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을 보내며 오늘은 주간 금융이슈로 찾아왔습니다.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 주택연금 신상품 출시, 맥스트의 따상상 등 다양한 금융이슈를 모았으니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금융이슈 금융이슈 7월 넷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메타버스의 시대, 맥스트 따상상 성공

AR 증강현실 저작엔진과 응용 소프트웨어, 그리고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하는 맥스트가 메타버스 관련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상장 이틀 만에 공모가에서 3배 넘게 상승세를 보인 것인데요. 따상상에 성공하여 주목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맥스트의 지난해 매출액은 20억 원, 영업이익은 -25억 원입니다. 올해 예상 실적은 매출액 77억 원에 영업이익은 손익분기점 수준으로 예상되는데요. 다만 메타버스 사업에 대한 기대감으로 IPO 과정에서도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일반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공모주 청약에서는 역대 최고인 6762.75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였지요. 메타버스 사업과 관련주에 관심이 있다면 알아두어야 할 기업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한샘 주가 이달에만 20% 상승, 집콕라이프의 영향?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인하여 언택트가 선호되고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리모델링 시장이 호황을 겪고 있는데요. 국내 1위 가구업체인 한샘도 덩달아 주가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 달 들어 주가가 20%나 급등한 것인데요.

금융이슈 금융이슈 7월 넷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0729 01

또한 한샘은 경영참여형 사모펀드(PEF)인 IMM프라이빗에쿼티에 경영권을 매각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경영 효율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점도 한 몫 했습니다. 실적도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9.6% 상승하였고 영업이익은 22% 증가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매출 증가세가 지속될 전망입니다.

소비자 심리, 올해 들어 첫 하락

6개월 동안 개선되고 있었던 소비자심리지수가 7월 들어 큰 폭으로 하락하였습니다. 한국은행의 통계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는 103.2로 전월 대비 7.1포인트가 하락하였는데요. 이는 코로나 4차 대유행으로 인해 경제 회복에 대한 기대 심리가 나빠진 것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OK 저축은행

OK 저축은행

 

다만 한국은행은 1차 코로나 대유행이 일어났던 작년 1월~3월에 비해서는 하락 폭이 크지 않다는 점을 주목합니다. 작년 3월에는 소비자심리지수가 73.3까지 하락하였는데, 이에 비하여 7월 하락 폭은 크지 않다는 시각인데요. 그렇다 하더라도 앞으로의 코로나 19 상황과 소비자심리지수의 추이를 지켜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건강하면 나라에서 인센티브를?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제 시범 사업 시행

금융이슈 금융이슈 7월 넷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0729 02

29일부터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제(건강인센티브제) 시범 사업을 시행합니다. 스스로 건강을 관리하는 국민에게 건강생활 실천 과정과 개선 정도에 따라 지원금을 제공하는 사업인데요. 국민의 질병 발생을 예방하고, 불필요한 의료비 지출을 줄이는 것이 사업 목적입니다.

 

시범 사업 규모는 3년간 전국 24개 지역에서 약 34만 명이 참여할 수 있는 규모이며, 평가를 거친 뒤 본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참여 대상은 해당지역 내의 건강위험 요인이 있는 건강보험가입자입니다.

 

사업 참여 유형은 건강예방형과 건강관리형으로 나뉩니다. 건강예방형은 만 20~64세이며 일반건강검진 수검자 중 혈압 및 혈당, 체질량지수가 주의 범위에 해당하는 이들이 신청 가능합니다. 또한 건강관리형은 일차 의료 만성질환 시범사업 참여자가 대상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참여 대상자를 선정하여 휴대전화 번호로 참여를 안내할 예정인데요. 건강예방형 참여자는 건강생활 실천, 건강개선 항목을 모두 충족할 시에 최대 5만 원, 건강관리형은 최대 5~6만 원의 지역화폐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전세대출, 지연으로 인해 피해

공모주 청약으로 인해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카카오뱅크가 한편으로는 전세대출 피해를 양상시키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전세 대출 신청자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일부 고객의 심사가 지연된 것인데요. 이로 인하여 고객들은 위약금을 물거나 신용점수가 떨어지는 피해를 입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잔금일 전날까지도 대출 승인이 떨어지지 않아 집 계약이 무산되었으며, 잔금일을 사흘 앞두고 부결 통보를 받아 피해를 입은 사례도 있었습니다. 현재 파악된 피해자는 90여 명에 달하는데요. 이에 금융감독원도 조사에 착수하였습니다. 피해 사례와 규모를 파악한 뒤 피해 보상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하였으며, 3일 내에 빠른 대출이 가능하다는 광고가 허위인지 조사할 예정입니다.

주택연금, 이제 초기증액형 선택 가능

금융이슈 금융이슈 7월 넷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0729 03

주택연금은 거주하고 있는 보유 주택을 담보로 매달 연금처럼 대출을 받는 금융상품입니다. 매년 1만 가구 이상이 신규 가입을 하는 등, 노후생활 안정을 도모하는 대표적인 제도인데요. 8월 2일부터 주택연금 가입자가 직접 수령 방식을 설계할 수 있는 주택연금 상품이 나옵니다.

 

매달 동일한 금액을 지급받는 정액형 외에 가입 초기에 연금을 더 받는 ‘초기 증액형’, 그리고 3년마다 수령액을 늘리는 ‘정기 증가형’ 등 두 가지 수령 방식이 추가된 것인데요. 초기 증액형은 가입자 상황에 따라 초기 증액 기간을 3년, 5년, 7년, 10년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초기 증액형은 가입 초기에 지출이 많을 것으로 예상될 때 선택하는 것이 좋지요. 정기 증가형은 3년마다 연금액이 4.5% 증가되는 방식입니다. 미래에 물가가 상승하고 의료비 증가를 대비하기 위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후설계에 관심이 많다면 관련 금융상품의 내용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이미 주택연금 상품을 가입해 있다고 하더라도 신상품 출시 이후에 전환이 가능하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와 같이 주간 금융이슈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보다 유익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프롭테크 금융이슈 7월 넷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0712

부동산 시장의 미래, 프롭테크에 대해 알아보자

금융에 기술을 더하면 핀테크, 농업에 기술을 더하면 어그테크, 그리고 교육에 기술을 더하면 에듀테크라고 부릅니다. 그렇다면 프롭테크는 무엇일까요?프롭테크는 바로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입니다. 부동산 산업의 첨단 IT기술을 접목한 서비스를 의미하는데요. 보다...
금융이슈 7월 넷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fig 30 07 2018 15 02 21 e1562134945964

[2018 신용어사전②] RTI(임대업이자상환비율)이 대체 뭔가요?

정부의 새로운 부동산 정책에 따라 1월부터 신 DTI(총부채상환비율)이 도입됐고, 그에 이어 지난 3월 26일부터 RTI(임대업 이자 상환비율)가 시행되고 있는데요. 임대업자들의 신규 대출 한도를 심사하는 RTI. 어떤 제도인지 함께 보실까요?주택시장...
금융이슈 7월 넷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main e1562146872576

우리집 리모델링! 대출은 받았지만, 이자는 내지 않는다?!

오래된 집을 새집처럼 만들어주는 리모델링! 하지만, 비용이 만만치가 않죠. 작게는 수백만 원부터 많게는 수천만 원까지 목돈이 들어가게 됩니다. 특히, 리모델링 공사 중에 창호(샤시)는 비용이 가장 많이 들어가는 부분 중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