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가 변하면서 재테크의 방법 또한 많이 변해왔는데요그런데도 불구하고 항상 예전부터 유지되어 오던 것이 있습니다바로 예금과 적금입니다.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는 만큼 많은 분이 이용하고 계실 텐데요하지만 이 둘의 특징이나 차이점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예금과 적금을 주제로 글을 쓰고자 합니다이 두 가지는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달라서 이번 기회를 통해 제대로 알아두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예금 예금과 적금, 그것이 문제로다 money 1673582 1280

예금

예금의 사전적 의미로는 일정한 계약에 의해 금융기관에 금융자산을 맡기는 일 또는 그 자산이라고 풀이가 되어있습니다.

예금은 보통예금과 정기예금으로 나뉘는데요,

보통예금의 경우 자유롭게 맡기고 자유롭게 찾을 수 있는 예금으로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급여통장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기예금은 일정 금액을 한 번에 맡기고 약속한 기간에 이자와 함께 돌려주는 예금상품을 말합니다.

즉, 일시금으로 금융기관에 넣어두니 매달 입금할 필요가 없지만, 갑자기 목돈이 필요하다면 직접 해지를 해야 하며 중도인출이나 추가 납입은 불가합니다. 

적금

적금의 경우 금융기관에 일정 금액을 일정 기간 넣은 다음에 찾는 저금을 말합니다일정기간에 매월 일정액을 은행에 넣거나 비정기적으로 넣어 약속한 기간이 지난 후에 이자가 포함된 계약 금액을 돌려받는 예금 제도입니다.

쉽게 말해 본인이 정해놓은 기간에 매월 금융기관에 돈을 맡기게 되는 것으로 예를 들어 1년이라고 가정하면 총 12회차를 납입하게 되며 만기일에 약정금액을 지급받는 것을 말합니다.

예금 예금과 적금, 그것이 문제로다 bank 4859142 1280

예금과 적금의 공통점

예금과 적금의 사전적 의미만 봐도 두 가지는 약간 다르다는 걸 아실 수 있을 텐데요.

그러나 이 두 가지도 공통점이 있습니다.

먼저 두 가지 모두 은행에서만 판매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5천만 원까지는 예금자 보호라는 법을 통해서 자신의 자산이 보호된다는 것인데요상품에 가입하거나 순순하게 통장에 입금해둔 금액을 모두 합산을 해 한도까지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금과 적금의 차이점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하면 돈을 매달 납입을 하느냐 아니면 처음에 한 번에 넣느냐가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자가 발생하는 부분에서도 차이가 나는데요똑같이 2%의 이자를 받는다고 가정했을 때예금의 경우 처음부터 정한 금액을 보관하는 것으로 이자 그대로를 받을 수 있지만적금의 경우 매달 진행한 월 수에 비례해 이자가 조금씩 줄어들게 됩니다.

적금 부분이 잘 이해가 안되신다고요?

예를 들어 설명을 드리자면 위와 같이 연간 2%의 이자를 준다고 가정했을 경우실제로는 1회차 분에 대해서만 2%의 이자가 적용되고 나머지는 2% X 11/12, 2% X 10/12 처럼 적용된 기간만큼만 이자가 적용되기 때문에 실제 이자는 조금씩 줄어들게 되는 겁니다즉 보이는 실제이자와 실제 적용되는 이자가 다른 것이죠.

반면 예금의 경우 한 번에 넣은 금액에 대하여 2%의 이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자를 그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단순하게 설명하자면 예금의 경우애초에 모아둔 큰돈을 사용하지 않기 위해서 쓰지 못하게 보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 반면에 적금의 경우 매달 돈을 입금하여 적은 돈에서 큰돈으로 모아가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금 예금과 적금, 그것이 문제로다 money 5698019 1280

평소에 막연하게 접해왔던 예금과 적금그 둘의 특징과 공통점 그리고 차이점을 제대로 알아보니 나중에 어떤 방법을 통해서 돈을 모아야 할지 계획이 세워지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재테크의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예금과 적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이러한 기초를 탄탄히 다져나가면 재테크 또한 성공적인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믿으며 이만 글을 마칩니다.

금융이슈 예금 예금과 적금, 그것이 문제로다 bjournal

10월 셋째 주 주간 금융이슈 정리

오늘은 이번 한 주 동안 이목을 끈 금융이슈를 알아보려 합니다. 누리호 관련주, 유류세 인하, 비트코인 등. 여러 금융이슈를 알아볼 예정이니, 새로운 소식을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가장 대표적인 가상화폐 ‘비트코인’의 가격이...
디지털세 예금 예금과 적금, 그것이 문제로다        1021

‘디지털세’ 무엇? 해외 기업도 한국에 세금

우리 기업이 해외에 세금을? 2023년부터 글로벌 기업은 자국뿐 아니라 매출이 발생한 국가에 세금을 내야 한다. 한국에서 큰돈을 벌고도 제대로 과세가 안 되던 해외 기업들에 대해 정부가 세금을 추가로 걷을...
테이퍼링 예금 예금과 적금, 그것이 문제로다 1020

곧 시작된다는 테이퍼링이란? 테이퍼링 뜻 정리 🙂

최근 경제 기사에서 ‘테이퍼링’이라는 단어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내용은 테이퍼링이 곧 시작될 예정이며, 주식시장도 긴장 상태에 돌입했다는 내용이 줄 잇고 있지요.   사실 경제에 대해 관심이 많으시다면 이미 테이퍼링 뜻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