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용어 암호화폐 용어 코린이를 위한 암호화폐 용어 정리! 0607 1

최근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고 암호화폐 투자에 나선 이들이 진퇴양난에 빠졌습니다. 시세가 요동치면서 정말 한 치 앞 길을 예상할 수 없는 사태가 벌어진 것인데요. 암호화폐가 급등할 당시에 투자를 시작한 이들은 손실을 보고 있는 상태이기에 매도하지 못하고 있으며, 자금이 묶여 있기에 매수도 쉽지 않지요.

 

하지만 과거에도 하락을 찍고 다시 올라온 적이 있기에, 아직 관심을 가지는 이들은 많습니다. 특히 현재 하락장을 찍었기에 지금 암호화폐 투자를 시작해보려는 이들도 있습니다. 이에 오늘은 코린이를 위한 암호화폐 용어를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암호화폐 용어, 이것만은 꼭 알아두자!

암호화폐 투자를 처음 시작했다면, 생각보다 너무 낯선 암호화폐 용어에 시작부터 어려움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분들을 위해, 기초 용어부터 하나씩 짚어가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암호화폐 용어 암호화폐 용어 코린이를 위한 암호화폐 용어 정리! 0607 2

▶ 암호화폐 거래소

제일 기본적인 암호화폐 용어입니다.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는 거래 장소라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암호화폐 거래소로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 등이 있습니다.

 

어플을 다운받은 뒤, 실명 거래 계좌를 만들어 연동하면 코인을 거래할 수 있는데요. 업비트의 경우 케이뱅크, 빗썸과 코인원은 NH농협은행 계좌 개설이 필요합니다.

 

▶ 지갑(Wallet)

암호화폐 용어에 있어서 지갑은 코인을 보관하고 송금할 수 있는 공간을 뜻합니다. 이러한 지갑은 핫월렛과 콜드월렛으로 나뉘는데요. 핫월렛은 실시간으로 언제든지 사용 가능한 암호화폐 지갑을 의미합니다.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있기에 해킹 위험이 존재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콜드월렛은 반대로 오프라인 상태로 보관해 놓는 지갑을 의미합니다. 이에 해킹 위험을 어느정도방지할 수 있는데요. 다만 거래를 하려면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실시간 거래는 어렵습니다.

 

▶ 백서(White paper)

백서란 암호화폐 발생 사의 ‘사업 계획서’를 뜻합니다. 코인 또는 토큰 등을 발행하기 전에 콘셉트와 기술 등을 정리해 놓은 사업 계획서이지요. 투자자들은 이러한 백서를 보고 수익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OK 저축은행

OK 저축은행

▶트레이딩

트레이딩이란 말 그대로 거래소에서 암호화폐를 매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채굴(Mining)

코인을 얻는 방법은 트레이딩 외에도 코인을 얻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새로운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것입니다.

 

암호화폐의 경우, 발행기관이 없어 거래 내역이 전 세계 네트워크에 분산되어 저장 되는데요. 이러한 데이터를 ‘블록’에 담아 저장하는 것을 블록체인이라고 칭합니다. 일정한 기간 동안에 이루어진 거래 리스트가 생기는 것이지요. 이러한 블록을 생성한 이에게 보상의 취지로 새로운 코인이 지급됩니다.

 

즉, 채굴자들은 코인 거래가 정상적 임을 확인해주는 일을 함으로써 코인에 공헌을 하기에, 이에 대한 보상으로 코인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 에어드롭(Airdrop)

트레이딩, 채굴 외에도 에어드롭을 통해 코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에어드롭이란 무상으로 지급하는 마케팅용 코인이라 보면 되는데요. 기존 코인 보유자에게 지분에 따라 코인을 나눠 줍니다.

 

이렇게 코인을 뿌리는 이유는 마케팅 효과 때문인데요. 에어드롭을 통해 새로운 코인을 홍보할 수 있는 것이지요. 또한 코인의 특성상 인지도가 높고 보유한 이들이 많을수록 향후 성장 가능성이 커집니다. 더불어 자본금이 확실한 코인이라는 인식도 주게 되어, 홍보용으로 쓰이고 있는 것입니다.

