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내 집 마련의 꿈’을 꾸고 있습니다. 매달 내야 하는 월세를 보면 한숨이 나오고는 하는데요. 전세 또한 2년마다 재계약을 해야 하고, 보증금이 오를까 걱정해야 합니다. 이런 문제들에서 벗어나, 보다 안정적인 나만의 공간을 가질 수 있으니 모두가 내 집 마련의 꿈을 꾸게 되기 마련입니다. 그렇다면 이 꿈을 이루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금도 모아야 하지만 우선적으로 ‘청약통장’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내 집 마련의 꿈을 위한 청약통장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집 마련을 위해 꼭 필요한 청약통장이란!

청약통장 사용법 청약통장 사용법 내 집 마련의 꿈을 위한 청약통장 사용법! 0608 01

청약통장에는 주택청약종합저축,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현재 주택청약종합저축 외의 다른 청약통장은 2015년 9월 1일부터 신규 가입이 중단되었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현재 유일하게 가입할 수 있는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전 국민이 1인 1계좌만 만들 수 있는 상품으로 KB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IBK기업은행, 농협 등의 총 15개의 은행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이와 같은 청약통장에 가입해서 일정기간 동안 입금을 하면 ‘청약’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데요. 청약이란 새로 지어지는 아파트를 구입하겠다고 신청하는 것입니다. 신청자가 많다 보니 청약통장을 기준으로 구입자를 선별하게 되는데요. 청약통장의 종류에 따라 청약을 신청할 수 있는 주택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으로 나뉘는데, 국민주택이란 국가 또는 지자체 등에서 짓는 아파트를 뜻합니다. 민영주택은 일반건설사에서 건축하여 공급하는 아파트를 의미하지요.

 

주택청약종합저축의 경우에는 모든 주택이, 청약저축은 국민주택만, 그리고 청약예금은 민영주택만 신청 가능합니다. 청약부금의 경우 민영주택만 신청 가능하며 평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이러한 청약통장을 통해 새로운 아파트를 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청약통장에 가입을 하고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2020년 중순까지 2,600만 명 이상이 청약통장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이지요.

 

이렇게 많은 이들이 청약통장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그 안에서도 경쟁이 이루어지는데요. 이에 1순위 조건을 채우는 것이 우선시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1순위가 될 수 있는지, 청약통장 사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OK 저축은행

OK 저축은행

1순위를 위한 청약통장 사용법은!?

청약통장 사용법 청약통장 사용법 내 집 마련의 꿈을 위한 청약통장 사용법! 0608 02

1순위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청약통장에 가입 한 기간이 중요합니다. 단, 청약을 신청하는 지역에 따라 최소 기간의 기준은 달라지는데요. 세부 기준 또한 신청하는 주택이 국민주택인지, 민영주택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국민주택 신청 및 1순위 기준

먼저 국민주택은 앞서 언급하였듯이 주택청약종합저축과 청약저축 통장이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자체에 있어서도 몇 가지 조건이 있는데요. 우선 해당 주택건설지역 및 인근지역에 거주해야 하며, 만 19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미성년자의 경우 직계존속이 사망하거나 행방불명 등으로 인해 형제자매를 부양하거나, 자녀를 양육하고 있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점은 ‘무주택자’여야 한다는 것인데요. 청약신청자의 주민등록표 등본에 등재되어 있는 배우자, 직계존속, 직계비속 등의 전원이 주택 또는 분양권 등을 소유하고 있지 않아야 합니다.

 

이러한 신청 조건이 모두 충족된다면 이제 1순위의 기준을 알아볼 차례인데요. 가입 기간과 관련하여 국민주택 청약 1순위가 되기 위해서는 가입기간이 투기과열지구 및 청약과열지역의 경우 2년이 지나야 하며, 위축지역의 경우 1개월이 경과해야 합니다. 이 외의 수도권 지역은 가입 후 1년이 경과해야 하며, 수도권 외의 지역은 6개월이 지나야 하지요. 다만 필요한 경우 수도권은 24개월, 수도권 외의 지역은 12개월까지 연장될 수 있습니다.

 

납입금의 경우 매월 약정 납입 일에 연체없이 지역별 납입 횟수를 채워야 하는데요. 투기과열지구 및 청약과열지역의 경우 24회, 위축지역의 경우 1회를 납입해야 합니다. 이 외의 수도권 지역은 12회, 수도권 외 지역은 6회를 납입해야 하는데요. 특별한 사유가 있다면 수도권은 24회, 수도권 외 지역은 12회까지 연장될 수 있습니다.

 

다만 투기과열지구 및 청약과열지역에 세대주가 아닌 세대구성원이나 5년 이내에 다른 주택에 당첨된 자가 속해 있는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 청약을 신청할 경우, 1순위에 해당하여도 2순위로 밀려나게 됩니다. 이 부분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민영주택 신청 및 1순위 기준

민영주택의 경우 주택청약종합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 등의 통장이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기준의 연령과 거주지 요건은 국민주택 조건과 동일한데요. 무주택세대구성원이 아니어도 된다는 점은 차이가 있습니다. 국민주택보다 민영주택이 신청에 있어서 기준은 낮은 편입니다.

