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값이 나갈 때마다 항상 아까운 금액이 있습니다. 바로 교통 요금입니다. 교통비는 카드 할인의 폭도 크지 않기 때문에 더 아깝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이런 교통비, 카드를 잘 활용하면 최대 30%까지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가 무엇인가요?

광역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받아 교통비를 할인받고, 추가로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 혜택까지 받을 수 있는 만능 교통카드입니다. 교통비 절감 및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추진하는 국가 사업으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사업비를 부담하고 2019년 시범 사업을 거쳐 대상 지역이 확대되며 2020년부터는 본사업으로 들어섰습니다.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나요?

이용 대상은 일반 신청과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인 저소득층 청년 신청으로 나누어지며, 1회 교통비 당 적립 금액에 차이가 있습니다.

교통비 최대 30% 할인받으세요! 광역알뜰교통카드 교통비 최대 30% 할인받으세요! 광역알뜰교통카드 01

적립 금액은 위와 같이 나누어집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하는 거리에 비례하여 월 44회까지 적립되며, 반드시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해야만 마일리지를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신청이라고 하여 신청에 제한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의 대상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대상지역 교통비 최대 30% 할인받으세요! 광역알뜰교통카드 교통비 최대 30% 할인받으세요! 광역알뜰교통카드
이미지 출처 :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홈페이지(https://www.alcard.kr/)

‘거주 주민’은 주민등록 기준으로, 위 지자체의 주민이 대상입니다. 물론 사용은 전 지역에서 가능합니다.

대상 지역은 계속해서 확대 예정으로, 올해만 서울 중구, 구로구 및 충남 천안, 아산, 전북 군산, 경남 통영, 고성으로 확대되었으니, 본인의 지역이 대상이 아니어도 추후에 추가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실망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어떻게 신청하나요?

광역알뜰교통카드는 현재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보러가기

카드는 신용 및 체크로 선택하여 발급이 가능하며, 마일리지 적립과는 별개인 카드 혜택은 실적조건이 있으므로 카드사별로 꼼꼼하게 확인 후 자신에게 맞는 카드를 발급받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가 발급되었다면, 광역알뜰교통카드 앱을 다운로드 후 회원가입까지 마치면 모든 절차가 끝납니다. 이후엔 앱 내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전 걷기 시작할 때 출발 버튼과, 직장 혹은 학교에 도착하여 도착 버튼까지 잘 눌러주면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이렇게 적립된 마일리지는 카드 결제금액에서 청구할인으로 적용되거나, 캐시백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카드 혜택과 결합하면 최대 2만원 이상의 금액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자주 걷고,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한다면, 그리고 대상 지역이라면! 지금 바로 신청해서 교통비를 조금이라도 줄여보는 게 어떨까요?

B-Journal은 돈에 대한 모든 이야기를 담습니다. 어렵기만 했던 금융을 쉽게 풀어 담백하게 들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