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포세대와 사토리 세대, 그리고 탕핑족에 대해 아시나요? 각각 한국, 일본, 중국의 자포자기 세대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최근 국경을 따지지 않고 모든 것을 자포자기하는 세대가 속출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자포자기 새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국경을 따지지 않는 자포자기 세대란?

우선 우리나라의 N세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N포족이란 N가지를 포기하는 세대를 의미하는데요. 포기하는 항목의 개수에 따라 삼포족, 오포족으로 나뉩니다.

 

우리나라의 N포족이란?

N포세대 n포세대 한중일의 자포자기 세대! N포세대, 사토리, 탕핑족에 대해 알아보자 0719 01

삼포족은 연애부터 시작해서 결혼, 그리고 자녀를 가지는 것을 포기한 세대를 일컫습니다. 그 원인은 경제적인 문제와 사회적인 압박 때문이라 보고 있는데요. 취업난과 치솟는 물가로 인해 많은 이들이 경제난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뿐만 아니라 신혼부부의 평균 결혼 비용은 약 2억원으로 젊은 세대들이 결혼 준비 금액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혼인율이 날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으며 출산율은 말할 것도 없지요.

 

이 외에도 집 값 상승, 등록금 등의 이유를 배경으로 삼포족이 나타났으며 날이 갈수록 그 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중 특히 취업률은 나날이 낮아져만 가고 집 값은 천정부지로 오르는 상황입니다. 경제적인 빈곤은 물론 주거 빈곤 문제로까지 불거지고 있지요. 이러한 이유로 연애, 결혼, 출산은 물론이고 취업과 내 집 마련의 꿈까지 포기한 오포족까지 등장하였습니다. 더불어 오포족을 넘어 꿈과 희망까지 포기했다는 칠포족까지 나타났지요. 점점 젊은 이들이 인생에서 포기하는 부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N포세대 n포세대 한중일의 자포자기 세대! N포세대, 사토리, 탕핑족에 대해 알아보자 0719 02


OK 저축은행

OK 저축은행

이처럼 우리나라에서 취업, 연애, 결혼, 출산, 내 집 마련이 젊은 세대들에게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에 요즘에는 본인의 삶을 즐기는 데에 가치를 두는 추세로 변하고 있습니다. 당장의 삶에만 충실하는 욜로족까지 나왔지요.

 

결국 현대사회에 와서는 결혼과 출산이 의무가 아닌 선택이라는 의식이 확산되었고, 취업 자체를 포기하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구직 단념자의 수가 58만 3000여 명을 기록하면서 전년 동월 대비보다 4만 6000여 명이 늘어났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은 우리나라에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일본과 중국도 유사한 상황이 일어나고 있는데요. 우선 일본의 사토리 세대에 대해서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본의 사토리 세대란?

일본의 사토리 세대는 득도를 한 세대라 불립니다. 1980년대 후반에 태어난 이들이 해당하는데요. 부모님 세대에서의 경제 황금기를 경험하지 못하였으며, 성인이 될 무렵에는 경제난으로 인한 어려움을 느끼게 된 세대입니다.

N포세대 n포세대 한중일의 자포자기 세대! N포세대, 사토리, 탕핑족에 대해 알아보자 0719 03

이러한 사토리 세대는 우리나라의 N포세대와 유사하게 연애, 결혼, 취업 등을 반 체념 하였는데요. 다만 N포 세대의 경우 사회적인 압박과 경제난에 분노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사토리 세대는 스스로의 생활에 만족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차이입니다.

 

이들은 명문대학에 가서 좋은 직장에 취업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책임감을 짊어져야 하는 정규직 보다는 비정규직을 선호하며 최소한의 경제 생활로 본인의 생활을 즐기려 하지요. 노력을 한다고 해서 미래가 나아지지 않는다는 것을 몸소 느꼈기 때문에, 당장의 행복과 재미를 위한 생활을 중요시 하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마치 욕망 자체를 차단당한 것처럼 생활하지만, N포세대와는 다르게 본인의 생활에 온전히 만족한다는 것이 차이입니다. 그렇다면 중국의 탕핑족은 어떠할까요?

