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의 금요일을 맞아, 주간 동안 이슈가 되었던 금융이슈를 정리해보려 합니다. 흥미를 느끼실 수 있을만한 금융이슈만을 모았으니, 가볍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이어지는 ‘두슬라 탑승’ 인증, 한국판 밈주식?

금융이슈 금융이슈 6월 둘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0611 01

최근 한 달 사이에 두산중공업이 150% 이상 급등하여, 한국판 밈주식으로 떠올랐습니다. 이에 주식 커뮤니티에서는 ‘두슬라 탑승’ 인증이 이어졌는데요. 5월 초에는 약 300~400만 주 수준이었던 일 거래량도 10배 이상 급등하였습니다. 시가총액은 10여 년 만에 10조 원대로 올라섰을 정도이지요.

 

이러한 두산중공업의 급등세는 지난 5월 21일에 열린 한미 정상회담 이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정상회담에서 한미 양국의 해외 원전 공동 진출 합의가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두산중공업의 소형모듈원자로도 기존 핵 발전 설비보다 안전성을 높여 탄소 중립의 대안으로 거론되기도 하였지요.

 

이에 단기간 주가가 급등하였는데, 그만큼 공매도도 가파르게 늘고 있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전문가들도 미래 기대감만으로 현재 주가가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주의를 주었는데요. 실제로 지난 8일부터는 하락세를 보이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참고하여, 현명한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일론 머스크의 초고속 지하터널, 운행 시작

일론 머스크가 세운 ‘보링컴퍼니’가 콘크리트 박람회에서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 루프’의 상업 운행을 시작하였습니다. 이 초고속 지하터널은 도심 교통 혼잡을 막기 위하여 개발해낸 것으로, 약 2.73km의 길이에 3개의 승객 정류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62대의 테슬라 차량이 운행하면서 승객을 태웁니다.

 

이를 이용하면 도보로 약 25분이 걸리는 거리를 2분 만에 도착할 수 있기에 시간을 확실히 절약할 수 있는데요. 보링컴퍼니는 이러한 초고속 지하터널을 이용하여 시간당 4,400명의 승객을 수송하고, 라스베이거스 시내에서부터 관광지를 거쳐 도심의 경기장과 공항까지 터널을 확장하여 연결할 계획입니다.

 

뿐만 아니라 보링컴퍼니는 마이애미주의 수아레즈 시장과 지하터널 건설 프로젝트를 논의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연방정부에 지원금을 요청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이 초고속 지하터널이 어떤 식으로 확장될지 지켜볼 만한 사항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OK 저축은행

OK 저축은행

국내에서도 코로나 백신이? ‘셀리드’ 임상 1상서 안전성 및 효능 확인

금융이슈 금융이슈 6월 둘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0611 02

국내 코로나 백신 개발사인 셀리드가 자사 백신의 임상시험 1상 중간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셀리드가 자체 개발 중인 ‘AdCLD-CoV19’는 1회 접종으로 예방접종이 완료되는 백신입니다. 임상 1상에서 각각 10명의 피시험자에게 용량을 달리하여 투여하였는데요. 셀리드 오태권 연구소장은 이상반응 건수는 용량 증가에 따라 늘지만, 중증 이상반응은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셀리드의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임상시험 1/2a상 병합을 승인받아 시행 중입니다. 제약 및 바이오 업계에서는 3분기에는 셀리드가 임상 3상에 돌입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지요.

 

이에 국내에서도 코로나 19 백신이 나올 수 있을 것이란 기대와 함께, 셀리드가 백신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3분기부터 임상 3상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 중에 성공 가능성이 높은 제품을 선 구매하는 등, 국내 백신 개발 지원 강도를 높이겠다고 밝혔는데요. 이후 셀리드의 주가가 5% 상승하기도 하였습니다.

SKT 둘로 쪼개진다? 5대1 액면분할까지

지난 10일, SK텔레콤 이사회에서 통신사업이 중심인 SK텔레콤과 나머지 비통신 신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는 SKT신설투자의 인적 분할안이 의결되었습니다.

