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다양한 이슈가 속속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비저널에서 5월 첫째 주를 핫하게 달군, 주간 금융이슈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매도 재개! 앞으로의 전략은?

금융이슈 금융이슈 5월 첫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1 4

1년 2개월 만에 일부 종목에 대한 공매도가 재개되었습니다. 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공매도 재개 이틀 만에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에서 총 2조 원이 넘는 공매도 거래대금이 기록되었는데요. 지난 4일에 유가증권 시장의 공매도 비중은 삼성카드가 56.67%로 가장 높았으며, 그 뒤로 오뚜기, 현대해상, 한진칼, 한화 등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습니다. 코스닥시장에서는 다원시스가 43.72%로 가장 비중이 높았으며, 한국기업평가, 씨젠, 카카오게임즈, 파라다이스가 그 뒤를 이었지요.

 

다만 전문가들 사이에서 공매도로 인한 주가 변동은 일시적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경기의 회복세가 뚜렷하며, 국내 기업의 실적도 뒷받침되기 때문이지요. 실제로 현 시점에서 증시가 반등하여 상황이 어느정도 진정된 듯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공매도는 개인투자자들에게 여전히 불합리하다는 의견 여전합니다. 이제 개인투자자도 공매도를 할 수 있긴 하지만, 주식의 상환기간이 60일 밖에 되지 않기 때문인데요. 뿐만 아니라 연 2.5%의 이자도 지불해야 합니다. 즉, 공매도한 종목이 두 달 안에 이자 금액보다 더 하락해야만 개인투자자가 이익을 볼 수 있다는 것이지요.

 

과연 공매도 재개가 앞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그리고 개인 투자자들의 공매도가 공평하게 이루어질 수 있을지 지켜봅시다.


OK 저축은행

OK 저축은행

이 종목만 내년까지 쥐고 있어라!? 웰스파고의 리스트

미국에서 자산을 기준으로하여 4번째로 큰 은행인 웰스파고가 ‘시그니처 픽스’라는 리스트를 공개하였습니다. 향후 12개월 동안 15% 이상의 수익을 낼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을 선정한 것인데요.

금융이슈 금융이슈 5월 첫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2 3

에너지, 의료, 산업재, 재량소비재, 통신서비스 등의 각 부문에서 ‘톱픽’ 주식을 선정하여 포토폴리오를 구성한 것이지요. 웰스파고가 선정한 종목에는 페이스북, 알파벳, 아마존, 익스피디아, 에스티로더, 데본에너지, 존스앤드존슨, 뱅크오브아메리카, 짐머바이오멧, 우버, 애플, 마스터카드 등이 있습니다.

 

실제로 페이스북, 아마존, 알파벳, 애플은 최근 시장의 예상치를 넘어선 1분기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웰스파고는 이 중에서도 애플의 투자 비중을 가장 높이라고 권하였습니다. 이러한 종목들을 내년까지 보유하고 있으면 S&P500지수를 능가하는 수익률을 거둘 것으로 웰스파고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나쁜 임대인 잡자! 민간임대주택 특별법안 발의

최근 임대차 계약 만료를 앞두고, 임대인이 임차인의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는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사고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 임대인 A씨는 주택 220채의 전세보증금 449억 원을 돌려주지 않았습니다. 이에 전세보증을 선 주택도시보증공사가 세입자들에게 우선적으로 424억 원을 지급하였는데요. 주택도시보증공사도 A씨에게 전세보증금을 한 푼도 돌려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른 임대인인 B씨도 70채의 전세보증금 139억 원을 돌려주지 않았고, 주택도시보증공사가 대신 세입자에게 보증금을 반환하였지요. 이후 주택도시보증공사가 B씨에게 받은 금액은 3억 원에 불과합니다.

 

이처럼 전세보증금을 고의적으로, 또는 상습적으로 임차인에게 돌려주지 않는 임대인의 정보를 공개하는 법 개정이 추진됩니다. 지난 6일,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사고 예방을 위한 ‘민간임대주택 특별법’ 개정안이 대표 발의된 것인데요. 주 내용은 악덕 임대사업자의 정보를 공개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개인정보 보호를 이유로 악덕 임대사업자의 정보가 공개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민간임대주택 특별법 개정안으로 인해 앞으로 악덕 임대사업자의 정보가 공개되어, 추가 피해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중소기업, 소상공인 신용평가 방식이 바뀐다!

금융이슈 금융이슈 5월 첫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3 1

6월부터 코로나 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 소상공인에 대한 신용평가 방식이 변경됩니다. 연체가 없고 회복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 비재무적인 요소까지 고려하여 신용평가를 받게 된 것인데요. 실제로 은행, 법인대상 보험사, 정책기관 등은 올해 자체적인 신용평가에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회복 가능성을 반영할 예정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재무 상태가 악화된 경우, 연체와 자본잠식 등의 부실이 없는 경우, 매출 회복 등 재무 상태 개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경우를 고려하여 신용평가가 진행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신용등급이 떨어질 경우에도 부실이 없는 경우 불이익을 최소화하도록 조치할 예정입니다. 현재 정상 영업 중이며 연체 및 자본잠식 등의 부실이 없거나, 코로나 19로 인해 매출이 감소하였을 경우에 해당되는 사항인데요. 금융기관은 운영 기준을 정하여 대출한도를 유지하고 금리 인상도 최소화 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금융위원회의 결정으로 코로나 19로 인해 타격받은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부담이 조금이나마 덜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5월 첫째 주 주간 금융이슈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될만한 주제의 정보들을 모아보았으니,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비저널에서는 매주 금요일마다 주간 금융이슈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다음 주 금요일에도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금융이슈 5월 첫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FG e1562144516619

“‘애플’주식 사볼까?” 해외투자, 방법과 유의할 점은?

해외 사이트에서 원하는 상품을 직구하듯 해외 주식에도 직접 투자해보고 싶다는 생각, 해본 적 있으신가요? 우리나라의 주식 시장이 전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 남짓. 더 큰 기회를 노리는 분들이라면 완만한 상승률의 코스피...
금융이슈 5월 첫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40                             100 e1562167646666

40세에 은퇴하는 파이어족! 정말 가능할까?

시애틀에서 변호사로 일하는 38세의 실비아 홀의 한달 식품 구입비는 단돈 75달러(약 8만4000원)입니다. 유통기한이 다하기 직전의 떨이 상품을 할인가로 구입하는 것이 비결이에요. 출퇴근은 도보로 대신하며 넷플릭스는 친구 아이디로 접속해서 사용해요. 고소득 전문직인 실비아가 이렇게 극단적인 절약을...
금융이슈 5월 첫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5             4 100 e1562139155865

직원의 역량을 떨어뜨리는 리더의 말 5가지

리더의 말 한 마디에는 그야말로 엄청난 위력이 담겨 있다는 거 알고 계실 거예요. 말은 상황을 규정해요. 어떤 말로 현실을 묘사하느냐에 따라 상황이 결정되죠. 머릿속에 상황이 그려지면, 반사적으로 다음 행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