체인 오랄비와 건전지 업체인 듀라셀을 인수하기도 하였지요. 이처럼 현재 질레트는 소비재 회사이면서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업체를 인수하면서 더 큰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시대 변화에 맞추어 시장의 변화에 발 빠르게 대처한 것이지요. 여성용 면도기를 개발한 것도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질레트는 지속적인 제품 개발과 공격적인 마케팅, 그리고 브랜드 인수를 통해 계속해서 성공적인 브랜드로 남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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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그리고 풍습 등으로 인해 시작된 면도가 어느새 현대사회에서는 자연스러운 행위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맞추어 질레트와 같은 브랜드도 나타났지요. 질레트의 브랜드 스토리는 면도의 역사와 함께 합니다. 이제 얼굴에 상처를 내지 않아도, 누군가의 도움을 받지 않아도 집에서 쉽게 면도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질레트의 브랜드 스토리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점이 있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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