청약통장 사용법 청약통장 사용법 내 집 마련의 꿈을 위한 청약통장 사용법! 0608 03

민영주택 신청에 있어 1순위가 되기 위한 가입기간은 국민주택과 동일합니다. 다만 납입금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는데요. 매월 약정납입일에 납입한 납인 인정 금액과 총 납입 인정 금액이 지역별 예치 금액 이상이어야 합니다. 지역별 예치 금액은 위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청약신청자가 세대주가 아니거나, 과거 5년 이내에 다른 주택에 당첨된 세대에 속하여 있다면 1순위 조건에 부합하여도 2순위로 밀려납니다. 또한 2주택 이상 소유한 세대에 속하였을 경우도 마찬가지이지요. 이 부분도 꼭 참고해두시기 바랍니다.

 

이와 같이 청약통장에 있어서 1순위를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물론 1순위 조건을 충족한 신청자들이 많다면 그 안에서도 경쟁이 이루어지겠지요? 국민주택의 경우 순위순차제를, 민영주택의 경우 가점 및 추첨제를 통해 1순위 안에서도 당첨자를 선별합니다. 이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약통장 사용법, 1순위가 된 이후에는?

청약통장 사용법 청약통장 사용법 내 집 마련의 꿈을 위한 청약통장 사용법! 0608 04

국민주택의 경우 순위순차제를 통해 1순위 안에서 당첨자를 선정합니다. 전용 면적이 40m²를 초과할 경우, 3년 이상의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서 저축 총액이 많은 이가 우선적으로 당첨되는데요. 이후에는 저축 총액의 금액 기준으로 당첨자를 선별합니다.

 

전용 면적이 40m² 이하일 경우에는 3년 이상의 기간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서 납입횟수가 많은 이를 우선적으로 선정하지요. 이 후에는 납입횟수가 많은 이들을 기준으로 합니다. 만약 1순위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여 2순위에 해당한다면, 추첨 방식으로 입주자가 선정된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민영주택은 1순위 중에서도 가점 및 추첨제를 통해 입주자를 선정합니다. 가점은 무주택기간, 부양가족 수, 입주자 저축 가입기간 등의 기준으로 선정되는데요. 무주택기간이 15년 이상이라면 최대 32점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 수 또한 6명 이상일 경우 최대 35점의 가산점을, 입주자 저축 가입기간이 15년 이상일 경우 17점을 받을 수 있지요.

 

이에 부모님들이 아이의 청약통장을 미리 만들어 두는 경우도 많은데요. 다만 미성년자로서 가입한 기간은 최대 2년만 인정됩니다. 따라서 미성년자일 때 가입하더라도, 성인이 된 이후 최소 13년 이상을 납입해야 최대 가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고려하여 청약통장을 보다 확실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마지막으로 청약통장과 관련된 간단한 팁도 알아보려 하는데요. 청약통장도 연말정산이 된다는 점, 알고 계시나요?

 

청약통장은 연간 240만 원의 한도 내에서 납입한 금액의 40%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96만원을 소득공제 받을 수 있는 것인데요. 만약 매월 10만원씩 1년 동안 납입하였다면 120만 원의 40%인 48만원을 소득공제 받을 수 있지요. 다만 연간 총 급여액이 7000만 원 이하여야 하며, 무주택 세대주만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기억해 두시고 연말정산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청약통장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집값이 폭등함에 따라 내 집 마련의 꿈이 어려워지고 있지만 청약통장을 통해 기회를 엿볼 수도 있습니다. 안정적인 나만의 공간을 위해, 자세히 알아보고 기회를 쟁취하시기 바랍니다.

청약통장 사용법 내 집 마련의 꿈을 위한 청약통장 사용법! bj 0114 cover e1562206481508

전세자금대출 은행별 금리비교, 최저 1.2% 대출상품 추천

이사하면 목돈을 마련해야하는 일이 가장 큰 고민이 될 것 같습니다. 이에 본격적으로 2-3월 이사 시즌 전에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합리적인 금리의 대출 상품들을 찾아 알려드릴게요. 전세자금대출 은행별 금리비교부터 최저 1.2%의 대출 상품 추천까지, 한번에 알아가세요!
프롭테크 청약통장 사용법 내 집 마련의 꿈을 위한 청약통장 사용법! 0712

부동산 시장의 미래, 프롭테크에 대해 알아보자

금융에 기술을 더하면 핀테크, 농업에 기술을 더하면 어그테크, 그리고 교육에 기술을 더하면 에듀테크라고 부릅니다. 그렇다면 프롭테크는 무엇일까요?프롭테크는 바로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입니다. 부동산 산업의 첨단 IT기술을 접목한 서비스를 의미하는데요. 보다...
물가 상승 청약통장 사용법 내 집 마련의 꿈을 위한 청약통장 사용법! 0809

계속되는 물가 상승, 실제로 얼마나 올랐을까?

우리나라의 밥상 물가 상승률이 올해 2분기 OECD 회원국 가운데 3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작년 2분기에 식품 물가 상승률이 OECD 회원국 중 26위였던 것에 비교하면 정말 가파른 상승세인데요. 물가 상승률도 10년 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