 

중국의 탕핑족이란?

탕핑족의 탕핑이란 바닥에 눕는다는 뜻으로,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산다는 의미입니다. 중국 대졸자는 작년 기준 834만 명에 달하고, 이들의 취업 자리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오전 9시부터 저녁 9시까지 주 6일 동안 근무까지 해도 생활이 나아지지 않는 지경까지 이르렀지요. 결국 이러한 인생을 거부하고 소비하지 않는 생활을 시작한 것입니다.



 

실제로 탕핑족인 중국의 한 20대 청년은 2년 동안 직장이 없는 상태에서 매달 200위안(3만 5천원)으로 생활하였다고 밝혔습니다. 매일 두 끼만 먹고 낚시와 산책 등의 비용이 들지 않는 여가 생활만 한 것인데요. 생활비가 부족해지면 영화 촬영소의 엑스트라로 출연하여 그 비용으로 몇 달 간을 똑같은 방식으로 살았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중국의 자포자기 세대인 탕핑족은 최저 생존 기준만을 유지한 채, 사회에 착취당하는 노예이기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N포세대 n포세대 한중일의 자포자기 세대! N포세대, 사토리, 탕핑족에 대해 알아보자 0719 04

특히 최근 중국의 중앙정치국이 셋째 출산 허용 정책을 발표한 뒤, 탕핑 운동까지 번졌습니다. 탕핑족들은 중국 정부가 청년들의 취업난, 경제난 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출산만 독촉한다고 판단한 것인데요. 이에 중국 당국은 SNS내에 탕핑 해시태그를 금지어로 지정했고 관련 토론방도 폐쇄했습니다.

 

이는 중국 당국이 탕핑족의 풍조가 사회 전반적으로 퍼질까 두려워하기 때문에 취한 조치인데요. 탕핑족이 확산된다면 사회 경제 발전에 필요한 노동력 문제가 불거질 수 있지요. 이에 자포자기 세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N포세대 n포세대 한중일의 자포자기 세대! N포세대, 사토리, 탕핑족에 대해 알아보자 0719 05

우리나라의 N포세대, 일본의 사토리 세대, 그리고 중국의 탕핑족.

 

젊은 세대가 꿈을 포기하는 나라는 미래가 없습니다. 젊은 세대의 의욕을 북돋기 위해서는 질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노력한 만큼 보상이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청년들에게 희망이 있어야 미래도 있습니다. 이는 동아시아 3개국에 공통적으로 지워진 과제이지요. 언젠가 청년들이 욕심을 내도 되는 사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반중감정 n포세대 한중일의 자포자기 세대! N포세대, 사토리, 탕핑족에 대해 알아보자                 9

들끓는 반중감정, 한국 경제에는 어떤 영향이?

대한민국 내에서 반중감정이 극한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는 2016년 사드 배치 결정 이후, 중국이 한류 제한령을 내릴 때부터 시작되었는데요. 한류 제한령으로 인해 국내 엔터테인먼트, 게임, 여행, 유통 등의 산업이 엄청난...
n포세대 한중일의 자포자기 세대! N포세대, 사토리, 탕핑족에 대해 알아보자                 3

2021 대학생이 쓰기 좋은 카드 추천!

2021 대학생 카드 추천! 어느덧 새 학기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백신 접종이 시작된 만큼, 대면 수업을 실시하려는 대학교도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에 안전한 상황에서 대학생들의 생활이 정상적으로 돌아가 경제활동도 늘어나기를 기대해봅니다.갓 스무...
n포세대 한중일의 자포자기 세대! N포세대, 사토리, 탕핑족에 대해 알아보자 bj 0529

음주운전 OUT! 개정된 자동차보험 표준약관 알아보기

지난 2018년, 음주운전으로 인명 피해를 낸 운전자에 대한 처벌 수위를 높이는 ‘윤창호법’이 시행되며 음주운전 기준이 강화되고 음주운전 형량 또한 강화되었습니다. 이에 더하여, 지난 27일 금융감독원은 운전자의 책임성을 강화하기 위해 음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