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공매도 금지 기간이 다시 연장되어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3월 16일부터 6개월 동안이라는 공매도 금지 기간을 지정했는데,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전으로 이어지자 다시 6개월을 연장하였습니다. 이에 공매도 금지가 오는 3월 15일에 해지될 예정이었는데요. 최근 공매도 금지 조치가 또 다시 5월 2일까지 연장된 상황입니다.

공매도 금지 기간 공매도 금지 기간 연장 A to Z 1 1 1

오늘은 이와 같은 공매도의 정의와 금지 원인, 그리고 관련된 이슈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공매도의 정의는?

공매도란 앞으로 하락이 예상되는 주식을 빌려서 매도하고, 해당 주식의 주가가 하락한 후에 주식으로 다시 상환하는 것입니다. 주가가 하락하면 결과적으로 매도한 금액보다 적은 금액을 상환하게 됩니다. 여기서 발생하는 차익을 얻는 매매기법이 바로 공매도인 것이지요.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아래에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ㅇㅇ주식의 1주 가격이 10,000원이라고 가정하였을 때의 예시입니다.

(1) ㅇㅇ 주식의 주가가 곧 하락할 것으로 예상

(2) 1주를 빌린 후 10,000원에 매도하여 현금 10,000원을 확보

(3) 1주 가격이 7,000원으로 하락하면 1주를 매수하여 상환함



위와 같은 예시의 상황이라면 3,000원이라는 차액을 이익으로 삼게 됩니다. 1주를 10,000원에 빌려 7,000원에 갚는 것이지요.

주식을 해보셨다면 이와 같은 공매도에 대해 이미 알고 계실 것이며, 이해하기 어렵지 않을 겁니다. 그러나 만약 처음 듣는 내용이라면, 공매도가 왜 존재하는지 의문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에 대해서도 한 번 알아봅시다.

공매도, 왜 있는 걸까? 순기능과 역기능!

주가가 하락할 것이라 예상하는 사람은 공매도를, 주가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는 사람은 매수를 하여 각자의 이익을 추구합니다. 이로 인하여 주식시장에 유동성이 생기며 거래가 활성화되지요.

 

실제로 일부 전문가들은 공매도가 주식시장의 유익한 변동성을 일으키고, 하락장에서도 이익을 창출할 수 있게 한다는 의견도 내세우고 있는데요. 물론 역으로 공매도로 이익을 보기 위해 의도적인 주가 폭락이 있을 수 있다는 문제점을 지적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공매도 금지 기간 공매도 금지 기간 연장 A to Z 3 1

앞서 언급하였듯이 공매도는 주식이 하락하면 이익을 얻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주식을 빌린 후, 해당 주가를 하락시키기 위해 부정적인 유언비어를 유포하는 이들도 존재합니다. 즉, ‘하락’을 유도한다는 것이 문제이지요.

 

최근에는 공매도 제도 폐지를 주제로 한 국민 청원이 약 21만 명의 동의를 얻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개인투자자의 경우, 결제 불이행 위험이 존재한다는 이유로 주식을 빌리는 것 자체가 어렵습니다. 즉, 공매도는 기관투자자들을 위한 제도라 볼 수 있는 것이지요. 이에 개인투자자 들의 반대가 거센 편입니다.

 

이렇게 양날의 검이라 할 수 있는 공매도, 그렇다면 왜 지금 이 시기에 금지된 것일까요?



공매도, 왜 금지 되었을까?

금융위원회에서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에 주식시장이 급락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공매도를 금지하였습니다. 만약 공매도와 같이 주식 하락으로 인한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이들이 많아진다면 주가가 안정되지 못하고 요동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앞서 언급하였듯이 공매도 금지 기간이 3월 15일로 연장되었었는데요. 이는 또 다시 5월 2일까지로 연장되었지요.

공매도 금지 기간 공매도 금지 기간 연장 A to Z 2 1

금융위원회에서는 금지 기간이 다시 5월 2일까지 연장된 것은 전산개발 및 시범운용 등에 2개월 정도의 준비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내달 6일에 불법 공매도 처벌에 관한 자본시장법 개정안이 시행된다는 점도 감안하였다고 합니다. 더불어 앞서 언급한 공매도 폐지 국민 청원의 영향도 있습니다.

 

다만 공매도가 주식시장의 유익한 변동을 일으키고, 주가 거품 형성을 방지할 수 있기에 공매도를 계속해서 금지하기 어렵다는 의견도 존재합니다. IMF 국제통화기금 또한 한국 금융시장이 최근 들어 비교적 안정을 되찾은 점을 염두에 두어, 공매도 재개를 권고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금융위원회는 공매도 관련 제도 개선은 물론, 불법 공매도에 관한 처벌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시장 충격을 고려하여 공매도가 재개될 경우, 일부 종목인 코스피 200, 코스닥 150를 우선적으로 재개할 것으로 밝혔습니다.

공매도 금지 기간이 연장되면서 이를 반기는 이도 있는 반면 불만을 토로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현 상황에서 무엇이 옳다고 확신할 수는 없지만, 급변하는 정보를 누구보다 빠르게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한 발자국 앞서 나아가, 원하는 바를 쟁취하시기를 바랍니다!

공매도 금지 기간 공매도 금지 기간 연장 A to Z bj 0130

‘집사’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펫코노미 금융상품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가구가 1000만이 넘어서며 ‘펫코노미’ 시장 또한 무서운 기세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펫코노미’ 란 ‘Pet’과 ‘Economy’를 결합한 신조어로, 반려동물 시장 또는 산업을 뜻하는데요. 농림축산식품부와 산업연구원의 자료에선, 2020년 반려동물 시장의...
주택연금 공매도 금지 기간 공매도 금지 기간 연장 A to Z                 9

주택연금 조건 및 수령액까지 총 정리!

은퇴 후의 삶은 어떠할까요? 바쁘게 달려온 만큼, 분명 은퇴 후에는 한적하고 여유로운 삶을 꿈꾸는 이들이 많을 겁니다. 물론 이는 ‘자본금’이 바탕이 되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다만 은퇴를 하면 정작 정기적인...
공매도 금지 기간 공매도 금지 기간 연장 A to Z                                                                                            FG e1562144516619

“‘애플’주식 사볼까?” 해외투자, 방법과 유의할 점은?

해외 사이트에서 원하는 상품을 직구하듯 해외 주식에도 직접 투자해보고 싶다는 생각, 해본 적 있으신가요? 우리나라의 주식 시장이 전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 남짓. 더 큰 기회를 노리는 분들이라면 완만한 상승률의 코스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