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한 해의 새 출발을 알리는 3월을 맞이했습니다. 오늘은 3월 첫 번째 주에 이목을 끌었던 금융 뉴스를 정리해봤는데요.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소상공인을 위한 대출 원금상환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조치’ 6개월 연장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대출 원금상환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조치가 올해 3월 31일까지로 예정되어 있었는데요. 여러 상황을 고려한 바, 최근 6개월 연장되었습니다.

금융이슈 3월 첫째 주 주간 이슈 정리 1 1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받은 중소기업, 소상공인이 많다는 사실은 다들 아실 겁니다. 집 앞에만 나가도 문을 닫고 임대 문의 표지판을 걸어둔 상점을 쉽게 볼 수 있지요. 이에 정부에서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여 대출 원금상환 만기를 연장하고 이자 상환을 유예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그 기간은 본래 곧 다가올 3월 31일까지 였지만, 코로나19 문제가 장기전으로 이어진 만큼 6개월 연장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2021년 9월 30일까지 연장되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 총소득(GNI) 성장률 -1.0%

4년 전인 2017년, 국내 국민 총소득(GNI)은 3만 달러를 달성하였습니다. 문제는 2021년인 지금도 3만 달러 수준을 간신히 지키고 있다는 것이지요.

금융이슈 3월 첫째 주 주간 이슈 정리 2



한국은행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인당 GNI는 3만 1755달러로 집계되었습니다. 심지어 이는 2019년 GNI 3만 2115달러보다 감소된 수치인데요. 2017년 이후 경기 부진이 이어졌고, 코로나19 문제까지 더해진 것이 큰 요인입니다. 더불어 지난해 달러 환율 상승이 전년대비 1.2% 상승한 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결과적으로 GNI는 2년 연속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물가 1.1% 상승, 농축산물 물가 상승률은 10년이래 최대폭

지난 2월, 소비자 물가가 1.1% 올랐습니다. 이는 1년 동안 가장 높은 상승률인데요. 작년 9월 1.0%가 상승한 후, 2월에 다시 1%대를 넘어섰습니다.

 

이는 농축수산물 가격 급등 및 국제유가상승이 주된 원인입니다. 농산물 작황 부진에 조류 인플루엔자(AI) 피해가 더해지면서, 농축수산물 물가 상승률이 16.2%를 기록하며 10년 만에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낸 것이지요. 또한 국제유가상승도 전체적인 물가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통계청에서는 공급과 수요 측면을 판단하여 물가 상승세가 이어질 수 있다는 예측을 내놓았습니다.

5억 아파트는 매매 시 세금이 얼마? 국세청, 주택 세금 100문 100답 자료 공개

법이 계속해서 바뀌면서 자신이 세금을 얼마나 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주택과 관련된 세금은 세무사조차도 어려워하는데요. 주택 종류와 거래 형식에 따라 세금 체계가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에 국세청과 행정안전부가 주택 세금 정보를 정리한 ‘주택과 세금’ 책자를 발간하였습니다. 책자에는 국세청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는 ‘주택 세금 100문 100답’ 자료와 실제로 납세자들이 문의했던 내용 및 신고서 작성 사례도 함께 기재되어 있습니다. 국세청은 책자를 이북으로 제작하여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주택과 관련된 세금 계산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주택 세금 100문 100답 바로가기



금융이슈 3월 첫째 주 주간 이슈 정리 3

월 99만 원으로 내 집 마련! 40년 동안 갚는 ‘초장기 주택 대출’이 나온다?

정부는 올해 7월, 신혼부부와 청년을 대상으로 한 40년짜리 초장기 주택 담보대출 상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현행 주택 담보대출의 최장 만기 기간은 35년으로, 5년이 더 길어진 것인데요. 우선 신혼부부와 청년에게 먼저 공급한 후, 대상을 확대시킬 계획으로 보입니다.

 

물론 만기 기간이 길다고 하여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현재에도 안정적인 고수입이 있다면 보다 짧은 기간 내에 갚아 총 이자액을 줄이는 것이 보다 나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반면 현재 소득이 적고 불안정한 상황이라면 만기 기간을 늘림으로써 월 상환액을 줄여 부담을 덜 수 있지요.

 

신청 기준은 주택 담보대출 정책의 대표적인 ‘보금자리론’과 유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보금자리론 신청 기준은 연 소득 7000만원 이하(기혼일 경우 부부 합산), 신혼부부의 경우 연 소득 8500만원 입니다. 또한 집값은 6억원 이하가 되어야 합니다.

2021년이 된지 얼마 지나지도 않은 것 같은데, 한 해의 본격적인 시작이라는 3월마저 훌쩍 다가왔습니다. 그래서인지 요즘 부쩍 금융 쪽에서도 많은 이슈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를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보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다음에는 더욱 양질의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금융이슈 3월 첫째 주 주간 이슈 정리 bj 0902

환전, 가장 싸게 할 수 있는 곳은?

곧 연휴가 시작됩니다. 평소 아껴 둔 연차를 써서 해외여행을 길게 다녀오시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 요즘에는 해외에서 신용카드도 많이 사용하지만, 우리나라처럼 신용카드 사용이 보편적이지 않은 곳들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환전을 해갑니다. 환전하실...
금융이슈 3월 첫째 주 주간 이슈 정리 123456789 1

자동차보험료, 간편하게 조회하기

한 가구당 자동차를 2대 이상 소유한 사례들도 많이 있는 만큼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인구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자동차를 소유하게 되면 무조건 자동차 보험에 가입하게 되는데요.   자동차 보험은 2,300만 명 이상이 가입한 의무보험으로...
금융이슈 3월 첫째 주 주간 이슈 정리                                                                                                        TIP 100 e1562205654308

똑똑한 맞벌이 부부의 자산관리 TIP

혼자 벌어서는 살기 어려운 세상입니다. 맞벌이 가구가 전체 가구 중 45% 정도라고 하는데 주변의 맞벌이 부부들을 보면 대부분 늘 쪼들리는 생활을 면치 못하는 듯합니다. 함께 벌어서 빨리 경제적 자유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