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을 맞아 오늘은 주간 금융이슈를 알아보려 합니다. 코인 상승, 재난지원금, 머지포인트 등의 다양한 금융이슈를 모았으니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금융이슈 금융이슈 8월 둘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반도체의 검은 목요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가 연중 최저 수준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외국인이 최대 규모로 주식을 매도한 것인데요. 12일 하루 만에 삼성전자 1조 6,989억 원과 SK하이닉스 8,442억 원을 순매도 하였습니다. 물론 개인투자자들의 투자는 이어지고 있지만, 하락세를 피해가기에는 역부족이었지요.

 

이는 외국계 증권사들의 분석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최근 CLSA와 모건스탠리 등이 반도체 업황에 대해 부정적인 리포트를 발간하였습니다. 또한 반도체 업황의 하락 국면에 대비하겠다는 이유로 두 기업의 목표가를 크게 낮췄지요.

 

다만 모든 외국계 증권사의 분석이 부정적인 것은 아닙니다. 골드만삭스는 목표주가를 유지했으며, 반도체 업황에 견조한 서버 수요가 있어 목표주가를 내릴 단계가 아니라고 분석했지요. 더불어 국내 증권사는 추가적인 하락은 없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관련주에 관심이 있다면 이와 같은 상황을 파악해두시기 바랍니다.

비트코인, 다시 부활하나?

금융이슈 금융이슈 8월 둘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0813 01

최근 코인의 상승세가 다시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12일 비트코인은 1.74%, 이더리움은 1.32%, 도지코인은 5.72% 상승하였는데요. 이는 최근 개인투자자들이 암호화폐 시장에 다시 돌아오며, 거래가 급증한 것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역대 최고치를 찍은 뒤에 급격히 하락한 시가총액도 20일 만에 50% 넘게 회복하였지요. 코인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이러한 상승세를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분위기 못 타는 크래프톤, 계속되는 하락세

8월 한 달 동안 신규 상장한 6개 종목 가운데 3개나 ‘따상’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리고 공모가 대비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한 곳은 크래프톤 뿐이지요. 크래프톤은 지난 12일 40만 6,000원에 거래를 마쳤는데요. 공모가 49만 8,000원과 비교하여 18.5% 가량이나 하락한 수치입니다.


OK 저축은행

OK 저축은행

 

신규 상장한 종목 중 따상까지는 아니더라도 높은 수익률을 낸 종목들이 많기에, 투자자들에게 손실을 입힌 종목은 크래프톤이 유일합니다. 긍정적인 시장 분위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기에, 추이를 지켜보아야 할 듯 합니다.

재난지원금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카카오페이가 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 ‘국민지원금 계산기’를 12일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이제 카카오페이에서 재난지원금 수급 대상과 금액까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페이홈 서비스 탭의 자산관리에서 국민지원금 계산기를 선택한 후, 요청하는 정보를 기재하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알아두어야 할 정보는 가족 구성원들의 건강보험 종류와 건강보험료 액수, 그리고 구성원 수 등이 있습니다. 만약 건강보험료 납부 금액을 모른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내역을 조회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9월부터 재난지원금을 카카오페이 머니카드로 사용하면 0.3% 포인트 적립 혜택도 누릴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사용자의 답변을 토대로 하여 결과를 제시하는 모의 조회 서비스이기에, 실제 수령액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영업자 재난지원금 지급 시작!

금융이슈 금융이슈 8월 둘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0813 02

17일부터 코로나 19로 피해를 입은 소기업, 소상공인 178만 명에게 재난지원금 지급이 시작됩니다. 금액 규모는 약 4조 2천억 원인데요. 작년 8월 16일부터 올해 7월 6일까지 방역조치로 6주 이상 영업을 못 한 집합금지 업종은 매출에 따라 400만 원에서 2천만 원 가량을 지원받습니다. 6주 미만의 경우 300만 원에서 1천 400만 원을 지원받지요. 영업제한의 경우 기간이 13주 이상이면 250만 원에서 900만 원을, 13주 미만이면 200만 원에서 400만 원을 지원받습니다.

