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제품은 주기적으로 바꿀 때가 돌아옵니다. 냉장고, 세탁기, TV 등 고가의 가전제품을 살 땐 몇달간 ‘얼마나 좋은 제품을 얼마나 저렴하게’ 살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가전제품을 바꿀 고민을 하고 있다면, 가전제품 구매 비용의 10%나 돌려주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 사업’이 시작된 지금이 적기입니다.

카드가 없어도, 특정 브랜드를 사지 않아도 무조건 10%를 돌려주는 ‘으뜸효율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 사업’은 어떤 사업일까요?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이 무엇인가요?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은 2019년 발표 및 추진된 산업통상자원부의 ‘에너지 효율 혁신 전략’의 건물 부문에 포함된 사업입니다.

‘에너지 효율 혁신 전략’은 에너지 소비 효율을 높이고 연관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중장기 전략인데요. 건물 부문에 포함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은 에너지 절감을 위해 효율등급 관리대상 가전을 선정하고, 이를 구입한 소비자에게 구매 비용의 10%를 환급해주는 정부 지원 사업입니다.

어떤 제품을 환급받을 수 있나요?

그렇다면 효율등급 관리대상 가전은 어떤 품목이 있을까요? 1등급 가전이라도 모든 가전제품의 구매비용을 환급받을 수 있는건 아닙니다. 일례로, 건조기의 경우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 표시 대상이 아니었기 때문에 이번 사업에서는 환급 대상이 아닙니다.

가전제품 바꿀 때 되었다면? 고효율로 바꾸고 환급도 받으세요! 01

위와 같은 총 10개 품목의 1~3등급 가전을 구매 기간 안에 구매했다면,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 홈페이지에서 환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 홈페이지 바로가기

환급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냉장고, 김치냉장고, 전기밥솥, 정수기, 공기청정기, TV, 제습기는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이 1등급인 제품만 환급이 가능합니다. 드럼이 아닌 일반 세탁기는 1~2등급, 벽걸이를 제외한 에어컨과 유선 진공청소기는 1~3등급까지 환급이 가능합니다.

그 외 품목별 적용기준 시행일 또한 확인하여야 합니다. 품목별 적용기준 시행일은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제품에 붙어있는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 라벨에 있는 적용기준 시행일 날짜가 기준 날짜 이후이면 대상 제품입니다.

제가 산 제품이 환급 대상인지 모르겠어요!

구매 기간 내에 구매는 했지만, 내가 산 제품이 환급 대상인지 모르겠다면 홈페이지에서 제품 검색이 가능합니다. 냉장고, TV, 세탁기 등 품목에 따라 모델명만 입력하면 제조사까지 검색이 가능하니 환급 신청을 할 때 한결 수월하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검색 바로가기
다만, 제품 검색은 참고용이기 때문에 환급 대상이더라도 업데이트가 되어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분명 1등급인 대상 품목 제품인데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고객센터에 확인해보세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은 지난해 1인당 20만원이던 한도가 올해 30만원으로 늘어났습니다. 지난해보다 구매 기간 및 신청 기간도 넉넉하니, 올해 전자제품을 사야 할 일이 있다면 에너지 소비 효율이 좋은 제품으로 바꾸고 꼭 환급도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