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3월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곧 날이 따뜻해지고 꽃이 피는 만연한 봄이 다가올 텐데요. 금융계에도 따뜻한 소식이 다가올지, 주간 금융이슈를 정리하며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어였던 SK바사, 계속되는 추락

SK바이오 사이언스는 지난 18일 상장 첫날에 따상을 기록하였지요. 그런데 그 후 무려 20.27%나 하락하였습니다. 화려한 데뷔에 성공했지만, 상장 이후 주가가 연일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는 것입니다.

 

본래 SK바이오 사이언스는 대어라 불리며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었기에, 이러한 하락세는 더욱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데요. 금리 불안과 백신의 부작용 등이 부각되면서 하락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 외에도 공모주 균등배분 영향도 있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향후 전망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코로나 19 백신의 주요 공급자로 선정되어, 향후 전망이 긍정적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만, 실적을 내기에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추후 상황을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세계 교역 통로, 초대형 컨테이너선으로 가로막혀

금융이슈 금융이슈 3월 넷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111

지난 24일 오전, 핵심적인 세계 교역의 통로라 할 수 있는 수에즈 운하에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좌초하였습니다. ‘에버 기븐’이란 이름을 가진 폭 59m, 길이 400m, 22만t 규모의 초대형 컨테이너선은 네덜란드로 향하는 중이었는데요. 에버 기븐 호가 수에즈 운하에서 멈추면서 뱃머리 부분이 한 쪽 제방에 박혔고, 선미 부분은 반대쪽 제방에 걸쳐져 운하를 가로막게 되었습니다. 에버 기븐 호는 갑자기 불어온 강풍으로 인하여 선체가 항로를 이탈하였고 바닥과 충돌하여 자초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OK 저축은행

OK 저축은행

이에 100척이 넘는 선박이 운항에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실제로 수에즈 운하는 지난해 하루 평균 51.5척의 선박이 통과하는 핵심 교역입니다. 에버 기븐 호의 인양이 최소 수일에서 수 주가량이 걸릴 수 있다는 전망에 국제 유가에도 영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국제 유가가 전날보다 크게 상승한 것입니다. 24일 뉴욕상업거래소에서 WTI(서부 텍사스산 원유)가격이 61.18달러에 장이 마감되었는데, 이는 전날 대비 배럴당 3.24달러(5.9%)가 상승한 금액입니다. 이 외에도 원자재 공급 부족이 심화하여 가격이 상승할 수도 있기에, 수에즈 운하 사고가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25일부터 바뀌는 금융소비자 보호법

25일, 금융 소비자에게 권리를 보장하는 ‘금융소비자보호법’이 시행됩니다. 금융소비자보호법의 핵심은 6대 판매 규제 적용 대상을 모든 금융상품으로 확대하여, 금융사의 책임을 강화하고 소비자를 보호하는 것인데요. 이에 소비자는 일부를 제외한 대출 및 보험상품과 일부 신탁계약, 고난도 금융투자상품 등의 계약을 일정 기간 내에 자유롭게 철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금융사는 금융상품을 판매할 때 소비자의 재산 및 거래 목적 등을 확인한 후, 적합한 상품을 권유하고 수익 변동 가능성 등을 설명할 의무가 생깁니다. 금융사가 이와 같은 의무를 어기는 경우, 소비자는 기한 내에 위법 계약 해지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소송 및 분쟁 조정 등을 위하여 금융사의 자료를 열람할 수 있는 권리도 생기지요.

 

이와 같은 금융소비자 보호법으로 인해 금융소비자의 권리가 강화되어 불완전 판매에 대한 피해가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사항은 금융감독원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금법 시행, 거래소 운영 가능할까?

특정금융정보법, 이하 특금법이 25일부터 시행됩니다. 오는 9월 24일까지 거래소와 가상자산사업자는 금융정보분석원에 신고한 후 영업해야 하는데요. 신고요건을 갖추려면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을 획득해야 하며, 시중은행과 제휴를 통하여 실명확인이 가능한 입출금 계좌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금융이슈 금융이슈 3월 넷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2 15

거래소들은 이 중 실명계좌 발급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가상자산 관련 사고 위험이 높으며, 관련 인력 충원 등의 문제도 있기에 은행에서 제휴를 부담스러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한 암호 화폐 업계 관계자는 신고 요건에 맞출 수 있는 거래소를 단 10개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과연 앞으로 합법적으로 영업이 가능해질 거래소는 얼마나 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중소벤처 기업부, ‘초기창업 패키지 사업’ 참여기업 모집!

지난 25일, 중소벤처기업부에서 ‘2021년 초기창업 패키지 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4월 15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습니다. 초기창업 패키지 사업은 창업 3년 이내 기업을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총 900개 기업 안에 선정되면 시제품 제작 및 마케팅 등에 소요되는 자금을 최대 1억 원 지원받게 됩니다. 이 외에도 아이템 검증, 창업 사업화 프로그램, 투자유치 기업설명회 또한 지원받을 수 있지요.

 

또한 900개의 기업 중 100개 사는 친환경 그린분야 창업기업 전용 트랙으로 선발될 예정인데요. 이에 신재생 에너지 기술, 에너지 및 자원 절약, 오염물질 저감 등 환경문제 개선과 관련된 창업 아이템이 개발될 것으로 보입니다.

 

접수는 3월 26일 14시부터 중소벤처기업부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후, 각 기관에서 서류평가를 거쳐 최종 지원기업이 선정될 것입니다.

오늘은 한 주에 주목받았던 금융이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기를 바라며, 남은 한 주도 마무리 잘하시기를 바랍니다.

금융이슈 3월 넷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bj 0508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 전 필독! 재난지원금 완벽 정리

오는 5월 11일부터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이 시작됩니다. 지원 범위에 고민을 거듭하던 정부는 지난달 최종으로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 받을 수 있는 일명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확정했습니다. 재난지원금,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긴급 재난지원금은...
금융이슈 3월 넷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FG e1562145352627

“정부가 월세를?” 청년들을 위한 정부의 주거 지원책!

요즘 청년들, 살기 팍팍합니다. 내 집 마련은 다음 생에 가능할 것 같다는 자조섞인 목소리도 나옵니다. 하지만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죠! 도전하는 청년들을 위해 정부가 지원에 나섰습니다. 청년들의 '내 집...
금융이슈 3월 넷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money 2180330 1920

2021년 달라진 금융제도

해가 바뀔 때마다 우리는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새로운 것들을 받아들이는데요, 금융 분야도 예외는 아닙니다. 정부는 2021년, 새롭게 달라지는 금융제도를 발표했습니다. 변경된 제도는 총 29가지. 다섯 파트로 나눠 어떤 것들이 바뀌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올해 달라진 금융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