 

▶ 스테이킹(Staking)

스테이킹은 적금 및 예금과 같은 구조입니다. 보유하고 있는 코인의 일정량을 지분(Stake)으로 고정하여, 예치 기간 동안 일정 수준의 코인을 받는 것이지요. 은행 이자와 비슷하다고 보면 되는데요. 최근 암호화폐 시장에서 손실이 큰 만큼, 스테이킹을 알아보는 이들이 많습니다. 어차피 코인을 장기간 묶어둘 것이라면 스테이킹을 통해 이자를 받는 것이 훨씬 낫기 때문이지요.

 

다만 일반 투자자가 스테이킹을 하려면 절차가 복잡하기 때문에, 최근에는 스테이킹을 대행해주는 거래소도 많습니다. 국내 거래소에서도 스테이킹 서비스를 운영 중이니, 관심이 있으시다면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와 같이 핵심적인 암호화폐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이 외에도 코인 투자에 있어 쓰이는 용어는 매우 다양합니다. 지금부터는 투자에 있어 실생활에 자주 쓰이는 용어를 간단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주 쓰이는 암호화폐 용어는?

암호화폐 용어 암호화폐 용어 코린이를 위한 암호화폐 용어 정리! 0607 3

▶ 비트코인

암호화폐 중에 가장 대표적인 코인을 의미합니다. 이 외의 코인은 ‘알트코인’이라 불리우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김프

김프란 김치 프리미엄의 줄임말 입니다. 국내 코인 가격이 해외의 코인 가격보다 높을 경우 쓰입니다.

 

▶ 펌핑/펌핑방

펌핑이란 거래량이 많아지면서 가격이 급상승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펌핑방은 카톡 또는 텔레그램 단체방을 통해 사람들을 모아서 동시에 매수 및 매도하는 세력을 의미하지요.

 

▶ 횡보

코인 시세가 상승도 하락도 없는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 파종

알트코인을 소수 단위로 대량으로 구매하여 투자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 승차감

본인이 매수한 코인이 안정적으로 상승하고 있을 때, ‘승차감이 좋다’라고 표현합니다.

 

▶ 바닥 다지기

저점에서 계속 머물거나 횡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오늘은 암호화폐 용어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제 막 암호화폐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항상 현명한 투자를 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백신접종 인센티브 암호화폐 용어 코린이를 위한 암호화폐 용어 정리!                 4

이제 마스크 안 써도 된다? 백신접종 인센티브 A to Z

코로나 19 백신 접종이 시작되었습니다. 최근 들어 백신 수급이 원활해지면서 백신 접종에 가속도가 붙고 있는데요. 정부는 더욱 빠른 일상 회복을 위해 백신접종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백신접종 인센티브란 백신...
암호화폐 용어 코린이를 위한 암호화폐 용어 정리! 40                             100 e1562167646666

40세에 은퇴하는 파이어족! 정말 가능할까?

시애틀에서 변호사로 일하는 38세의 실비아 홀의 한달 식품 구입비는 단돈 75달러(약 8만4000원)입니다. 유통기한이 다하기 직전의 떨이 상품을 할인가로 구입하는 것이 비결이에요. 출퇴근은 도보로 대신하며 넷플릭스는 친구 아이디로 접속해서 사용해요. 고소득 전문직인 실비아가 이렇게 극단적인 절약을...
암호화폐 용어 코린이를 위한 암호화폐 용어 정리!                 5

연금이란? 정의부터 관리 방법까지!

일반적인 직장인이 할 수 있는 노후준비는 뭐가 있을까요? 흔히들 노후에는 ‘건물주’가 꿈이라고 하지만, 물가가 오르고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면서 그 꿈은 점점 멀어져만 갑니다. 그렇다고 현금 자산을 저축하여 보유하고만 있자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