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술품으로 재테크를 하는 ‘아트테크’가 MZ세대를 중심으로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보다 발 빠르게 움직여 이득을 취하는 MZ세대가 주목하는 ‘아트테크’. 오늘 한 번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MZ세대가 주목하는 아트테크란?

MZ세대는 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 초에 출생한 세대를 일컫는 말로, 현 사회의 트렌드를 주도하는 세대로 볼 수 있습니다. 개인보다 단체를 중시하였던 기성세대와는 달리 개인의 행복을 더 중요시하며 아낌없는 투자를 하는 세대인데요. 재테크’에 큰 관심을 보인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MZ세대는 매달 들어오는 월급 만으로는 큰 목돈을 모으기 어렵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주식, 부동산 등의 재테크를 통해 월급을 불리고 다시 투자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요. 그리고 최근에는 ‘아트테크’에 눈을 돌리고 있는데요.

 

실제로 아트테크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는 연령층에 있어 20대가 약 44.2%, 30대가 약 27.4%로 전체 연령층의 71.6%나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MZ세대가 아트테크에 주목하고 있다는 근거이지요.

아트테크 아트테크 MZ세대는 예술로 재테크 한다! 아트테크란? 0603 1 1

아트테크란 미술(Art)과 재테크가 결합된 신조어로, 미술품을 활용한 투자를 의미합니다. 과거에는 아트테크가 부유한 사람들의 전유물로 인식되었는데요. 최근 들어 점점 적은 자본으로도 투자할 수 있는 현물 자산으로 인식이 바뀌고 있습니다.

 

이는 미술품 공동구매의 등장과 함께 관련 온라인 플랫폼이 속속들이 생겨나면서 생긴 변화인데요. 이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적은 금액으로도 미술품에 투자 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 업체가 작품의 가격을 산정한 후에, 가격을 나눠 펀딩을 시작하면 원하는 금액만큼 투자를 하면 되는 것인데요.

 

이렇듯 보다 쉽게, 그리고 적은 금액으로도 유명 작가의 작품 소유권을 가질 수 있기에 아트테크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앤디 워홀, 피카소 등의 유명 작가의 작품을 소유하고 있다는 만족감을 누릴 수 있지요.

 


OK 저축은행

OK 저축은행

또한 온라인으로 쉽게 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도 존재합니다. 실제로 미술품 경매 시장의 매출에서 온라인은 2018년 상반기 기준 105억 원이었는데요. 2년 만인 지난해에는 123억 원대로 늘었습니다. 그만큼 온라인을 통한 아트테크가 성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아트테크 아트테크 MZ세대는 예술로 재테크 한다! 아트테크란? 0603 2

이처럼 미술품의 공동구매로 자본금이 적어도 투자가 가능하고, 온라인을 통해 클릭 한 번으로 쉽게 미술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부동산의 경우 취득세와 재산세, 그리고 양도세 등을 내야 하는데 미술품은 양도세만 내면 됩니다. 그만큼 아트테크의 접근성이 좋아지고, 재테크로서의 가치도 돋보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아트테크 플랫폼인 아트앤가이드가 내놓은 요시모토 나라의 ‘Slash with a Knife’는 20초 만에 펀딩이 마감되었으며, 아트투게더가 내놓은 호안미로의 ‘The Serrs Ⅲ’는 30초 만에 끝났습니다. 그만큼 아트테크에 대한 관심이 과열되면서 온라인 플랫폼에서는 클릭 전쟁까지 일어나고 있지요.

 

이에 많은 기업들이 아트테크 시장의 가능성을 보고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아트테크플랫폼을 살펴보며 앞으로의 아트테크의 전망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트테크 플랫폼과 기업들의 시장 진출! 전망은?

아트테크 아트테크 MZ세대는 예술로 재테크 한다! 아트테크란? 0603 3

▶ 아트투게더

아트투게더는 소액 투자자를 모아 고가의 작품을 구매하여, 차익을 남기고 판매하는 크라우딩 펀딩 형태의 온라인 아트테크 플랫폼입니다. 작년 5월부터는 SK텔레콤과 하나금융지주가 함께 설립한 금융 플랫폼인 ‘핀크’와 협업하여 소액으로도 펀딩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낮추었는데요. 최소 1만 원부터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며, 소유권을 중도 매매할 수도 있습니다.

 

▶ 아트앤가이드

아트앤가이드 또한 아트투게더와 마찬가지로 작품을 공동구매 한 후, 가격이 오르면 판매하여 차익을 남길 수 있습니다. 공동구매의 평균 마감 시간은 3분 20초로 경쟁률이 치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만큼 작품 선정의 수준이 높다고 평가받고 있는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 테사

테사 또한 아트 공동구매 플랫폼인데요. 자체 마켓 플레이스 기능이 있어 서비스 사용자 간의 재거래도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또한 런던의 유명 갤러리와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20세기 현대 미술의 거장인 루치오 폰타나의 최초 단독전을 공동 전시하고 있습니다. 7월 24일까지 전시할 예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와 같은 플랫폼 외에도 다양한 업체들이 아트테크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그 예로 신한카드는 ‘아트(Art)’의 사내 벤처를 결성하였는데요. 한남동 소재 블루스퀘어 네모홀에서 6월 동안 3차례에 걸쳐 아트페어 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신진 작가와 갤러리의 작품을 전시하는 것은 물론이고, 소장품 및 전시 정보 등을 공유하고 아트테크 관련 공간을 개설하면서 사업을 강화해나갈 예정이지요.

 

그만큼 아트테크 시장의 전망이 창창해 보입니다. 이에 아트테크에 참여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기셨을 수 있는데요. 실제로 아트테크에 참여해보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점도 몇 가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아트테크, 투자하려면 이건 알아두자!

아트테크 아트테크 MZ세대는 예술로 재테크 한다! 아트테크란? 0603 4

아트테크에 처음 입문하였다면 앞서 계속 설명한 온라인 플랫폼을 먼저 이용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의 경우 소액투자가 가능하지만, 오프라인 경매의 경우 최소 수억 원에서 수백 억에 달하는 작품도 많기 때문인데요. 우선 온라인 경매를 통해 소액으로 접근하여 작품을 보는 눈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화랑미술제, KIAF, 아트페어 등에 참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작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갤러리와의 대화를 통해 안목을 높일 수 있지요.

 

또한 공동구매의 경우, 작품의 소유권을 가지고 있다고 하지만 다른 투자자들과 함께 공동으로 소유하는 것이기 때문에 집에 걸어두거나 소장하지는 못한다는 점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물론 작품이 걸려 있는 전시장 또는 영업장 등을 방문하여 감상할 수는 있습니다. 아트테크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이와 같은 점을 염두에 두고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점점 아트테크와 같이 재테크의 분야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가치를 직접 판단하여 현명한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아트테크 MZ세대는 예술로 재테크 한다! 아트테크란? 611f6d0869fa79a93a3e5c9e                            2

‘대륙의 실수’ 아닌 실력? 샤오미의 약진

중국 브랜드 샤오미가 삼성전자에 이어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위에 올랐다. 애플도 제치며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매김 중이다. 유럽 점유율은 1위다. 대륙의 실수라 불린 지 오래되지 않아 이제는 세계의...
전세자금대출 종류 아트테크 MZ세대는 예술로 재테크 한다! 아트테크란? 1 14

전세자금대출 종류 총정리

최근 집값 상승세가 심각한 수준입니다. 자연스럽게 전세금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지역을 가릴 것 없이 사회초년생 또는 신혼부부에게는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의 전세금이 대부분입니다. 이에 오늘은 전세자금대출 종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전세자금대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