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란 화석연료 중심의 에너지 시스템에서 벗어나, 수소를 에너지로 활용하는 경제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화석연료가 한정적인 것은 물론 심각한 환경오염을 일으키면서, 신재생 에너지인 수소가 각 나라에서 점점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수소경제 발전을 위한 각 나라의 방향성과 국내의 수소 산업, 그리고 수소경제에 대한 의문점까지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수소경제, 너도 나도 다 뛰어든다!

수소경제 수소경제 이제 곧 수소경제 시대? 진짜일까?

세계 주요 국가들이 ‘수소경제’ 산업을 차지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본래 미국이 2002년 발빠르게 수소에너지 비전을 제시하였지만, 트럼프 정부에 들어서면서 국면이 바뀌어 수소 산업 경쟁에서 밀렸는데요. 최근 정권이 바뀌면서 수소경제 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국 내의 석유 및 가스 업체들에게도 수소 산업 합류를 독려하고 있지요.

 

유럽연합 EU도 수소경제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2050년까지 에너지 시스템을 수소 중심으로 통합하겠다는 비전도 제시하였지요. 전체 에너지 사용 비중에서 수소의 비중을 14%까지 확대할 예정입니다.

 

중동의 산유국들 또한 수소에너지에 막대한 투자금을 쏟아붓고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자국 내 신도시에 세계 최대 규모(서울 43.8배)의 그린 수소 생산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5년부터 하루 평균 650톤의 녹색 수소를 생산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국내에서도 2018년에 수소경제를 3대 투자 분야 중 하나로 선택하였습니다. 수소경제추진 위원회를 구성하였으며, 2019년에는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핵심으로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려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렇게 세계 각국이 수소경제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이유는 잠재 성장성 때문입니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맥킨지는 2050년 세계 수소경제 규모가 2,940조 원으로 성장하고, 관련 일자리는 3,000만 개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또한 수소경제 시장의 핵심인 수소차의 대중화가 예상보다 빨리 다가올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합시다.

수소차 대중화, 이제 곧! 국내는?

글로벌 회계 컨설팅 기업 KPMG의 ‘2020 글로벌 자동차산업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에는 내연기관차 비중이 대폭 감소하며, 전기차 및 수소차가 부상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10년 이내에 수소차가 내연기관차를 추월할 것이란 예상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단순계산을 해보면 2030년에는 수소차가 대략 2200만대 이상 생산되어야 합니다.

수소경제 수소경제 이제 곧 수소경제 시대? 진짜일까? 2 12

앞서 언급하였듯이 국내에서도 수소경제를 대비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데요. 특히 수소차와 관련하여서는 지난해 현대의 수소차 넥쏘가 글로벌 판매 1위를 달성하였다는 점을 눈여겨 볼 만합니다. 전 세계에서 판매된 수소차 10대 중 7대가 현대의 넥쏘인 것입니다. 이에 수소차 생산에 있어 우리나라가 글로벌 시장에 자리매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엿보이지만, 실제로 국내에서 수소차를 운행하려면 어려움이 많습니다.

 

국내 수소 충전소는 현재까지도 누적 63개에 불과하고, 이 또한 수도권 지역에 밀집하여 지방에서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소차 충전 대기시간은 작년과 동일하게 1시간 가량이나 소요되지요. 즉, 수소차 증가 및 발전 속도를 수소 충전소 구축이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수소차를 구매하면 구매보조금을 지급하는 사업을 진행 중이긴 하지만, 정작 충전이 어렵다는 점에 다들 구입을 꺼리고 있는 실정인데요. 수소 충전소 구축과 관련된 인프라가 개선될 필요성이 분명 존재합니다.

 



이와 같이 수소경제에 대한 각 나라의 투자 계획, 그리고 수소차 산업과 관련한 국내 실정 또한 알아보았는데요. 수소경제에 있어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인 반면, 비판적인 의견도 분명 존재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도 살펴봅시다.

수소경제, 왜 말이 안되는가?

수소경제를 비판하는 이들이 가장 많이 이야기하는 것은 바로 ‘안전성’입니다. 수소는 쉽게 폭발할 수 있다는 물질이기 때문인데요. 공기 중에 수소 농도가 4~75% 사이일 때, 정전기만 일어나도 폭발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20년 동안 일어난 수소 사고는 총 41건으로, 사실상 확률은 낮지만 한번 사고가 나면 피해가 크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실제로 2019년, 강릉과학산업단지에서 일어난 수소탱크 폭발사고로 인하여 2명이 사망하고 6명이 부상을 입었었습니다.

수소경제 수소경제 이제 곧 수소경제 시대? 진짜일까? 3 14

뿐만 아니라 수소를 만드는 과정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합니다. 수소를 만들 때, 화석연료를 많이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적지 않은 양의 온실가스와 오염물질이 배출된다는 점입니다. 청정에너지라고 불리우는 수소이지만, 정작 만드는 과정에 있어서는 환경오염을 일컫는다는 것이지요.

 

또한 전기차 및 에너지 저장 전문가는 화석연료 기업들이 일부러 수소경제를 대안 에너지라고 홍보하여, 화석연료가 사용되는 기간을 늘리고 있다는 의견도 제시하였습니다. 수소경제가 당장 실현되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수소경제를 내세워 계속해서 화석연료를 사용하게 만든다는 것이지요. 실제로 석유 기업들의 수소경제 홍보 비용으로 10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렇듯 대부분이 수소경제를 대표적인 신재생에너지 사업으로 생각하지만 비판적인 여론도 존재합니다. 과연 앞으로 수소경제가 발전할지, 아니면 다른 신재생에너지가 주목을 받을지 지켜볼 만한 사안입니다.

수소경제 이제 곧 수소경제 시대? 진짜일까? bj 0410

가전제품 바꿀 때 되었다면? 고효율로 바꾸고 환급도 받으세요!

가전제품은 주기적으로 바꿀 때가 돌아옵니다. 냉장고, 세탁기, TV 등 고가의 가전제품을 살 땐 몇달간 ‘얼마나 좋은 제품을 얼마나 저렴하게’ 살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가전제품을 바꿀 고민을 하고 있다면,...
수소경제 이제 곧 수소경제 시대? 진짜일까? 123456789 1

자동차보험료, 간편하게 조회하기

한 가구당 자동차를 2대 이상 소유한 사례들도 많이 있는 만큼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인구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자동차를 소유하게 되면 무조건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게 되는데요.   자동차 보험은 2,300만 명 이상이 가입한 의무보험으로...
수소경제 이제 곧 수소경제 시대? 진짜일까? fig 19 07 2018 08 33 22 e1562133769416

[2018 신용어사전①] 신DTI 적용, 뭐가 달라지나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2018년 1월 31일부터 시행된 신 DTI 에 대해서다뤄보려고 해요. 시행 된 기간이 짧은 만큼 신 DTI에 대해 어렵거나 낯설어 하시는 분들 많으실 것 같아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