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3월 둘째 주가 지나가고 있습니다. 빠른 정보 습득은 누구에게나 중요한데요. 이에 오늘은 이번 한 주 동안 이목을 끌었던 금융이슈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1인 가구 900만 시대, 소형 아파트 인기도 치솟는다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 인구통계에 따르면 전국 1인 가구는 906만 3362가구로, 9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이에 전용면적 60㎡ 이하의 소형 아파트 인기도 치솟고 있는데요. 지난해 전국에서 거래된 60㎡ 이하의 소형 아파트는 총 31만 7092건으로, 전년 대비 45.8%나 증가하였습니다.

금융이슈 3월 둘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1 9

전문가들은 고령화와 1인 및 2인 가구의 증가로 소형 아파트를 선호하는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추세를 반영하여 건설사 또한 소형 아파트의 비중을 늘리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시대’, 새로운 산업 시장을 연다!

메타버스란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통상적으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하는데요. 현재 미국에서 10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1순위 앱은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한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입니다.

 

최근 워너 브라더스는 로블록스에 5조 5000억 원을 투자했고, 2025년에는 메타버스 시장 규모가 315조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금융이슈 3월 둘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2 5


OK 저축은행

OK 저축은행

메타버스란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통상적으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하는데요. 현재 미국에서 10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1순위 앱은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한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입니다.

 

최근 워너 브라더스는 로블록스에 5조 5000억 원을 투자했고, 2025년에는 메타버스 시장 규모가 315조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카카오, 펄어비스 등 기업들의 액면분할 추진!

액면분할이란 주식의 액면가액을 일정한 분할 비율로 나누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액면가액 6,000원짜리 1주를 3,000원짜리 2주로 만드는 경우를 일컫는데요. 주가가 지나치게 높게 형성되어 거래가 부진해지거나, 신주 발행이 어려워지는 경우에 이루어집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액면분할을 결정한 기업은 카카오, 펄어비스, 현대중공업지주, 대한제당, 한국석유, 하이스틸 등 총 9곳입니다.

 

이론적으로 액면분할이 기업 주가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실제로는 액면분할을 실시한 이후 주가가 상승하고 거래량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지주의 액면분할 발표 이후, 한 달 만에 주가가 11.6% 상승하였고, 한국석유는 주가가 60% 가까이 급등하였습니다.

 

전문가들은 액면분할을 통해 단기 수익보다는 장기적인 수익을 노리는 것을 권장합니다. 액면분할 직후에는 우선적으로 거래량이 늘어나고, 장기적으로는 주가 상승세가 나타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1년 이상 장기 보유할 것을 조언하고 있습니다.



쿠팡의 뉴욕증시 데뷔, 첫날 41% 급등

쿠팡이 현지시간 11일 뉴욕증시에 데뷔하였습니다. 희망가 32~34달러를 넘어선 공모가 35달러로 입성하였는데, 이어 41%나 치솟아 49.25달러에 성공적인 데뷔를 마쳤습니다.

 

이로써 쿠팡의 시가총액은 891억 달러, 약 100조 955억 원에 달하였습니다. 중국의 정보기술기업 알리바바의 상장 이후 최대 외국기업으로 자리 잡았는데요. 국내 상장사 중에서도 쿠팡보다 시가총액이 높은 기업은 삼성전자밖에 없습니다. 과거 대규모 적자로 인하여 비판을 받기도 하였지만, 이제는 성공사례로 꼽히게 된 쿠팡입니다.

대출규제 강화, 청년층은 완화?

최근 가계대출 총액이 1000조 원을 넘어서면서 대출규제가 강화될 예정이지만, 청년층과 무주택자는 예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위원회사 청년층과 무주택자의 주택담보대출비율(LTV)와 총 부채 원리금 상환 비율(DSR) 등의 대출 규제를 일부 완화할 것으로 밝혔기 때문인데요. 더불어 청년층은 미래소득까지 고려하여 DSR을 산정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이와 같은 방안이 통과된다면, 현재 소득보다 대출 한도를 더 늘릴 수 있습니다.

금융이슈 3월 둘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3 7

이는 각종 대출 규제가 청년층과 무주택자들의 주거 사다리 형성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점을 반영한 것입니다. 금융위원회는 늦어도 내달 안에는 방안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한 주 동안 이목을 끌었던 금융이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경제가 불안정한 만큼 갖은 이슈가 주 마다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보다 빠르게 확인하여 발 빠르게 움직이시기를 바랍니다.

금융이슈 3월 둘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100 e1562163606114

“퇴근 후 책 한 잔?” 직장인을 위한 ‘생산적 딴짓’을 소개합니다

바야흐로 취미 전성시대입니다.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지난해부터 불기 시작한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열풍이 더해지면서 적극적으로 퇴근 후 시간을 이용하려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는데요. 그 동안 사느라 잊고 있던 다채로운 취미의 세계. 뛰고, 읽고, 놀고, 공부하는, ‘생산적인 딴짓’의...
금융이슈 3월 둘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bj 0529

음주운전 OUT! 개정된 자동차보험 표준약관 알아보기

지난 2018년, 음주운전으로 인명 피해를 낸 운전자에 대한 처벌 수위를 높이는 ‘윤창호법’이 시행되며 음주운전 기준이 강화되고 음주운전 형량 또한 강화되었습니다. 이에 더하여, 지난 27일 금융감독원은 운전자의 책임성을 강화하기 위해 음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