 

중기부는 17일 당일 오전 8시부터 재난지원금 안내 문자 메시지를 발송하고 동시 접수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대상에 해당된다면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8월 14~16일 택배 중단! 일정 확인하세요

오는 8월 14일이 ‘택배 쉬는 날’로 지정되었습니다. CJ대한통운, 롯데, 한진, 로젠 등의 주요 4개 택배사도 14일부터 16일까지 배송을 하지 않기로 정했는데요. 우체국 택배도 동참하여 13일부터 냉장, 냉동이 필요한 신선식품 접수를 중지합니다. 위의 택배사를 이용하는 편의점 택배도 일부 중단될 예정이지요.

금융이슈 금융이슈 8월 둘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0813 03

다만 자체 배송망을 갖춘 SSG닷컴의 쓱배송, 쿠팡의 로켓배송, 마켓컬리의 새벽배송은 그대로 운영합니다. 급히 받아야 하는 택배가 있다면 이러한 일정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머지포인트, 갑작스러운 판매 중단? 진짜 머지?

머지포인트는 20% 할인을 내세운 상품권으로 100만 명에 달하는 사용자를 끌어모았습니다. 월 거래 금액만 400억 원, 월간 이용자 수가 68만 명에 달하는 모바일 결제 플랫폼이었지요. 대형마트, 편의점, 카페 및 베이커리 등의 유명 브랜드와 제휴를 맺기도 하였는데요.

 

그러나 지난 11일 돌연 상품권 판매를 중단하여 혼란이 일었습니다. 제휴사도 모두 제휴를 중단하면서 사용 가능한 제휴처가 200여 곳에서 20곳 안팎으로 줄어들었으며, 12일에는 앱에서 제휴 업체 목록이 전부 사라졌습니다.

 

이에 신규 고객의 돈으로 기존 고객에게 수익을 제공하는 폰지형 사기 가능성도 의심되고 있습니다. 현재 머지포인트 피해자 모임 카페 가입자가 이미 1만 3,000명을 넘어섰는데요. 환불을 요구하는 가입자들이 머지포인트 본사에 몰려들기도 하였습니다. 12일 밤부터 약 500명이 모여 긴 대기 줄을 형성한 것입니다.

 

머지포인트는 12일 공지사항을 통해 “관련 이슈를 완전히 해소하고 4분기부터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겠다”라고 밝혔지만, 여전히 이용자들은 ‘먹튀’ 우려에 불안에 떨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도 금요일을 맞아 주간 금융이슈를 정리해보았습니다. 한 주의 마무리를 잘 하시기 바라며, 다음주도 유익한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금융이슈 8월 둘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TIP 100 e1562167491397

설레는 연말, 현명한 소비로 즐거운 연말을 보내기 위한 TIP

크리스마스, 연말이 찾아오면 누구나 들뜨기 마련입니다. 들뜬 마음만큼 소비도 과감해지죠. 돈 쓸 일도 어찌나 많은지요. 각종 모임에 값비싼 겨울옷, 크리스마스 선물까지 챙기다보면 1년 동안의 절약 노력이 한 달 만에...
금융이슈 금융이슈 8월 둘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5월 둘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어김없이 한 주가 지나고 금요일이 다가왔습니다. 오늘만 지나면 주말인 만큼 다들 힘내서 활기찬 하루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비저널에서는 오늘도 금요일을 맞아 주간 금융이슈를 정리해보려 합니다. 함께 한 주의 정보를 정리해보는...
금융이슈 8월 둘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100 e1562166420408

골목에서 만나는 협소주택 “나도 협소주택 살아볼까?”

골목길을 걷다 보면 마주치게 되는 초소형 주택들. 과연 온 가족이 둘러앉을 수 있을까 궁금해질 만큼 작은 주택들을 만나보신 적이 있을 거예요. 바로 협소주택입니다. 최근 답답한 아파트 생활을 벗어나 자신만의 집을 지어 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