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의 마지막 주입니다.
이번 주간의 핫한 금융 뉴스를 정리했습니다.

1년 새 비트코인 거래대금 10배 올라

25업비트와 빗썸의 거래대금이 1년 새 10배에서 11배까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여기서 업비트와 빗썸은 가상화폐 원화 시장의 주요 거래소를 말하는데요.

 

올해 1월 거래 대금이 지난해 1월보다 1022.7% 늘어난 것입니다거래대금이 크게 늘면서 수수료 수입도 대폭 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투자 전문가에게 맡긴 내 계좌가 범행에 이용된다고?

투자 전문가에게 인증서 등을 대여해주는 방식으로 계좌를 맡기거나그에 따른 대가를 받게 될 경우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소식입니다.

 

지난 24, ‘불공정거래 동향 감시단’ 회의가 열렸는데요. 최근 다수의 타인 계좌를 이용한 불공정한 혐의 거래가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심지어 100개 이상의 계좌가 한 사건의 연계 계좌로 묶인 사례도 있었을 정도로 주식투자 커뮤니티나 지인증권사 직원의 권유 등을 통해 주식 계좌의 운용을 맡기는 사례가 다수 발견됐습니다.

 

이는 전자금융거래법상 접근 매체 관련 규제 위반을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금융 2월 마지막 주 주간이슈정리 calculator 385506 1920

보험료 차등제 출시 예정

병원에 적게 가는데도 불구하고 많이 가는 사람들 때문에 보험료 부담이 생기는 게 불공평하다고 생각하신다고요곧 그 고민이 해결될 것 같습니다.

 

병원에 적게 갈수록 보험료가 내려가는 구조인 4세대 실손보험이 다가오는 7월에 출시될 예정입니다반면에 실손보험에 가입한 후 비급여 항복을 집중적으로 이용하는 과다 의료이용자는 보험료를 최대 4배까지 내게 될 예정입니다.

 

지난해 말 약 3,800만 명이 가입한 실손보험은 일부의 과다한 의료서비스 이용이 대다수 가입자에게 전가돼 보험료 부담이 가증되고 보험회사의 손해율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등의 문제점이 생겼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4세대 실손보험은 비급여를 특약으로 분리하고 비급여 보험료 차등제를 도입한 게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금융사 예금, 대출 금리가 오른다

그동안 내리막길만 걸었던 금융사 예금과 대출 금리가 오르고 있습니다.

 

대출금리가 기준금리가 아닌 시중금리와 연동되어 있기 때문인데요은행의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 금리는 금융채 금리를 기준으로 삼는데이 금리가 최근 한미 국채 금리 상승으로 덩달아 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미 국채 금리는 미 연방준비제도의 조기 출구전략의 가능성과 전 세계적인 물가 반등한미 정부의 대규모 적자 국채 발행 등으로 상승하는 상황입니다.



금융 2월 마지막 주 주간이슈정리 startup 3299033 1920

이제는 대부업 재등록 까다롭게

지난 24, ‘대부업 등의 등록 및 금융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 법률안이 대표 발의됐습니다.

 

대부업자와 중개업자의 무분별한 재진입을 막기 위해 폐업한 대부업자의 재등록 제한을 1년에서 3년으로 늘어났으며 등록요건도 강화됩니다.

 

현재는 금융 관련법을 위반해 형사처벌을 받거나 부실 금융기관으로 지정된 이력만 없으면 대부업자로 일할 수 있으나사회적 신용을 인력 및 사회적 신용’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대부업자가 약관과 제정을 수정하면 10일 이내에 금융위에 보고하는 의무도 부여됩니다.

 

이 밖에도 대부업 법정 협회인 한국대부금융협회의 지위가 강화되면서 건전한 거래 질서 확립 및 불공정한 약관 통용 방지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금융 2월 마지막 주 주간이슈정리 bj 1004

전기요금은 가고 이제 가스요금이 옵니다.

여기가 바다인지 육지인지 헷갈리던 습한 여름이 언제였냐는 듯이, 에어컨과 선풍기를 대신할 차가운 바람이 불어옵니다. 네, 여름 내내 걱정하던 전기요금은 갔습니다. 세상은 ‘기브 앤 테이크’입니다. 가는 게 있으면 오는 것도 있죠....
금융 2월 마지막 주 주간이슈정리 bj 0718

혹시 우리집도 깡통전세?! 전세보증금반환보증으로 걱정 없애기!

최근 대출 규제가 강화되고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면서 이른바 ‘깡통 전세’ 피해가 늘어나고 있습니다.‘깡통 전세’란? 담보대출금과 전세금이 최근의 매매가격보다 높아 세입자가 전세금을 다 돌려받지 못하는 주택갭투자 피해 속출… 전세보증금 반환건수 10배...
금융 2월 마지막 주 주간이슈정리 fig 12 07 2018 07 18 44 e1562121864520

금감원이 소개하는 카드 재테크 10계명!

이렇게나 혜택이 많은 신용카드! 하지만 막상 쓰려고 보면 혜택을 이용 받기 위해 충족해야 하는 조건들이 한두 가지가 아닌데요. 전월 30만 원 이상 이용해야 하거나 일정 횟수 이상 사용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