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치 앞을 볼 수 없는 경제 흐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 중 금시세 전망은 어떠할까요? 금은 많은 나라에서 통용되는 화폐인 만큼, 그 흐름을 파악하기가 더욱 어려운데요. 오늘은 이러한 금시세 전망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예정입니다.

최근 금시세 전망 흐름은?

3월 초, 금 값이 8년만에 최저치로 하락하였습니다. 지난 9일 뉴욕상품거래소에서 1,677.70달러에 거래되었는데요. 이는 작년 8월 2,051.7달러까지 거래되었던 것과 비교하면 20% 가량이나 낮아진 금액입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와 골드만삭스는 금시세 전망을 각각 2,300달러와 최대 3,000달러로 예측하였는데, 완전 빗나간 결과입니다.

금시세전망 금시세 전망 뒤죽박죽 금시세 전망, 제대로 알아보자!

그렇다면 계속 상승하던 금 값이 왜 갑자기 8년만에 최저치로 하락한 것일까요? 이는 크게 두 가지 이유로 나뉩니다. 미국 국채 수익률 상승과 비트코인의 등장이 그것인데요.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금 VS 미국 국채

 

미국 국채 수익률이 상승되었다는 것은 곧 금보다 매력적인 상품이 나타났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금은 이자가 붙지 않는데, 미국 국채는 이자가 붙기에 더 이윤을 남길 수 있기 때문이지요.

 

3월 초, 미국에서 국채 수익률이 상승될 여러 요소가 보이고 있었습니다. 미 대통령 조 바이든이 1조 9000억 달러를 경기부양에 투자하기로 결정하였으며, 고용 지표도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유가 상승으로 인해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의 가능성도 있지요. 따라서 금보다 미국 국채를 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 금 거래량이 적어져 금 시세가 하락 되었다는 것입니다.

 

금 VS 비트코인

가상화폐로 주목받는 비트코인 또한 금 시세 하락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디지털 금’으로도 불리우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데요. 특히 투자자들이 인플레이션 헤지를 위해 비트코인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연스럽게 금의 인기는 떨어지고 있지요.

 

일각에서는 금과 비트코인을 비교하며, 비트코인이 금을 대체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과연 가능할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인플레이션 헤지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이 일어날 때, 화폐의 가치가 하락하면 자연스럽게 손실이 생긴다. 이 손실을 막기 위해 화폐를 일정 가치를 갖는 상품으로 바꾸어 보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금, 비트코인으로 대체 가능한가?

금은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인플레이션 헤지가 가능한 자산입니다. 또한 공급이 제한되어 있지만 거래는 쉬우며, 금리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지요.

 

그러나 하락하는 금시세 전망에 비하여, 비트코인의 성장속도는 무서울 정도입니다. 비트코인 시장 규모는 작년과 비교하면 3배 이상 커졌으며, 이는 금 시장의 4분의 1수준에 달합니다. 금은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자산인 반면, 비트코인은 불과 몇 십년 사이에 등장한 것을 감안하면 놀라운 성장률이지요.

금시세전망 금시세 전망 뒤죽박죽 금시세 전망, 제대로 알아보자! 2 13

물론 이러한 성장률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은 비트코인을 금에 비교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금은 오랜 기간 동안 거래되어 왔고 다양한 지표를 통해 가격이 어느 수준인지 판단할 수 있지만, 비트코인은 그 역사가 짧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은 현재의 가격이 비싼 수준인지 아니면 더 오를 수 있는지 가늠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비트코인은 금을 대체하기에 터무니없이 부족한 수준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최근 금시세가 하락한 이유를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앞으로의 금시세 전망은 어떨까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시세 전망, 그렇다면 앞으로는?

시장에서는 금시세의 하락이 오래가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낮아진 가격에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인데요. 특히 세계 최대 금 소비국인 인도와 중국을 주목해야 합니다.

 

인도에서는 5월에 금 수요가 정점을 이룹니다. 통상적으로 인도에서는 5월에 결혼식이 많으며, 하객에게 금을 건네는 전통이 있기 때문인데요. 이에 축제 기간에 금 시세 상승이 두드러집니다. 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이번 연휴 동안 대형 도시 소매상들의 보석 판매량이 작년보다 두 배 이상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메탈스 포커스 또한 2021년 중국의 귀금속 소비는 28%의 성장을 앞두고 있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해외 뿐만 아니라 국내도 마찬가지입니다. 실제로 금 시세가 하락하면서 반등에 대한 기대심리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국제표준금거래소 관계자는 기대심리로 인해 금시세 전망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이들이 많다고 밝히며, 미니 금괴에 대한 수요와 문의가 지속되고 있는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실제로 3월 초 하락세를 보이던 금시세가 소폭 상승하여 다시 주목받고 있는데요. 앞서 언급한 미국 국채가 다시 하락한 이유가 큽니다. 달러의 약세도 계속되고 있으며, 중국 및 인도의 금 현물 수요는 유지되고 있다는 점도 영향을 미쳤지요. 이에 금시세가 더욱 상승할 가능성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알아보았 듯이 최근 들어 금시세가 하락한 후, 다시 조금씩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기대심리로 인한 영향도 고려해야겠지요. 이러한 금시세 전망이 자신에게 도움이 될지 꼭 알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미시시피 버블 금시세 전망 뒤죽박죽 금시세 전망, 제대로 알아보자! 0613

[경제사건] 6월, 역사 속의 인플레이션 ‘미시시피 거품’

전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 피해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장기화, 그리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의 침략으로 인해 원자재와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였고, 이제는 소비자 물가까지 고공행진 중이지요.오늘은 이러한 인플레이션의 역사, ‘미시시피 거품 경제사건’에...
능력주의 금시세 전망 뒤죽박죽 금시세 전망, 제대로 알아보자!        0317

능력주의란 무엇인가

에디터의 노트 능력주의를 둘러싼 논쟁이 뜨겁습니다. 포인트는 능력주의가 사회적으로 공정하며 정의로운지입니다. 언뜻 왜 논쟁이 되는지 아리송합니다. 능력 또는 능력에 따른 보상의 추구는 당연하고 마땅해 보이니까요. 똑똑 리포트 '능력주의와 공정성' 첫...
금시세 전망 뒤죽박죽 금시세 전망, 제대로 알아보자! 0228

[우크라 침공] 지금 중국이 주목하고 있는 러시아 기업은?

지난 24일 러시아가 결국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했지요. '전쟁을 멈추라'고 전 세계가 맹비난 했지만, 유독 조용한 나라가 있습니다. 바로 중국입니다. @Alejandro Luengo 겉으로는 러시아나 우크라이나 어느 편도 들지 않는 중립노선을 취하고 있지만,...

1 개의 댓글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