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카카오가 액면분할을 예고하여 투자자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카카오뿐만 아니라 주가가 급등한 많은 기업들이 액면분할을 고려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액면분할의 기본적인 정의부터, 액면분할이 이득을 가져올지, 아니면 손실을 가져올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액면분할, 그 의미는?

액면분할 액면분할이란? 의미와 장단점 정리 1 8

액면분할이란 주가를 일정한 비율로 나누어 주식의 수를 늘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기업의 1주가 10,000원이라면, 이를 반으로 나누어 5,000원짜리 2주로 만드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주가가 너무 높아져, 주식거래가 부진해졌을 경우에 실시합니다. 주가가 너무 높아지면 자본금이 적은 소액 투자자들의 거래량이 줄어들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액면분할이 어떠한 파장을 일으킬까요? 그 안에서 과연 이득을 볼 수 있는 것일까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액면분할, 어떤 파장을 일으키는가?

사실상 액면분할 자체로는 기업의 가치가 바뀌지 않지만, 주가가 쪼개지면서 1주의 금액이 낮아짐으로 인해 주식거래 진입 장벽이 낮아집니다. 이로 인하여 거래량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액면분할 이후 주가가 상승한 경우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액면분할을 발표한 현대중공업지주는 한 달 만에 주가가 11.6% 올랐고, 한국석유는 주가가 60%가량 급등하였습니다. 대한제당과 하이스틸도 액면분할 발표 이후에 주가가 상승하였지요.  이는 소액 투자자들의 거래량이 늘어, 결과적으로 주가 상승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액면분할 액면분할 액면분할이란? 의미와 장단점 정리 2 11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액면분할을 주주친화정책으로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액면 제한 규정이 없어 무액면주식 발행이 허용됩니다. 이에 조금 다른 개념이긴 하지만, 액면분할의 본질은 비슷한데요. 미국 시가총액 상위 10개 기업 중 애플과 구글, 그리고 엑슨모빌 등은 모두 액면분할을 실시하였습니다. 특히 전 세계 시가 총액 1위인 애플은 총 5차례의 액면분할을 실시하였는데요. 현재 2013년에 비하여 삼성전자와 4.7배 수준으로 큰 격차를 벌렸지요. 애플의 신제품 출시 및 실적의 영향이 크겠지만, 액면분할도 큰 역할을 하였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본래 액면분할은 기업의 가치를 낮추고 안전성을 해칠 수 있다는 이유로 부정적인 반응이 대다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액면분할로 인한 주가 상승 사례가 늘어나면서 긍정적인 분위기로 재평가받고 있습니다.

액면분할 액면분할 액면분할이란? 의미와 장단점 정리 3 12

이에 올해 액면분할을 발표한 기업은 앞서 언급한 기업들 외에도 펄어비스, 카카오 등을 포함하여 총 9곳에 달합니다. 작년에만 해도 액면분할은 주가 10만 원 미만의 기업이 주가 상승을 위하여 실시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올해 들어 카카오 등의 덩치 큰 기업들이 액면분할에 나서고 있지요. 이 외에도 엔씨소프트 또한 액면분할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데요. 뿐만 아니라 근래 들어 게임개발사 크래프톤도 5대 1 비율로 액면분할할 것으로 밝혔습니다. 이는 상장을 앞두고 주가를 낮추어 기업공개(IPO)를 준비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물론 액면분할로 이후 반드시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아닙니다. 2년 전, 삼성전자는 50대 1의 액면분할을 실시하여 상당기간 주가가 하락하였고, 네이버 또한 주가가 8%가량 하락하였습니다.

 



이후에 다시 회복세를 보이기는 하였지만, 결국 액면분할 이후에 주가가 상승할 것인지 하락할 것인지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에 전문가들은 액면분할로 인하여 기업의 가치가 변화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액면분할 이후의 주가는 ‘펀더멘털(기초체력)’에 달렸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렇다면 올해 액면분할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카카오’는 어떨까요? 현 상황에 대해 한 번 파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액면분할로 주목받는 카카오, 과연?

지난달 25일 카카오 이사회에서 1주당 가액을 500원에서 100원으로 분할하기로 하였습니다. 3월 29일에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이 안건이 의결되면, 4월 15일부터 분할 신주를 상장할 것입니다. 액면분할이 실시되면 카카오의 발행 주식 수는 8870만 4620주에서 4억 4352만 3100주로 늘어납니다.

 

카카오 또한 펀더멘털(기초체력)에 따라 주가가 형성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상장기업분석인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올해 카카오의 예상 영업이익은 7,743억 원입니다. 이는 3년 전보다 10배 이상 증가한 금액입니다.

오늘은 이처럼 액면분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액면분할이 기업의 주가 상승으로 이어질지, 또는 하락으로 이어질지는 기업의 수입원과 실적 전망, 그리고 향후 신규사업 등을 잘 살펴보고 판단해야 합니다. 많은 이들에게 좋은 소식이 있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금융이슈 액면분할 액면분할이란? 의미와 장단점 정리

3월 셋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급변하는 시장 속에서 빠른 정보 습득과 트렌드 분석은 핵심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이에 비저널에서는 매주 금융이슈를 정리해보고 있습니다. 3월 3주를 뜨겁게 달군 금융이슈에 대해 한 번 살펴보지요.최근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