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7월 둘째 주 금요일을 맞아 주간 금융이슈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저임금 인상, 청년통장, 가상화폐 거래소 논란 등 다양한 주간 금융이슈를 모았습니다.

금융이슈 금융이슈 7월 둘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내년 최저임금 인상, 올해보다 440원 상승

내년 최저임금이 올해보다 5.04% 상승합니다. 올해 최저임금인 8720원보다 440원 오른 9160원으로 결정된 것인데요. 월급으로 환산한다면 주 40시간 기준 유급 주휴를 포함하여 월 209시간 근무하였을 때, 191만 444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보다 91,960원이 오른 금액이지요.

 

이와 같은 결정에 많은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데요. 인건비 부담이 커지면서 최저임금 인상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것이 경영계의 주장입니다.

 

반대로 저임금 노동자들의 입장에서는 작년과 올해에 사실상 동결 수준의 최저임금 인상률을 버텨내야 했습니다. 코로나 19 사태로 인한 경영난을 저임금 노동자에게 전가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지요.

 

이에 많은 갑론을박이 이루어지고 있어, 관련하여 추이를 지켜보아야 할 듯 합니다.

청년통장으로 3년간 720만 원 마련 가능!

내년부터 19~34세 청년이 매달 10만 원을 저축하면 정부가 30만 원을 함께 저축해주는 ‘청년내일저축계좌’가 신설됩니다. 대상은 차상위계층 아래에 속하는 청년인데요. 뿐만 아니라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연 소득 2200만 원 이하)에 속하는 청년들도 10만 원 저축 시, 10만 원을 추가로 저축해줍니다. 3년 만기 후에는 720만 원에서 1440만 원을 수령할 수 있지요.

 


OK 저축은행

OK 저축은행

연봉 3600만 원 이하의 청년은 청년희망적금 상품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저축액의 최대 4% 포인트를 저축 장려금으로 지급하는 상품이지요. 연봉 5000만 원 이하 청년에게는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가입 기회가 주어집니다. 이는 납입 금액의 40% 소득공제 혜택이 주어지는 상품입니다.

금융이슈 금융이슈 7월 둘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0716 01

이 외에도 정부는 청년 전용 보증부 월세 대출 소득 기준을 완화하고, 청년 월세 무이자 대출을 추진하는 등의 주거 및 고용 분야의 청년 대책을 마련하였습니다. 청년이면서 소득 기준에 해당한다면 관련 복지 혜택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암호화폐 거래소, 이대로 괜찮을까?

업비트, 빗썸 등 대형 가상화폐 거래소가 논란에 휩싸이고 있습니다. 업비트는 해외 법인을 이용하여 ‘환치기’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데요. 싱가포르와 인도네시아 법인이 있지만, 한국 본사가 운영하는 것이 아닐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환치기가 가능하다는 점에 경찰과 사정당국이 주목하고 있지요.

 

뿐만 아니라 관련하여 이벤트용으로 업체에 코인 약 2억 원 어치를 받은 뒤, 해당 코인을 다른 전자지갑으로 옮겨 놓았다는 의혹도 받고 있습니다. 이에 경찰 등 사정당국이 수사에 돌입할 것으로 파악됩니다.

금융이슈 금융이슈 7월 둘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0716 02

빗썸은 실경영자가 지난 6일 불구속 기소되었습니다. 실경영자는 A씨에게 코인을 상장 시켜 줄 의사가 없음에도 해당 코인을 빗썸에 상장 시켜 주겠다며, 빗썸 인수 및 공동경영을 제안하면서 계약금으로 약 1억 달러를 편취한 혐의를 받았습니다.

 

이처럼 대형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문제가 불거지면서 실명계좌 계약 재연장 여부도 사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재연장과 관련하여 주주 관련 평판은 물론 내부통제 시스템 등도 평가 대상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암호화폐 거래소의 미래는 어떠할지,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의 순매수, 코스닥 지수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반도체 주 대신, 2차 전지를 순매수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 달 외국인이 가장 많이 순매수 한 종목은 삼성 SDI였는데요. 이를 이어 SKIET, LG화학을 대거 순매수 하였습니다.

 

주목해야 할 점은 배터리 완성품 제조사 뿐만 아니라, 소재 및 부품 업체에도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배터리 양극재를 제조하는 엘앤에프와 에코프로비엠, 천보 등의 소재주를 순매수 상위권에 두었지요.



 

이에 코스닥 지수는 15일에 0.89% 상승하여, 1054.31로 마감하였는데요. 2004년 지수 조정 이후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영업자에게 희망회복자금, 손실 보상금 지급 추진

금융이슈 금융이슈 7월 둘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0716 03

4차 재난지원금인 소상공인 회망회복자금이 8월 셋째 주부터 지급될 예정입니다. 2020년 8월 이후 1회라도 영업제한 및 집합금지 조치를 받은 사업체거나, 여행업 등의 경영위기 업종이 해당합니다.

 

또한 정부의 방역조치로 인하여 손실을 본 소상공인에 대한 손실보상도 10월에 시작되는데요. 지난 7일 이후에 발생한 손실 정도에 따라 비례형 및 맞춤형 피해지원이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10월 중순부터 신청 기간이 시작되고, 10월 말부터 지급될 예정이지요. 조건에 해당하신다면 이와 같은 정부 지원금 혜택을 꼭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연 0.5% 동결

지난 15일 한국은행이 금융통화위원회에서 현재 연 0.5%인 기준금리를 동결하였습니다. 이는 코로나 19로 인한 충격에 대응하기 위한 결정이었는데요. 결과적으로 저금리 기조가 1년 넘게 이어질 예정입니다.

 

금융통화위원회는 8월, 10월, 11월에 다시 진행될 예정인데, 코로나 19 재확산 추이를 판단하고 오는 10월 또는 11월에 금리를 인상할 수 있다는 전망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금융 주간이슈를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가 있기를 바라며, 한 주의 마무리를 잘하시기 바랍니다.

금융이슈 금융이슈 7월 둘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3월 마지막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어느덧 꽃이 완연한 봄이 왔습니다. 희망적인 소식은 경제가 점점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인데요. 과연 대한민국 경제도 다시 꽃 피울 수 있을지, 오늘 주간 금융이슈 글을 보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드디어 4차...
금융이슈 7월 둘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0809                                                                                                                  FG e1562141220260

나만의 인프라로 ‘프로 퇴사러’ 되기

퇴사를 결정하는 데는 다양한 계기가 있을 수 있고, 퇴사 후 행보도 사람마다 무척 다릅니다. 좀 더 잠재성이 커 보이는 곳으로 이직을 결정하고 신중하게 사직서를 내는 사람도 있고, 직장생활에서의 번아웃(burnout)에서 스스로를 회복시키기 위해...
백신접종 인센티브 금융이슈 7월 둘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4

이제 마스크 안 써도 된다? 백신접종 인센티브 A to Z

코로나 19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최근 들어 백신 수급이 원활해지면서 백신 접종에 가속도가 붙고 있는데요. 정부는 더욱 빠른 일상 회복을 위해 백신접종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백신접종 인센티브란 백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