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시장 속에서 빠른 정보 습득과 트렌드 분석은 핵심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이에 비저널에서는 매주 금융이슈를 정리해보고 있습니다. 3월 3주를 뜨겁게 달군 금융이슈에 대해 한 번 살펴보지요.

들썩들썩 비트코인! 세금 탈세까지?

최근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올라가는 상승세에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한편으로는 이 비트코인을 이용한 탈세 문제가 불거지고 있습니다.

금융이슈 금융이슈 3월 셋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1 16

실제로 병원을 운영하는 A 씨는 수입 39억 원을 가상화폐로 은닉한 후, 종합소득세 27억 원을 체납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이들이 소득세, 양도세, 상속 및 증여세 등의 세금납부를 피하려 보유현금을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에 은닉하였지요. 이는 국세청의 감시망이 가상화폐에까지 뻗어있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난 3월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어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법이 개정됨으로 인해 가상자산거래소 또한 금융회사로 분류되었기 때문입니다. 금융회사는 고액의 현금거래 및 불법 재산으로 의심되는 거래 사례가 있다면 국세청에 보고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이에 국세청은 비트코인을 이용하여 재산을 숨긴 고액체납자 2천 400여 명을 적발하여, 약 366억 원을 강제 징수할 계획입니다. 뿐만 아니라 내년부터 가상자산에 대한 과세가 시작되는데요. 이로써 가상자산에 대한 체납 감시망이 점점 더 좁혀질 것으로 보입니다.



폭스바겐, K배터리 버리고 전기차 1위 노린다?

금융이슈 금융이슈 3월 셋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2 10

최근 폭스바겐이 세계 전기차 점유율 1위를 목표로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우선적으로 올해 전기차 100만 대 판매를 목표로 하며, 2025년까지 약 460억 유로(약 62조 원)를 투자할 계획인데요. 이로 인하여 최근 폭스바겐의 주가가 30%가량 폭등하여 주당 42달러를 돌파하였습니다.

 

또한 폭스바겐은 전기차 배터리를 각형으로 변경하여, 유럽 내에서 대규모로 생산할 계획도 발표하였습니다. 사실상 ‘배터리 독립’선언이지요. 이러한 폭스바겐의 선언에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경쟁 중인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 삼성SDI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경우 파우치형 배터리가 주력이며, 삼성SDI는 원통형 및 각형 등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파우치형 배터리를 주력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업계에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폭스바겐은 2030년까지 각형 배터리의 비중을 전체 적용분의 80%까지 늘리고, 나머지는 파우치형 및 원통형 등을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LG 측은 현재 폭스바겐 배터리의 12~15%를 수주하고 있기에, 파우치형 비중이 20% 선으로 유지된다면 손실이 없을 것이라는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과연 전기차 배터리 시장이 어떻게 돌아갈지 주목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대어 SK바이오사이언스? 따상으로 화려한 데뷔

3월 18일, SK바이오사이언스가 유권 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올해 기업공개 시장에서 ‘대어’로 평가받고 있는 SK바이오 사이언스였는데요. 뿐만 아니라 일반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청약에서도 63조 원이 몰려, 역대 최대 증거금을 달성하였지요. 이에 따상(시초가가 공모가의 2배 달성 후 상한가)에 대한 기대감도 커졌습니다.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듯이, 실제로 SK바이오사이언스는 상한가로 화려하게 증시에 입성하였습니다. 시초가는 공모가의 2배인 13만 원으로 결정되었으며, 상장 당일 오전 10시 기준에 시초가 대비 30%가 오른 16만 9,000원에 거래되었습니다. 공모가 기준 시총은 4조 9000억 원이었는데, ‘따상’이 성공하며 12조 9285억 원으로 늘었지요. 단숨에 시가총액 28위로 올라섰습니다.



금융이슈 금융이슈 3월 셋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3 11

카카오, 안 하는 게 뭐야? 이제는 렌터카 사업까지!

카카오모빌리티가 현대캐피탈의 렌터카 중개 서비스 ‘딜카’를 인수할 예정입니다. 딜카는 중소 렌터카 회사 차량과 고객을 연결해주는 서비스인데요. 일반적인 렌터카 중개 서비스와의 차이점은 ‘딜카맨’을 이용하면 차량을 지정한 장소로 배송해주고 반납도 대신해 준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딜카를 인수하는 금액은 약 80억 원 이며 영업양수도 계약을 체결한 상태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T플랫폼에서 렌터카 중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미 딜카는 현재 280곳의 렌터카 업체와 제휴 중인데요. 카카오모빌리티는 향후 제휴 업체를 더 늘릴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로 인하여 카카오모빌리티의 플랫폼 경쟁력이 더욱 높아질 전망입니다.

 

물론 경쟁자도 만만치 않습니다. 다음 달 티맵모빌리티는 우버와 함께 택시호출 서비스인 ‘우티’를 출범할 예정인데요. 타다플랫폼 또한 경쟁력을 높이고 시장점유율을 늘리기 위하여 공격적인 마케팅을 실시하는 중입니다. 과연 어떤 이가 승자가 될지 한 번 지켜보도록 하지요.

오늘은 한 주를 마치며, 주간 금융이슈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알아본 금융이슈를 통해 정보를 분석하고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찾으셨기를 바랍니다.

금융이슈 3월 셋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email 3249062 1280123456879

2월 마지막 주 주간이슈정리

2월의 마지막 주입니다. 이번 주간의 핫한 금융 뉴스를 정리했습니다.25일, 업비트와 빗썸의 거래대금이 1년 새 10배에서 11배까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서 업비트와 빗썸은 가상화폐 원화 시장의 주요 거래소를 말하는데요.   올해 1월 거래 대금이 지난해 1월보다 1022.7% 늘어난 것입니다. 거래대금이 크게 늘면서 수수료...
금융이슈 3월 셋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100 e1562163952793

나도 할 수 있을까, 인플루언서 되기 첫걸음

인플루언서(Influencer).   한두 해 전까지만 해도 낯설던 이 단어가 생활의 한 부 분을 차지하는 키워드가 됐습니다. 길게 설명할 필요도 없을 것 같네요. 유튜브나 각종 SNS 플랫폼에서 스타가 된 인플루언서들이 대중에게 이미 친숙한 얼굴이 됐으니까요. 그들의 말과...
금융이슈 3월 셋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1 e1562207026214

퇴준생, 감당하실 수 있겠습니까?

직장인 중 ‘퇴사’ 생각 한번 안 해본 이가 있을까요? 최근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바람을 타고 급격하게 늘어난 ‘퇴준생’들이 사회 현상으로까지 대두되고 있습니다. ‘퇴준생’은 ‘퇴사’와 ‘취업준비생’을 조합한 신조어로 워라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