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신조어, 셀피노믹스란?

투자 역사상 가장 위대한 투자가로 불리우는 워런 버핏이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을 해야만 할 것이다.”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실제로 우리는 대부분이 시간에 대비하여 노동력을 제공하며 임금을 지불 받고 있습니다. 워런 버핏의 말대로라면 시간과 노동력을 제공하면서 임금을 받는 생활만을 지속하면 평생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이에 최근 들어 경제 활동과 관련하여 돈으로 돈을 버는 구조가 성행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주식과 코인이 있지요. 이러한 경제 활동 트렌드에 ‘셀피노믹스’라는 신조어도 떠오르고 있습니다.

잠자면서 돈 번다! 셀피노믹스란? 0628 01

셀피노믹스는 개인(Self)과 경제성(Economics)이 합성된 경제 관련 신조어입니다. 유튜버, 인플루언서, 틱톡커 등의 개인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이나, 그들의 독립적인 경제 활동을 뜻하는데요. 전문성이나 재능 등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이들은 어떤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일까요? 그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셀피노믹스, 수익 창출 방법은?

셀피노믹스  잠자면서 돈 번다! 셀피노믹스란? 0628 02

대부분의 분들이 이미 알고 있듯이, 유튜브와 인플루언서의 대표적인 수익 창출 방법은 ‘광고료’입니다. 유튜버와 인플루언서가 알려주는 제품과 맛집, 그리고 소소한 의견까지도 이슈화가 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부분을 광고 업계에서도 활용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지요.

 

또한 광고료는 팔로워 수가 많을수록 천정부지로 높아지는데요. 한 유튜버의 수익이 임직원 1,700명의 방송사 하루 매출과 유사한 수준으로 높아진 적도 있었고, 인플루언서가 SNS를 이용하여 하루에 수억 원어치의 제품을 팔아치우기도 합니다.

 

이러한 수입 수준에 2020년 초, 중등 진로 교육 현황 조사에서 유튜버와 BJ, 스트리머 등이 희망 직업 4위에 올랐을 정도이지요. 그만큼 주목받고 있는 직업입니다.

 

이와 같은 대표적인 셀피노믹스인 유튜버와 인플루언서 외에도 수익창출 방법은 다양합니다. 클래스 101, 엔픽플, 제페토스튜디오 등. 다양한 플랫폼을 이용하여 수익창출이 가능한데요.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셀피노믹스  잠자면서 돈 번다! 셀피노믹스란? 0628 03

클래스 101

클래스 101은 온라인 클래스를 공유하고 제공받는 플랫폼입니다. 미술, 운동, 드로잉, 공예 등의 취미활동 수업을 제공하는 ‘클래스 101 크리에이티브’, 부업과 재테크 지식을 제공하는 ‘클래스 101 머니’, 직무 교육을 위한 ‘클래스 101 커리어’ 등. 2,000개에 육박하는 다양한 온라인 클래스가 운영되고 있는데요.

 

이 중의 인기 상위 100개 클래스를 공유하는 크리에이터들은 연간 수입이 억대를 넘기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크리에이터에 도전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지요.

 

만약 공유할 수 있는 지식, 재능이 있다면 클래스 101과 같은 플랫폼을 통하여 부수입을 얻을 수 있고, 클래스가 인기를 끈다면 더 높은 수입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엔픽플

엔픽플은 영화, 가수, 작가 등. 다양한 분야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끼와 재능을 알리며 수익도 얻을 수 있는 일상 오디션 플랫폼입니다.

 

유저들의 추천을 통해 크리에이터들의 영상이 매주 TOP100에 선정되는데요. 순위에 따라 상금이 차등 지급되는 보상 시스템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6월 2주 째에는 1위를 차지한 크리에이터가 150만 원의 상금을 가져가기도 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언택트 시대가 되면서, 엔픽플은 수익 창출 외에도 캐스팅 및 제작 지원 등을 위한 등용문으로도 활용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셀피노믹스  잠자면서 돈 번다! 셀피노믹스란? 0628 04

제페토 스튜디오

제페토 스튜디오는 자신만의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 공간에서 소셜 활동을 하는 플랫폼입니다. 아바타를 꾸미는 아이템을 만들어 판매할 수 있기까지 한데요. 아이템 판매로 순수익 월 300만 원을 벌어들인 케이스가 기사화되어 주목받기도 하였지요.

 

제페토 스튜디오 안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젬’이라는 디지털 화폐로 5,000젬 이상의 수익이 발생하면 현금화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제페토 스튜디오의 크리에이터 누적 가입자 수는 70만 명에 달하며, 판매된 크리에이터의 아이템은 2,500만 개에 이를 정도인데요. 그만큼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셀피노믹스 플랫폼입니다.

 

크몽 머니플러스

크몽도 부수입을 창출하거나, 프리랜서들이 활동하는 대표적인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크몽에서 전자책 플랫폼인 ‘크몽 머니플러스’를 출시하였습니다.

 

전문가들이 자신만의 노하우를 전자책으로 제작하여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인데요. 분야는 부동산, 블로그, 해외 구매대행 등 매우 다양합니다. 특히 메신저 기능을 통하여 전문가와 유저가 1:1 상담이 가능하다는 것도 특징이지요.

셀피노믹스  잠자면서 돈 번다! 셀피노믹스란? 0628 05

이와 같이 셀피노믹스가 가능한 플랫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재능이 특출나지 않아도 도전해볼 수 있는 만큼, 많은 분들이 플랫폼을 통해 부수입 실현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는 것인데요. 과거와는 달리 콘텐츠의 경쟁력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는 공유하고 판매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지요.

 

다만 접근성이 쉬워 수많은 콘텐츠들이 쏟아져 나오다 보니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콘텐츠로 수익을 얻기 위하여 가짜 뉴스를 퍼뜨리거나,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인데요. 많은 이들이 시작하고 있는 경제활동인 만큼, 지나친 경쟁으로 인하여 문제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셀피노믹스를 통하여 다양한 수익창출 방법을 도모해보는 것은 현명하지만, 자칫 실수하여 잘못된 길로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글이 올바른 경제 활동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이슈  잠자면서 돈 번다! 셀피노믹스란? bjournal

10월 셋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오늘은 이번 한 주 동안 이목을 끈 금융이슈를 알아보려 합니다. 누리호 관련주, 유류세 인하, 비트코인 등. 여러 금융이슈를 알아볼 예정이니, 새로운 소식을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가장 대표적인 가상화폐 ‘비트코인’의 가격이...
디지털세  잠자면서 돈 번다! 셀피노믹스란?        1021

‘디지털세’ 무엇? 해외 기업도 한국에 세금

우리 기업이 해외에 세금을? 2023년부터 글로벌 기업은 자국뿐 아니라 매출이 발생한 국가에 세금을 내야 한다. 한국에서 큰돈을 벌고도 제대로 과세가 안 되던 해외 기업들에 대해 정부가 세금을 추가로 걷을...
테이퍼링  잠자면서 돈 번다! 셀피노믹스란? 1020

곧 시작된다는 테이퍼링이란? 테이퍼링 뜻 정리 🙂

최근 경제 기사에서 ‘테이퍼링’이라는 단어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내용은 테이퍼링이 곧 시작될 예정이며, 주식시장도 긴장 상태에 돌입했다는 내용이 줄 잇고 있지요.   사실 경제에 대해 관심이 많으시다면 이미 테이퍼링 뜻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