 

SK텔레콤에는 SK브로드밴드, SK텔링크, 피에스앤마케팅, F&U신용정보, 서비스탑, 서비스에이스, SK오앤에스 등이 속합니다. 5G 1등 리더십을 기반으로 하여 ‘AI 디지털 인프라 컴퍼니’로 거듭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지요. AI기술로 메타버스, 구독 등의 신규 서비스를 강화하고 관련 사업을 확장해나갈 예정입니다.

 

신설회사에는 SK하이닉스, ADT 캡스, 11번가, 티맵모빌리티, 원스토어, SK플래닛 등이 포함된 총 16개의 회사가 속합니다. 반도체 및 ICT 혁신기술 투자 전문회사가 목표인데요. 미래형 반도체를 포함한 혁신 기술에 투자를 함으로써, SK 하이닉스와 더불어 반도체 에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또한 SK 텔레콤은 액면분할도 동시에 추진하였습니다. 액면분할로 인하여 현재 액면가가 500원인 1주가 100원의 가치를 가지는 5주로 나뉘는데요. 이로써 SK텔레콤 발행 주식 총수는 3억 6천 30만 715주로 늘어났습니다. SK텔레콤은 액면분할로 소액주주들의 비중이 크게 증가할 것을 기대하고 있지요. 앞으로 SK텔레콤과 신설회사의 횡보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이제 인간도 가상인간? 인플루언서까지?

금융이슈 금융이슈 6월 둘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0611 03

최근 ‘가상인간’이 SNS를 통해 팬층을 확보하고 브랜드 홍보 모델로도 발탁되는 등,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기술적 정교함이 극에 달하면서 이제 진짜 인간과 가상 인간을 구분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향하고 있는데요. 이에 실제 사람처럼 SNS 플랫폼을 통해 다른 이들의 호감을 얻고 있는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가상인간은 ‘릴 미켈라’인데요.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등의 플랫폼을 이용하며, 모두 합해 500만 명에 가까운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릴 미켈라는 샤넬, 캘빈클라인 등의 브랜드 모델로도 활동하였으며, 2019년에는 130억 원의 수익을 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LG 전자가 가상인간 ‘김래아’를 선보였습니다. LG 전자는 실제 배우의 움직임과 표정 등을 모션캡처 작업을 통해 추출하였는데요. 이를 기반으로 하여, 딥러닝 기술을 이용하고 3D 이미지를 학습 시켜 ‘김래아’를 개발하였습니다.

 

LG 전자는 이러한 가상인간에게 나이와 직업 등을 부여하여, 실제 사람처럼 SNS에 일상 사진을 올리는 인플루언서로 만들었습니다. 김래아는 향후 다양한 활동을 통해 LG 전자 마케팅에 활용될 예정입니다.

오늘도 금요일을 맞아 주간 금융이슈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보다 흥미롭게 느껴지는 소식이 있으셨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언택트 시대 금융이슈 6월 둘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6

언택트 시대, 삶의 질을 높이는 기술과 서비스!

코로나 19는 우리의 삶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제 회사원들의 재택근무가 일상화 되었고, 학생들의 줌 수업도 정착되어가고 있습니다. 생활 패턴과 행동 반경은 물론, 삶과 밀접한 영역인 소비에도 커다란 변화를 일으켰지요....
금융이슈 6월 둘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2 e1562135545384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한도, 금리까지 총정리!

3월은 이사의 달이죠. 이사철을 맞아 이사를 계획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 거에요. 하지만 치솟는 전셋값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도 굉장히 많을 것이라 생각 됩니다. 오늘은 3월 이사철을 맞아 정부에서 시행하는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버팀목...
기부금 세금 금융이슈 6월 둘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7

이건희 컬렉션 기부는 세액공제? 기부금 세금 A to Z

어렸을 적, 키다리 아저씨 이야기를 모두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주인공인 쥬디가 키다리 아저씨의 도움으로 꿈을 이루게 된다는 내용인데요. 행복한 사회를 꿈꾸고 있다면, 키다리 아저씨처럼 누군가를 돕는 일은 항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