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투자에 있어 기본 지식 중 하나인 ‘배당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시세 차익 말고도 주식 투자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인데요. 배당금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며, 배당금이 높은 배당주 순위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금으로 부수입 창출, 가능할까?

배당금 배당금 배당금으로 부수입 창출해보자! 배당주 순위는? 0802 01

▶배당금이란? 지급 목적은?

기업에 이익이 생길 경우 사업을 위해 재투자를 하거나, 주주에게 배당을 지급하고는 합니다. 배당 형태는 현금배당과 주식배당으로 나뉘며, 일반적으로 현금으로 배당하는 추세입니다. 이처럼 기업이 배당 지급을 통해 이익을 주주에게 나누는 이유는 기업 가치의 증대, 투자 유치 등의 목적이 있습니다.

 

물론 모든 기업이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은 아닙니다.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해왔던 회사였어도 대규모 투자 또는 인수를 계획 중이라면 배당금 지급을 멈출 수 있지요. 또한 규모가 작은 기업이라면 이익을 재투자하여 사업을 성장시켜야 할 필요가 큽니다. 이에 재정적으로 안정적인 기업이 배당금을 지급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의 주가 상승률이 그렇지 않은 기업들보다 평균적으로 높다는 점도 투자에 있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에서는 그 예로 네이버, 셀트리온, 엔씨소프트와 같은 테크기업이 있지요.

배당금 배당금 배당금으로 부수입 창출해보자! 배당주 순위는? 0802 02

이처럼 배당금과 지급 목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배당금을 통해 수입을 창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OK 저축은행

OK 저축은행

 

▶배당금으로 수입을 창출하려면?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1년마다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물론 분기마다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도 있는데요. 연 배당의 경우 12월의 마지막 거래일이, 분기 배당의 경우 3, 6, 9, 12월의 마지막 거래일이 배당 기준일이 됩니다. 증권거래 시스템상 주문일로부터 이틀 뒤에 결제가 되기 때문에 배당 기준일로부터 이틀 전까지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배당 기준일 직전 날에 주식을 매도해도 주주 명부에 본인 이름이 등재되어 있기 때문에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따라서 배당 기준일 전날에 매도 물량이 많이 나와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배당금 배당금 배당금으로 부수입 창출해보자! 배당주 순위는? 0802 03

이와 같이 배당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배당금이 높은 배당주 순위도 궁금하실 겁니다. 관련 사항을 알아보기에 앞서 우선 배당 소득에 대한 세율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금 세금은 얼마나 떼나?

배당금을 받을 경우 소득세 14%에 주민세 1.4%가 더해져 15.4%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배당금이 지급 될 때, 세금을 원천징수 한 후 남은 금액이 주식 계좌로 입금되지요. 또한 연간 금융소득이 2천만 원을 초과한다면, 초과분과 다른 종합소득이 합산되어 누진세율로 금융소득종합과세가 적용됩니다.

배당금 높은 배당주 순위는?

흔히 다른 주식들보다 높은 배당금을 기대할 수 있는 주식을 배당주, 또는 고배당주라 부릅니다. 그렇다면 배당주, 고배당주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배당금 배당금 배당금으로 부수입 창출해보자! 배당주 순위는? 0802 04

이는 배당금을 확인하는 방법을 안다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각 기업의 배당금은 네이버 금융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국내 증시에 배당 카테고리를 확인한다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목이 배당수익률을 기준으로 리스트업 되어 있어 참고하기에 좋습니다.

 

작성일 기준으로 베트남 개발, 서울가스, 한국패러랠 등이 배당금 순위권에 있는데요. 그 중 서울가스는 2020년 12월 기준으로 시가 배당률이 무려 18%로, 주당 배당액만 16,750원이었습니다.

 

또한 관련 차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배당수익률에 대해서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주식의 배당 수준을 평가하는 수치인데요. 주당 배당액을 배당 기준일의 주가와 나누어 계산합니다.

 

물론 배당금이 높다고 하여 무조건 좋은 투자처는 아닙니다. 부채를 통해 배당을 지급하고 있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부분 때문에 ‘배당성향’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배당성향이란 이익 대비 배당금의 비율을 나타낸 수치이기 때문에, 배당성향이 높을 경우 기업이 무리해서 배당을 지급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순간적인 배당금 수입 외에도 장기적인 투자처를 찾고 계시다면 이와 같은 배당성향 수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배당금 배당금 배당금으로 부수입 창출해보자! 배당주 순위는? 0802 05

이와 같이 오늘은 배당금의 개념, 세율, 투자 시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글을 마치기에 앞서, 배당금이 높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기업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배당금은 의무가 아니기 때문에 언제든 배당금이 줄어들거나 중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좋은 투자처는 재무 상태와 실적, 비즈니스 모델 등을 모두 고려해야 찾을 수 있다는 점을 항상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배당금 배당금으로 부수입 창출해보자! 배당주 순위는? bj 0902

환전, 가장 싸게 할 수 있는 곳은?

곧 연휴가 시작됩니다. 평소 아껴 둔 연차를 써서 해외여행을 길게 다녀오시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 요즘에는 해외에서 신용카드도 많이 사용하지만, 우리나라처럼 신용카드 사용이 보편적이지 않은 곳들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환전을 해갑니다. 환전하실...
인앱결제 방지법 배당금 배당금으로 부수입 창출해보자! 배당주 순위는? 0907

인앱결제 방지법 통과, 뭐가 달라질까?

최근 인앱결제 방지법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하여 화제가 되었습니다. 인앱결제 방지법이란 무엇이며, 이로 인하여 무엇이 달라지는 걸까요? 오늘 비저널에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구글과 애플 등에서는 자체 개발한 내부 결제 시스템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