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한 해의 반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모두 한 해의 목표를 위해 한창 달려가고 있으실 것 같은데요. 앞을 보고 달려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끔 여유를 가지며 주위를 둘러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오늘은 비저널에서 주간 금융이슈를 정리해 볼 예정이니, 가볍게 읽어보면서 여유를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전 국민 재난지원금 2탄이 온다!?

금융이슈 금융이슈 6월 첫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0604 1

코로나 19가 장기화되면서 재난지원금 편성과 지급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27일에 열린 국가재정 전략회의에서도 5차 재난지원금과 관련한 방안이 제시되었지요. 올해 국세 수입은 예상수입보다 17조 원 이상 더 걷힐 예정이기에, 큰 폭으로 늘어난 추가 세수를 활용하여 5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는 것인데요.

 

이에 5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있어 보편지급과 선별지원 논쟁이 재점화되기도 하였습니다. 코로나 방역으로 인하여 큰 손실을 입고 있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에 대한 손실보상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과, 내수 경제 회복을 위해서 국민의 소비 여력 또한 중요하다는 의견이 나누어진 것인데요. 또한 아직 걷히지 않은 세금으로 추경을 편성하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도 있습니다.

 

이렇듯 5차 재난지원급 지급과 관련하여 여러 논쟁이 이루어지고 있으니, 앞으로의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주유소 인플레, 언제 잠잠해질까?

국제유가 상승의 영향으로 석유류의 가격이 2008년 8월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22.3%)을 달성하였습니다. 자차를 이용한다면 항상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주유소인데, 휘발유와 경유 가격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의 불만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물가 지수 또한 상승률이 9년여 만에 가장 높은 2.6%에 달했습니다.

금융이슈 금융이슈 6월 첫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0604 2


OK 저축은행

OK 저축은행

그만큼 물가 상승이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와 닿고 있는 요즘인데요. 이에 정부가 선제적인 물가관리에 나섰습니다. 국제곡물의 경우 기업의 사료 원료 확보 부담을 완화하기 위하여 원료구매자금 지원금리를 0.2%포인트 인하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조달청 비철금속 할인 방출은 4개월 연속 실시하며, 주석 및 아연의 판매 할인율도 1% 포인트 상향할 예정입니다.

 

석유류 또한 국제 유가 동향 및 유통 질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유사시 수급대책 등을 마련할 예정이지요. 이에 하반기에는 물가가 안정을 찾아 한국은행의 물가안정목표인 2%를 넘지 않을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공매도가 재개된 지 한 달! 주가는?

어느덧 논란이 많던 공매도가 재개된 지 한 달이 지났습니다. 이에 한국거래소는 공매도 관련 동향을 발표하였는데요. 결과적으로 공매도와 주가 간의 유의미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고 분석하였습니다.

 

공매도 거래대금 비중이 높았던 삼성전자, HMM, LG화학, 셀트리온 등의 상위 10개 종목을 분석한 결과 규칙적인 관계가 없었기 때문인데요. 주가지수와 공매도 거래대금 및 변동성 지수 등이 정상범위 내였고, 시장불안심리 및 이상징후 또한 포착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일평균 공매도 거래대금은 과거 대비 증가하였지만, 전체 거래대금도 과거 대비 2배 이상 증가하여 상승폭이 크지 않았습니다. 총 거래대금 대비 공매도의 비중은 2.7%로, 이전보다 약 40% 감소한 수치이지요. 이에 한국거래소가 공매도와 주가 간의 유의미한 관계가 발견되지 않았다고 분석한 것입니다.

금융이슈 금융이슈 6월 첫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0604 3

한국거래소는 경기가 회복되고 우호적인 주식시장 환경으로 인해 공매도가 원활히 안착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개인 공매도에 있어 논란이 되었던 60일 제한 차입 기간을 늘릴 수 있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는데요. 이 외에도 개인 대주 서비스를 연내에 신용융자를 취급하는 28개사 모두로 확대해나갈 예정입니다.

 



그만큼 한국거래소는 공매도를 시장에 안정적으로 안착시킬 수 있도록 여러 방안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여 앞으로의 주식시장 추이를 살펴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 참여 기업 모집!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 참여 기업을 6월 25일 금요일까지 모집합니다.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이란 정부의 자금 지원, 글로벌 기업의 플랫폼을 활용한 종합 지원 등을 통하여 창업기업의 시장 진출을 도와주는 창업지원 프로그램입니다. 선발된 기업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사업화 자금 3억 원과 글로벌 기업의 성장지원 패키지 등을 지원받게 됩니다.

 

프로그램은 총 3가지인데요. 다쏘시스템이 협업하는 다온다 프로그램과 엔시스가 협업하는 ASK 프로그램, 지멘스가 협업하는 지중해 프로그램 등으로 나뉩니다. 다온다 프로그램의 모집 분야는 신제조 공정, 로봇, 항공우주, 제약 및 바이오, 차세대 반도체, 스마트 헬스케어 등이 있습니다. ASK 프로그램의 모집 분야로는 스마트 모빌리티 5G, 헬스케어 등이 있으며, 지중해 프로그램에는 차세대 동력장치, 로봇, 맞춤형 의료, 첨단외과수술, 웨어러블디바이스, 신제조공정, 로봇 등이 있습니다.

 

각 프로그램 당 20개의 기업을 지원하여, 창업기업 60 곳이 지원받을 예정인데요. 자본금과 더불어 글로벌 기업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 창업기업들이 주목할 만 합니다. 이러한 글로벌 기업 협업 프로그램은 ‘K-스타트업 창원지원포털’ 홈페이지를 통하여 25일 18시까지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와 같이 주간 금융이슈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보다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전달해드리고자 항상 노력하고 있는 비저널입니다. 한 주의 마무리도 잘 하시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경제용어 금융이슈 6월 첫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0621

카페라테 효과란? 음식과 관련된 ‘맛있는 경제용어’!

카페라테 효과, 체리피커, 빅맥지수와 같은 단어들의 공통점을 아시겠나요? 바로 음식과 관련되어 이 있는 경제용어라는 점인데요. 어려운 용어도 많지만 우리에게 친근한 음식과 관련된 경제용어도 많습니다. 오늘은 음식 이름에서 따온 재미있는...
금융이슈 6월 첫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100 e1562166247627

아동수당 월 10만 원으로 시작하는 ‘부자아빠 되는 법’

로버트 기요사키는 "직장에서는 부자가 될 수 없다. 하지만 집에서는 부자가 될 수 있다"고 강조해요. 집에서 아이들에게 금융교육을 할 수 있다는 말이죠. "우리는 일터에서 돈을 번다. 그리고 집에서는 그 돈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