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소비 시장에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키워드는 ‘자본주의 키즈’입니다. 오늘은 자본주의 키즈란 무엇이며, 소비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키워드, 자본주의 키즈란?

자본주의키즈 자본주의 키즈 소비를 주도하는 자본주의 키즈, 주목해야할 점은? 1111

자본주의 키즈란 자본주의 사회에서 성장하여, 자본주의 논리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세대를 일컫습니다. 자본에 굴하지 않으며 자본주의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똑 부러지는 세대로 인식되고 있지요. 이러한 자본주의 키즈의 등장은 근 몇 년간의 소비시장 트렌드와는 다른 결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래 코로나 이전에는 한 번 뿐인 인생을 즐기자는 모토를 가진 ‘욜로족’이 대세였는데요. 욜로족은 미래를 대비하지 않고, 지금 당장의 소비와 여흥에 투자하는 이들입니다. 그러나 이제 해외여행은 물론, 까페에 앉아 커피 한 잔 즐기는 것도 어려운 세상이 되어버려 찾아보기 어려워졌지요.

 

또한 자본주의 키즈에 대해 말하기 위해서는 ‘파이어족’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파이어족’이란 조기은퇴를 목표로 소비를 극단적으로 줄이고 저축 및 투자에 몰두하는 세대인데요. 커피 한 잔 마실 값도 아껴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하는 세대입니다. 이와 같은 욜로족, 파이어족과 비교하여 자본주의 키즈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본주의 키즈는 자본주의를 냉정하게 판단하여 미래를 대비합니다. 주식, 펀드 등의 재테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경제적 자립’을 꿈꾸지요. 또한 당장 현재의 행복도 중요시합니다. 즉, 이들은 미래를 계획하고 대비하면서도, 당장의 소비를 통해 행복을 추구합니다.


OK 저축은행

OK 저축은행

 

이와 같은 자본주의 키즈의 등장에 소비 시장도 변화하고 있는데요. 관련하여 한 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본주의 키즈의 등장, 소비시장은?

자본주의 키즈는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주식, 재테크에 관심을 보입니다. 유튜브를 통해 기초 경제지식을 익히고, 주식거래차트를 수시로 확인하지요. 실제로 직장인의 창업과 부업 등을 소개하는 유튜버 채널 ‘신사임당’은 2년 만에 구독자가 1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또한 이들은 재테크 공부를 위해 투자도 아끼지 않는데요. 경제 관련 유료 강의 플랫폼을 이용하여 계속해서 지식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이에 관련 업계들도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흔히 자본주의 키즈들이 재테크에 입문할 때, ‘잔돈금융’을 가장 먼저 접하게 되지요. 이에 신한카드는 카드결제를 할 때 발생하는 ‘자투리 금액’으로 스타벅스, 아마존 등의 인기 해외주식을 0.01주 단위로 매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700원을 결제하였을 때 5,000원을 기준으로 하여 남은 300원이 자동 투자되며, 7,000원을 결제하였을 때 10,000원을 기준으로 3,000원이 투자되는 것이지요. 카카오뱅크 또한 계좌에 1,000원 미만의 잔돈이 자동으로 저축되는 서비스 ‘저금통’을 제공하였고, KB국민은행은 커피 아이콘을 누르면 커피값이 적립되는 적금 상품을 내보이고 있습니다.

자본주의키즈 자본주의 키즈 소비를 주도하는 자본주의 키즈, 주목해야할 점은? 2 16

또한 소비시장하면 광고업계를 떼놓을 수 없지요. 광고업계도 자본주의 키즈를 사로잡으려 애쓰고 있습니다. 자본주의 키즈는 자본주의를 이해하고 있는 만큼, 광고에 대한 반응도 이전 세대들과는 다릅니다. 이들은 광고 수익으로 인해 컨텐츠가 제작된다는 것을 이미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놓고 광고하는 ‘앞광고’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관대합니다. 최근 PPL(간접광고)을 소재로 한 ‘텔레비전에 그게 나왔으면’이라는 프로그램도 인기를 끌기도 하였지요. 뿐만 아니라 유튜브 광고를 시청에 대한 ‘대가’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소비에는 지불이 따른다는 자본주의의 법칙을 잘 이해하고 있는 것이지요.

 



다만 이들은 광고 사실을 숨기는 ‘뒷광고’는 혐오합니다. 작년 한 해 국내 유튜브가 뒷광고 논란으로 시끄러웠던 상황만 생각해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 키즈는 협찬을 숨기는 뒷광고가 소비자가 선택하는 주체성을 침해한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광고를 대하는 자본주의 키즈의 반응을 고려하여, 광고업계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재치 있는 PPL, 앞광고 위주의 컨텐츠를 제작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지요. 이렇듯 한 세대의 변화는 소비시장 곳곳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한편으로 이와 같은 자본주의 키즈의 영향이 커질수록, 물질만능주의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자낳괴(자본주의가 낳은 괴물)라는 신조어도 생겼지요. 이에 자본주의 키즈 스스로 자제하고, 적당한 규제 또한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금융계에서는 이러한 자본주의 키즈의 등장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자본주의 키즈들이 원하는 체계화된 경제교육, 제태크에 대한 열망이 금융계의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금융계에서는 이와 같은 자본주의 키즈의 성장을 지켜보고, 발 맞추어 갈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소비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자본주의 키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세대의 변화와 교체를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남들보다 한 발자국 빨리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고용지원금 자본주의 키즈 소비를 주도하는 자본주의 키즈, 주목해야할 점은?                           1

사업주를 위한 고용지원금을 알아보자!

코로나 19 사태 이후, 매출 감소로 인해 인건비마저 지급하기 어려워진 사업주들이 많습니다. 이에 자연스럽게 청년실업자들도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데요. 정부에서는 현 상황을 개선하고자 각 사업체의 상황에 맞는 고용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신용점수 자본주의 키즈 소비를 주도하는 자본주의 키즈, 주목해야할 점은? 0706

신용점수 높으면 이자 더 낸다? feat. 요동치는 금리

20대와 30대의 마이너스 통장 대출 신규 개설액이 전년 대비 70% 급증하였습니다. 금액으로는 12조 원을 넘어섰는데요. 최근 젊은 층 사이에서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대출)을 통해 주식과 가상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면서...
김영란법 자본주의 키즈 소비를 주도하는 자본주의 키즈, 주목해야할 점은?                 5

이번 스승의 날, 선생님께 선물드려도 될까? 김영란법 정리

5월은 기념하는 날이 많죠? 그 중 어버이 날, 스승의 날과 같이 감사를 전하는 날도 있습니다. 오늘은 스승의 날을 맞아 궁금하셨던 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요즘 같은 세상에 선생님께 선물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