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이 되며 다양한 정부지원 사업들의 모집 공고가 올라오고 있습니다. 그 중 청년수당은 2~30대 청년들이 가장 기다린 사업일텐데요. 현재 모집하고 있는 경기도 청년수당과, 모집 예정인 서울시 청년수당은 청년의 사회적 기본권 실현 및 생활안정을 위한 시,도 단위의 지원사업입니다.

하지만 모든 청년이 지원받을 수 있는건 아닙니다. 시에서 정하는 자격 요건들이 있습니다.

 

청년수당, 어떤 자격을 갖춰야 받을 수 있을까요?

경기도 청년수당

먼저 현재 지원받고 있는 경기도의 ‘청년기본소득 1분기’는 4월 1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 24세 청년’만이 선정대상으로, 별도의 선정 인원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불안한 청년들을 위한, 3월에 시작하는 청년수당 총정리 01 2

특이한 점은, 분기별로 지급된다는 점입니다. 연령 기준일이 매 분기 시작 월 1일로 정해져 있어, 96년 2월 이후 출생자는 이번 분기엔 신청할 수 없습니다. 95년 7월 출생자라면, 이번 분기에 신청 후 3분기까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신청 시 자동신청에 동의하면 매 분기 신청없이 심사 후 대상자라면 자동 지급됩니다. 일자리지원사업 통합접수시스템 바로가기

서울시 청년수당

3월 30일에 접수가 시작되는 서울시 청년수당은 4월 6일까지 일주일간 신청이 가능합니다. 접수 기간이 짧기 때문에, 대상자에 해당한다면 마감일 전에 미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안한 청년들을 위한, 3월에 시작하는 청년수당 총정리 02 2

서울시 청년수당 1차 선정 인원은 23,000명 내외입니다. 정량평가로 진행되며, 대상자라고 해도 신청한 모든 청년이 받을 순 없습니다. 서울청년포털 바로가기

또한 청년수당 지급 대상에 선정된 청년은 서울시 청년활동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OT 및 자기활동기록서 제출 등 필수 이수사항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올해는 모두가 유난히 힘든 해입니다. 취업 또한 다르지 않은 것이,  많은 기업들이 연달아 채용 축소 및 채용일정을 연기하고 있습니다.

불안한 청년들을 위한 청년수당, 지금이 가장 필요할 때입니다. 지원 대상이라면 꼭 신청해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