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금요일을 맞아 비저널에서 주간 금융이슈를 정리해보려 합니다. 비저널에서는 금융이슈와함께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해드리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유익한 글이 되기를 바라며,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나도 통신비 할인 놓쳤을까? 1200만 명 혜택 못 받았다

1200만 명이 통신요금을 25%나 할인 받을 수 있었지만, 그동안 혜택을 놓치고 있던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2년 또는 3년의 약정기간이 끝난 뒤, 재약정을 통해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는데요. 이러한 사실을 모르고 지나쳤던 이들이 많았던 것입니다.

재약정할인  5월 셋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0521 1

사실 재약정 문의 문자를 받은 뒤, 가입 의사만 표시하면 통신비의 25%가 할인됩니다. 그러나 워낙 통신사와 관련한 스팸 문자들이 많기 때문에 문자 알림을 그냥 넘겨버리는 경우가 일쑤이지요. 결국 재약정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고 소비자들은 통신비를 연간 1조 원 가량 더 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실이 밝혀지자 통신사의 홍보가 부족했다는 점이 지적받고 있는데요. 이에 정부와 통신사는 소비자 안내 메시지를 총 4회로 늘리기로 하였으며, 전국 대리점에서 해당 사실을 홍보할 계획입니다.

 

만약 25%의 통신비 할인을 받을 수 있는지 본인이 확인하려면 ‘스마트초이스’ 사이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본인의 핸드폰 키패드 화면에서 ‘*#06#’를 입력하여 식별 정보를 확인한 후,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에 입력하면 확인 가능합니다.

쿠팡에서 산 명품, 진품인지 검증하는 방법이 나왔다!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몇만 원짜리 화장품부터 수백만 원 대 명품까지 가짜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브랜드 담당자가 신고해도, 다음날이면 새로운 아이디로 가품을 등록해버리기에 유통을 막기에는 어려움이 있지요.

 

이에 브랜드 지식재산권(IP) 보호 솔루션 기업인 마크비전이 가품과 진품을 구별해낼 수 있는 인공지능 AI를 자체 개발하였습니다. 마크비전의 AI는 국내의 네이버와 쿠팡, 미국의 아마존과 이베이, 중국의 알리바바, 타오바오와 같은 다양한 글로벌 E커머스 플랫폼에서 가품을 탐지할 수 있는데요.

금융이슈  5월 셋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0521 2

패션, 식품, 화장품 등의 정품 이미지 10만 건 이상을 학습하였고, 가격과 구매자 리뷰도 분석합니다. 30여 가지의 기준을 적용하여 가품 판별 정확도가 90%에 가까울 정도이지요. 이렇게 높은 정확도로 AI가 가품 의심 사례를 모으면 담당자가 확인하여 신고하는 구조입니다.

 

마크비전은 이 외에도 ‘셀러매핑’이라는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여러 e커머스 플랫폼 데이터를 취합하고 분석하여 가품 판매자 간의 연관 고리를 찾아내는 기능인데요. 이를 이용하여 가품의 유통 경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계속되는 기술 개발로 이제 가품이 없어지는 날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생각만 하면 문자로 적힌다? ‘마음 글씨’

머릿 속으로 글자를 생각하면 컴퓨터 화면에 글자가 띄워지는 기술이 개발되었습니다. 뇌에 심어놓은 센서가 신호를 받아 인공지능에게 전달하고, 인공지능이 신호를 해석하여 화면에 글자를 띄워주는 기술인데요. 미국 스탠퍼드대와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공동연구팀 ‘브레인게이트2’가 국제 학술지 네이처에 발표한 연구입니다. 연구진은 이런 방식의 글쓰기를 ‘마음글씨(mindwriting)’라 이름 붙였습니다.

 

연구진들은 이러한 기술을 통해 척수 손상, 뇌졸중 등의 원인으로 움직이거나 말을 할 수 없는 사람들도 일상적인 대화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확도도 94%로 높으며, 자동 수정 장치와 함께 사용하면 정확도가 99%까지 올라갈 것이라고 밝혔지요.

 

물론 아직은 개념 증명 단계이기 때문에 바로 사람에게 적용하기는 어렵습니다. 실제로 환자들이 이용하려면 소프트웨어 사용이 더 쉽도록 개선해야 하는데요. 다만 연구진들은 이번 연구를 통해, 사람의 생각 한 부분을 컴퓨터 화면으로 나타내어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했다는 점에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거래하면 피자 줄게요! 미스터피자&빗썸 협업!

비트코인이벤트  5월 셋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0521 3

2010년 한 미국인이 피자 두 판을 1만 비트코인으로 구입하였습니다. 이 때 비트코인이 최초로 실물 거래에 사용된 것인데요. 이에 비트코인 투자자들은 매년 5월 22일을 비트코인 피자데이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비트코인 피자데이를 기념하여 국내 가상자산거래소 빗썸과 미스터피자가 함께 이벤트를 준비하였습니다. 5월 22일 빗썸 거래 고객 중에 0.001BTC를 거래한 5000명에게 미스터피자 교환권을 증정하는 이벤트인데요. 또한 6월 한 달간 미스터피자에서 피자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빗썸에서 사용 가능한 ‘5000 빗썸 캐시 쿠폰’도 증정합니다. 더불어 6월에 빗썸을 신규로 가입하면 미스터피자 1만 원 할인권도 지급되지요. 평소에 비트코인에 관심이 있으셨다면 한 번 참여해보시기 바랍니다.

청년 구직지원금, 최대 1년간 ‘1인당 900만 원’ 의결!

지난 18일, 국무회의에서 ‘청년채용 특별장려금’이 의결되었습니다. 해당 정책은 15~34세 청년을 정규직으로 뽑은 뒤, 6개월 이상 고용을 유지하는 사업주에게 근로자 1인당 최대 900만 원을 지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년 동안 7290억 원을 투입하여 청년 9만 명을 지원할 계획인데요.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확장 실업률이 25.1% 달했습니다. 그만큼 실업률이 심각하고, 마침 9만 명의 청년을 신규 지원하는 ‘청년추가 고용장려금’ 정책이 이달 말에 끝나는 만큼 ‘청년채용 특별장려금’과 같은 새로운 지원 정책이 필요했지요. 고용노동부는 다음 달까지 운영방안을 세우고, 7월부터 고용센터를 통해 신청 접수를 받기로 하였습니다. 고용지원금이 필요한 사업주라면 7월부터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비저널에서 한 주의 금융이슈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유익한 정보를 얻으셨기를 바라며, 다음 주에도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5월 셋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bj 0109 cover e1562206294396

‘돈모으기’ 도와주는 파킹통장! 하루만 넣어도 금리받고 예금자보호까지!

신년목표 다들 잘 지키고 계시나요? 벌써 2019년이 되고 나서도 10일이 되었는데요. 10일 동안 여러분의 신년 목표 달성률은 어떻게 되나요? 신년 목표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바로 ‘재테크’, ‘자산관리’, ‘돈 모으기’일...
5월 셋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1 e1562207026214

퇴준생, 감당하실 수 있겠습니까?

직장인 중 ‘퇴사’ 생각 한번 안 해본 이가 있을까요? 최근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바람을 타고 급격하게 늘어난 ‘퇴준생’들이 사회 현상으로까지 대두되고 있습니다. ‘퇴준생’은 ‘퇴사’와 ‘취업준비생’을 조합한 신조어로 워라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