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자금대출 종류 전세자금대출 종류 총정리 1 13

최근 집값 상승세가 심각한 수준입니다. 자연스럽게 전세금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지역을 가릴 것 없이 사회초년생 또는 신혼부부에게는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의 전세금이 대부분입니다. 이에 오늘은 전세자금대출 종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자금대출 종류는?

전세자금대출 상품은 크게 청년, 신혼부부, 그 외의 일반인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대상에 따라 대출 한도와 금리에 차이가 있는데요. 그 중 청년을 위한 전세자금대출 종류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자금대출종류 전세자금대출 종류 전세자금대출 종류 총정리 2 8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대출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은 전세자금을 모두 부담하기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상품입니다. 이 상품의 대상 조건과 대출 금리 및 한도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대출대상 조건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대출 상품을 이용하려면 우선적으로 만 19세 이상~만 34세 이하의 세대주여야 합니다. 나이 제한이 있는 것이지요. 또한 세대주는 물론,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소득과 자산 기준에 관련해서는 부부합산 연 소득이 5천만 원 이하, 순자산은 2.92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주택임대차계약을 한 이후, 임차보증금의 5% 이상도 지불해두어야 하지요. 중복 대출도 금지되어 있으며, 대출 접수일 당일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하고 있다면 대출이 불가합니다.

 

또한 입주 예정인 주택이 임차 전용면적 85㎡ 이하여야 하며, 임차보증금은 1억 원 이하일 경우에만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 및 금리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대출의 한도는 최대 7천만 원이며, 이는 전세 금액의 80% 이내여야 합니다. 대출금리는 1.5%~2.1%이며, 부부합산 연 소득과 임차보증금이 반영되어 금리가 정해집니다.

 

이와 같은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대출은 총 2년 동안 이용이 가능하며, 4회 연장이 가능하여 최장 10년 동안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또한 청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전세자금대출 종류는 이 외에도,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상품이 있습니다. 앞서 알아본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대출 대상과 다른 점은, 중소 또는 중견기업 재직자이거나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지원을 받고 있는 청년창업자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조건에 해당한다면 대출금리 1.2%에 최대 1억 원 이내로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임차보증금 2억 원 이하까지 대상이 확대되지요.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대출과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상품 대상에 모두 해당한다면, 비교하여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는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한 전세자금대출 종류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전세자금대출종류 전세자금대출 종류 전세자금대출 종류 총정리 3 10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 대출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 대출은 말 그대로 신혼부부전용으로, 혼인 기간 7년 이내 또는 3개월 이내 결혼예정자만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물론 이 외에 부합해야 하는 조건도 존재하니, 이에 대해 알아보며 대출한도와 금리까지 파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대상 조건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 대출 대상이 되기 위해서는 정부에서 지정한 신혼부부 기준에 해당하는 것 외에도 몇 가지 조건에 부합해야 합니다. 우선 세대주 포함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또한, 중복 대출은 불가하며, 주택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해두어야 하지요. 이와 같은 내용은 앞서 알아본 청년전용 전세자금대출 대상 조건과 동일한데요. 소득 및 자산과 대상 주택 조건과 관련하여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 대출을 받으려면 배우자 합산 총소득은 6천만 원 이하여야 하며, 순자산이 2.29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더불어 계약할 주택이 수도권 및 도시지역에서는 임차 전용면적이 85㎡ 이하, 읍 또는 면 지역은 100㎡ 이하여야 합니다. 다만 예외적으로 쉐어하우스는 면적 제한이 없습니다. 임차보증금이 수도권 3억 원, 수도권 외 2억 원이어야 대상이며, 2자녀 이상 가구인 경우에는 수도권 4억, 수도권 외 3억까지 대출 대상으로 들어갑니다.

 

※대출한도 및 금리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 대출의 한도는 임차보증금을 구분 지은 것처럼, 2자녀 이상 가구인 경우와 아닌 경우로 나뉩니다. 2자녀 이상 가구가 아닌 신혼부부의 경우에는 수도권 2억 원, 수도권 외 1.6억 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2자녀 이상 가구일 경우에는 수도권 2.2억 원, 수도권 외 1.8억 원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물론 대출 비율은 전세 금액의 80% 이내여야 합니다.

 

대출금리는 1.2%~2.1%이며, 마찬가지로 부부합산 연 소득과 임차보증금이 반영되어 결정됩니다. 기간 또한 청년전용과 마찬가지로 2년을 기준으로 4회 연장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청년과 신혼부부 모두 해당하지 않는다면 어떤 대출을 받아야 할까요?

전세자금대출 종류 전세자금대출 종류 총정리 4 3

버팀목전세자금 대출

버팀목전세자금 대출은 근로자 또는 서민의 주거 안정을 위해 만들어진 상품입니다. 앞서 알아본 대출 상품과는 달리 나이 제한이나 신혼부부 제한이 없습니다. 대출 대상과 한도 및 금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지요.

 

※대출대상 조건

버팀목전세자금 대출의 대상은 몇몇 조건 외에는 앞서 알아본 상품들과 유사합니다. 계약 체결 후, 보증금의 5% 이상을 지급했어야 하며, 세대주 포함 전원이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동일하게 중복대출도 금지되며,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하고 있는 경우에는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소득과 자산 조건은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 대출과 동일하며, 대상 주택은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 대출 조건과 동일합니다.

 

※대출한도 및 금리

버팀목전세자금 대출의 한도는 수도권 1.2억 원, 수도권 외에는 8천만 원입니다. 대출 금액은 전세 금액의 70% 이내여야 하지요. 대출금리는 1.8%~2.4%인데요. 마찬가지로 부부합산 연 소득과 임차보증금이 반영되어 결정됩니다. 기간 또한 2년 기준으로 4회 연장이 가능합니다.

오늘 알아본 전세자금대출 종류 외에도 각 은행에서 자체적으로 일반전세대출 상품을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에 은행연합회에서 제공하는 은행별 대출금리 정보를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전세자금대출 종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신이 어떤 전세자금대출 종류에 해당하는지 확인 후, 비교하여 보다 옳은 선택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금융이슈 전세자금대출 종류 전세자금대출 종류 총정리 bjournal

10월 셋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오늘은 이번 한 주 동안 이목을 끈 금융이슈를 알아보려 합니다. 누리호 관련주, 유류세 인하, 비트코인 등. 여러 금융이슈를 알아볼 예정이니, 새로운 소식을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가장 대표적인 가상화폐 ‘비트코인’의 가격이...
디지털세 전세자금대출 종류 전세자금대출 종류 총정리        1021

‘디지털세’ 무엇? 해외 기업도 한국에 세금

우리 기업이 해외에 세금을? 2023년부터 글로벌 기업은 자국뿐 아니라 매출이 발생한 국가에 세금을 내야 한다. 한국에서 큰돈을 벌고도 제대로 과세가 안 되던 해외 기업들에 대해 정부가 세금을 추가로 걷을...
테이퍼링 전세자금대출 종류 전세자금대출 종류 총정리 1020

곧 시작된다는 테이퍼링이란? 테이퍼링 뜻 정리 🙂

최근 경제 기사에서 ‘테이퍼링’이라는 단어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내용은 테이퍼링이 곧 시작될 예정이며, 주식시장도 긴장 상태에 돌입했다는 내용이 줄 잇고 있지요.   사실 경제에 대해 관심이 많으시다면 이미 테이퍼링 뜻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